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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녹색철도 시스템 기술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준호
참여연구자 백제훈 , 이수길 , 이경표 , 이병송 , 류상환 , 김명룡 , 이승환 , 박춘수 , 정신명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600002159
과제고유번호 1711033220
DB 구축일자 2016-05-28
키워드 무가선,비접촉,무선,유도급전,공진형 인버터Catenary-free,Contactless,Wireless,Inductive power supply,Resonant inverter

초록

제 1 장 서 론
1.1 연구 목표 및 필요성
1.1.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가. 최종목표
○ 전차선 설비가 필요 없어 유지보수 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접촉방식이 아니므로 단선 및 전기접촉 등에 의한 위험성이 없는 친환경적인 미래 녹색철도시스템 구현
○ 전자기 유도방식의 무선급전시스템 철도차량 적용 핵심기술 개발 및 시험차량을 통한 실증 기술 개발
○ 차세대 저비용 고효율 무선급전시스템 핵심 기술 개발

나. 세부목표
○ 전자기 유도방식의 무선급전시스템의 저속 철도차량(Tram) 적용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목차 ... 3
  • 표목차 ... 4
  • 그림목차 ... 6
  • 제 1 장 서 론 ... 13
  • 1.1 연구 목표 및 필요성 ... 13
  • 1.2 연구 내용 요약 ... 18
  • 제 2 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조사 ... 21
  • 2.1 국내 기술개발 현황 ... 21
  • 2.2 국외 기술개발 현황 ... 27
  • 2.3 국내외 특허 동향 및 핵심기술 분석 ... 34
  • 제 3 장 연구 개발 수행 및 결과 ... 43
  • 3.1 연구성과 및 실적 ... 43
  • 3.2 Coreless 급집전 코일의 설계 및 제작 ... 46
  • 3.3 Coreless 급집전 코일 이용한 전력 전송 시험 및 결과 ... 68
  • 3.4 무선급전/배터리/UC 병렬 운전 시스템 개발 ... 76
  • 3.5 무선 급전 시스템의 EMI/EMC 시험 및 결과 ... 110
  • 3.6 무선 급전 시스템의 신호 인프라 간섭 시험 및 결과 ... 126
  • 3.7 실노선 주행에 따른 소비 전력 분석 ... 137
  • 3.8 능동형 인버터 시뮬레이션 모델 구축 ... 159
  • 3.9 철도형 무선급전 시스템 성능시험 및 인증기준(안) 제시 ... 185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 기여도 ... 233
  • 4.1 성과평가를 위한 성과지표 ... 233
  • 제 5 장 성과활용 및 성과확산 계획 ... 234
  • 5.1 성과활용 계획 ... 234
  • 5.2 성과확산 계획 ... 234
  • 참고문헌 ... 235
  • Appendix ... 237
  • 끝페이지 ... 255

표/그림 (19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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