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가천대학교 Gachon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600002710 |
과제고유번호 |
1711032670 |
사업명 |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 |
DB 구축일자 |
2016-06-04
|
초록
▼
2. SW교육과정 교육체계 개선 실적
□ 소프트웨어학과의 제2의 신설
∙ 17학년도 입학생 기준 소프트웨어학과의 정원을 100명으로 증원
∙ 2015년 전공 50명, 전과생 10명, 부/복수전공 신청자 43명을 포함하여 소프트웨어학과의 실질적인 총정원은 103명임
∙ 수시 학생 선발 전형의 면접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 특기 및 자질 평가 (정원 8명)
∙ 정년트랙 전임교원 1명, 산학협력 비전임 교원 2명 신규임용
□ 4년 4만 라인 실습 교육 체계 구축
∙ 졸업시까지 4만 라인 이상의 프로그램
2. SW교육과정 교육체계 개선 실적
□ 소프트웨어학과의 제2의 신설
∙ 17학년도 입학생 기준 소프트웨어학과의 정원을 100명으로 증원
∙ 2015년 전공 50명, 전과생 10명, 부/복수전공 신청자 43명을 포함하여 소프트웨어학과의 실질적인 총정원은 103명임
∙ 수시 학생 선발 전형의 면접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 특기 및 자질 평가 (정원 8명)
∙ 정년트랙 전임교원 1명, 산학협력 비전임 교원 2명 신규임용
□ 4년 4만 라인 실습 교육 체계 구축
∙ 졸업시까지 4만 라인 이상의 프로그램 제작하는 전공 실습 체계화
- 3학기+2방학 기간의 졸업작품(캡스톤디자인) 체계의 교육과정 정립 (3학기 이수체계)
- 20개 핵심 SW전공 교과 내 학기과제(term project) 팀 프로그래밍 과제 수행 체계화
∙ 1차년도 (2016년) 졸업예정자 4년간 과제 수행실적 : 평균 43,250 라인
□ 문제해결형 SW 교과과정 체계 구축
∙ 1학년 1학기부터 9학점 전공, 매학기 3개 이상의 SW 전공 과목 이수의 교과과정 확정, 3.5년의 집중 전공 방식의 운영체계 확립
∙ SW전공자 기초, 핵심, 응용 SW 등 전공 90학점 이수체계로 SW전공자 교육 졸업 체계 정립, 체계적인 이론수업과 함께 실전적 실기 훈련 체계 구축 (주요 SW 전공교과 2시간 이론+2시간 실습 체계 운영)
∙ 산업체-대학 공동 교육내용 개발⋅참여 교과 신설
- 3학년 2학기 IT신기술 특론 운영, 4학년 1학기 SW신기술특론 개설
∙ 조기취업, 장기인턴, 5년제 학석사연계 등의 추진을 위해 4학년 전공 이수 체계 조정
∙ TOPCIT MOU 체결(2015.12.4.) 통해 전공학생들의 ICT 실무역량 개발에 활용할 토대 마련
□ SW와 경영학 융합 교육 실적
∙ 부전공 수준의 경영학 기초 전공필수 (14학점) 반영 - 기업가정신 교과목 신설
∙ 1차년도 (2015년 2학기) SW 경영학 융합 교과목 (소프트웨어학과 전용강좌) 2개 강좌 (마케팅, 조직관리) 개설 67명 이수
□ 현장 이해 (산업체 교류) 프로그램 실적
∙ 2015년 2학기 「학과의 날 행사」 개최 (2015.12.22)
∙ 산업체 임원 특강 정례화, 1차년도 4차례 전문 영역 특강
□ 프로정신, 봉사 및 인성 교육 체계화 (본문 37p)
∙ 프로정신 교육 체계화 - 인성세미나 등을 통해 시민의식 훈련, 엄격한 수업운영 규칙 제정 및 운영/관리로 규범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립
∙ 노인대상 봉사 10회 (SW 가치확산 봉사 포함) 졸업 요건 추가함
□ 교과과정혁신위원회 구성 및 운영 체계 정립
∙ 교과과정혁신위 체계 정립 및 구성 완료
∙ SW전공 교수진과 산업체 임원간 개별 회의 5회, 정기 전체 위원회의 1회 시행
□ 취업 실적 - 2016년 졸업 예정자 72% 졸업 전 정규직 채용 (2016.2월 현재)
∙ 졸업유예자 없이 전원 졸업
3. SW융합인재 양성 추진 실적
□ 입학 전 온/오프라인 교육과정 운영 실적
∙ 2016년 2월 입학 전 SW교육
- 예비 입학생 대상 380명, 2과목 7강좌 3주간 운영
- 「예비대학 학점 인정 위원회」를 통하여 2학점 인정 및 성적부여 결정
□ 비전공자 대상 SW기초교육 실적
∙ 신입생 3,950명 전원이 기초교양으로 지정되어 있는 SW기초과목 중 한 과목 이상을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함
∙ 강의전담 교수 신규채용과 비전공 교육 교육인프라 구축
- 강의전담 전임교수 총 3명 신규 채용함. 그중 2명은 컴퓨터공학 및 컴퓨터교육학 학위 소지자
- 소프트웨어교육센터 신설 및 운영, 본교 바이오나노대학 4층에 소프트웨어교육센터 및 SW전용 강의실 3실 시설공사 실시
∙ 본교 모든 학과를 대상으로 한 1,2차 전수조사 결과에 따라 교과목을 설계하고 강의 콘텐츠를 새롭게 개발함
- 학과⋅계열별 3단계 SW교양과정 설계
□ 제2전공 필수화 및 부/복수전공 신청 운영 실적
∙ 소프트웨어학과 입학정원(50명) 기준 제2전공으로 선택한 학생 43명
∙ 소프트웨어학과 부/복수전공 학생 현황 (2015년)
□ 융합교과목 신규개설 실적
∙ 경영학과(경영학트랙) SW교육 신규교과목 개설: 더존비즈온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소프트웨어(해당학과에 개설)
- 2016년 1학기에 5강좌 개설 확정, 해당 학기에는 ‘컴퓨터와 정보’로 개설하며, 내용은 더존비즈온 ERP 기초 및 생산, 공급망, 재고, 고객, 인사관리 기능에 관련 교육
- 강좌당 40명, 총 200명 수강 예정
∙ 경영학과(글로벌경영학트랙) SW교육 신규교과목 개설: SAP ERP 소프트웨어
- SAP ER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재 및 구매관리, 재무회계, 관리회계, 판매 및 물류관리, 인사 및 생산관리 모듈에 대한 이론 및 실무 교육
- 2016년 2학기에 2강좌 개설 확정
- 강좌당 50명, 총 100명 수강 예정
□ 블록강의제 SW부전공
∙ 2016년 1학기부터 부/복수 전공 활성화를 위해 모든 학과의 시간표 편성에서 오후 4시 이후 시간대를 부전공 특화 시간대로 편성
∙ 소프트웨어학과 부전공 활성화를 위해 비전공 학생들을 위한 맞춤 교과과정인 “SW LITE” 를 신설
∙ 2016년부터 전교생 대상 부전공 블록강의제 하에 SW부전공 신규 교과목 10개 개설
∙ 2016년 1학기 2과목, 2학기에 3과목 개설 확정 (2017년에 추가로 5과목 신설 확정)
- 1학기: 초급 C 언어, 초급 웹 프로그래밍
- 2학기: 컴퓨터 구조와 원리, 중급 C 언어, 중급 웹 프로그래밍
4. 산업체 등 수요자 중심의 인력양성 추진 실적
□ 스타트업 기업과의 Win-Win 산학협력 R&D
∙ 산학협력이 절실히 필요한 스타트업 기업들과 산학협력 R&D 수행
-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스타트업 기업들을 5개 선정하여 R&D 프로젝트 수행
- 중소규모의 프로젝트를 2016년 1월부터 시행하였으며, 지속하여 본 사업의 2차년도(2016년 3월 이후)에도 진행할 예정임
- 총 21명의 학부/대학원 학생들이 프로젝트에 참여중임
□ 중견/중소기업과의 Win-Win 산학협력 R&D
∙ 지난 3년간 협력/교류하였던 중견/중소기업들 중 3개 기업과 산학협력 R&D 프로젝트 수행
- 중규모의 프로젝트를 2016년 1월부터 시행하였으며, 지속하여 본 사업의 2차년도(2016년 3월 이후)에도 진행할 예정임
- 총 13명의 학부/대학원 학생들이 프로젝트에 참여중임
□ “채용 연계형” 인턴 프로그램
∙ 6~8주 간의 기업 인턴 수행을 통해 학생의 실무능력과 프로정신을 심도 있게 시험하여 “우수” 평가자를 정규직으로 채용
∙ 본 학과에서는 2013, 2014년에 이어 2015년에도 성공적으로 시행하였음
∙ 2015년 여름방학 인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총 23명
∙ 2016년 2월 1일 현재 인턴 프로그램을 시행한 회사에 채용이 확정된 학생들은 총 20명
□ Win-Win 산학협력 R&D 연계형 인턴 프로그램
∙ Win-Win 산학협력 R&D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인턴 프로그램 진행
∙ 학부 및 대학원 학생 대상으로 진행
5. 오픈소스SW 교육 운영 실적
□ Apache Asterix DB 오픈소스SW 개발 프로젝트 협정 체결 및 공동 진행
∙ UC Irvine의 Michael Carey 교수 연구실이 주도하는 Apache AsterixDB 오픈소스 SW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
- 대학원생 1명, 학부연구원 2명 프로젝트 수행중임
□ OpenStack 기반 오픈소스SW 개발 ASD 코리아 프로젝트 참여
∙ 학부생 4명 산학프로젝트 인턴과제 참여, 1명 채용연계형 장기인턴 수행
□ 졸업작품 (캡스톤디자인) 오픈소스 사용 의무화
∙ 졸업작품 및 학기 과제(term project)의 설계, 진행, 문서화 등에 오픈소스 SW 개발도구 이용 의무화
∙ 1차년도 졸업 예정자 졸업작품: 팀당 평균 5개 이상의 오픈소스 SW (tool, API, platform 등) 사용하여 구현
6. 교육역량과 실무경험을 갖춘 교수진 현황
□ 참여교수의 전문성 및 역량
∙ 본 학과 정년트랙 전임교수진 전체가 사업에 참여
∙ 교수진 전원이 3년 이상의 산업체 경험 소지자임
□ 강의전담/산학교수 참여 인원 수⋅비율
∙ 1차년도에 정년트랙 전임교수 1인, 산학중점교수 2인, 강의전담교수 3인을 채용
7. 재학생 영어교육 프로그램 추진 실적
□ SW전공 모든 과목 맞춤형 원어강의 시행
∙ 총 18개 소프트웨어 전공강좌
∙ 소프트웨어 전공강좌 평균 강의평가 점수 93.4점 (본교 전체 원어강좌 평균: 90.2점)
∙ 소프트웨어학과 전용 영어 교양과목 (Business English) 신설
□ 해외인턴 파견
∙ 총 9명의 학생을 La Trobe University, Monash University, UC Irvine 등 3개 영어권 국가대학의 저명 교수 연구실에 인턴으로 파견
8. 해외 창업·취업을 위한 인턴십⋅교육 과정 운영 실적
□ 해외 유명 대학/기업과의 인턴 프로그램 실적
∙ 해외 영어권 국가 대학교의 저명 교수 연구실에 본 학과 학생들을 인턴 파견
- 호주 La Trobe University의 Wenny Rahayu 교수와 Monash University의 David Taniar 교수 연구실에 3명씩(총 6명)의 학생들을 파견
- 미국 UC Irvine의 Michael Carey 교수 연구실에 3명의 학생들을 파견
□ 해외 유명 대학/기업과의 공동 프로젝트 실적
∙ 인턴 파견 대학에서 프로젝트 진행
- La Trobe University: activity recognition, performance benchmarking
- Monash University: k-closest POIs, spatial data improvement, place recommendation
- UC Irvine: Apache AsterixDB (오픈소스 SW) 개발 프로젝트에서 공동 작업 수행중
∙ 석/박사과정 학생들의 졸업 논문과 연계 예정
9. 우수 인재 확보 및 교원평가제 개선 실적
□ 신규 교원 채용 실적 (강의전담/산학협력중점교수 등 포함)
∙ 정년트랙(전임): 최아영
∙ 산학협력(비전임): 이전영, 권갑진
∙ 강의전담(전임): 김지심, 박승보, 전성미
□ 교수업적평가 규정 개정
∙ 연구 및 교육업적에 SW중심대학 사업 운영에 대한 가산점 인정 (2015년 8월 28일 개정)
∙ 연구업적에 우수 학술대회 논문을 SCI급으로 인정 (2015년 12월 개정)
∙ 연구업적에 SW등록 실적 인정 (2015년 8월 28일 개정)
□ 강의전담교수 업적평가 규정
∙ 강의전담교수 재임용 실적평가시 교육평가 실적으로 SCI 논문실적 대체 (2014년 12월 개정)
□ 산학협력교수 업적평가 규정
∙ 산학협력교수 재임용 실적평가시 산학협력 실적으로 SCI 논문실적 대체 (2014년 12월 개정)
10. 청소년 대상 SW교육⋅체험 프로그램 추진 실적
□ SW캠프를 통한 SW가치 확산
∙ 가천대학교 SW 교실 운영: 초⋅중⋅고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크래치를 이용한 입문 프로그래밍 및 123D모델링을 통한 3D 프린터 교육 실시 (217명)
∙ 청소년 진로진학 프로젝트 운영: 인천지역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생활 속의 소프트웨어 및 LEGO MINDSTORM 시연 등을 통해 향후 진로에 도움을 줌 (10명)
□ SW가치 확산 특강 및 세미나 개최
∙ 지역사회 교육봉사: 소프트웨어학과 재학생들에 의한 중⋅고교 학생들 및 노인들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 (618명 / 누적 1264명)
∙ 성남시 청소년 재단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 성남시 소외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비트브릭 및 스크래치 교육 (82명)
11. 개방형 온라인 SW교육과정 운영 실적
□ 비전공자를 위한 개방형 SW교육과정 마련
∙ 본교 모든 학과 대상 전수 조사(2015년)를 통해 비전공자를 위한 SW교육과정을 도출
∙ 전수조사 결과에 의거하여 신규 수업계획서 설계 및 기존 수업 계획서 수정 작업 완료
□ 청소년을 위한 신규 SW교육과정 도출 활동
∙ SW가치확산 프로그램에 사업 참여 교수도 참관하여 현장 상황 체험
∙ 향후 기존 교육 과정 개선 및 신규 교육 과정 도출에 활용할 예정
□ SW 학생 강사 양성 프로그램 초안 마련
∙ 신설할 본교 비전공자 SW기초 과목 6개 중 4개 이상 이수한 가천대 학생들을 가치확산활동 강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2017년 1기 SW 학생 강사 배출 예정
12. SW가치확산 활동 실적
□ 공동 운영 및 상호 공유를 위한 협의체 활동
∙ SW중심대학 협의체 구성 및 규정에 관한 총 3회의 회의 참여
□ 북경 Forum에 참여하여 국제 네트워크 형성
∙ 2015.12.17.-2015.12.19. 2015 China-Korea Software Industry HR Education Cooperation Forum에 참가하여 SW관련 중국의 동향 및 문제들에 대해 교류
13. 대학차원의 지원 실적
□ 소프트웨어학과 제2의 신설 지원
∙ 2017학년도 입학생 기준 소프트웨어학과의 정원을 100명으로 증원
∙ 정년트랙 전임교원 9명 충원 계획 수립 (2020년까지)
□ 비전공자 SW기초 교육기관 설립
∙ 총장 직속 SW교육센터 설립 (2015년 8월 28일)
∙ 행정직원 지원
□ SW중심대학 사업을 위한 전용공간 지원
∙ 바이오나노대학관 4층 326.4m2 전용공간 지원
□ 비전공자 SW기초 교육 필수화
∙ 2016년 1학기부터 전교생 3,950명 대상으로 비전공 SW 기초 과목 중 한 개 이상을 필수과목으로 수강하도록 함
□ 부/복수전공 필수화
∙ 2014년 1학기부터 모든 입학생에 대하여 부/복수 전공 필수화
∙ 2016년 1학기부터 모든 학과의 시간표 편성에서 오후 4시 이후 시간대를 부전공 특화 시간대로 편성하고 소프트웨어학과 “SW LITE” 부전공을 신설
□ SW중심대학 사업을 위한 현금 대응자금 2.6억원 지원
∙ 1차년도 사업비의 25% 이상인 2.6억원 지원
∙ 간접비의 60%를 본 사업에서 사용하도록 지원
14. 운영현황 및 성과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실적
□ 운영성과에 대한 환류체계 구축
∙ 사업단장을 중심으로 한 SW중심대학 사업단 운영위원회에서 사업의 비전과 체계를 관리함
∙ 운영위원회에서 사업총괄 및 성과관리를 컨트롤하며, 교육의 성과관리 및 환류체계는 「교육과정혁신위원회」를 중심으로 운영함
∙ 소프트웨어학과와 소프트웨어교육센터의 자체평가를 시행하여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환류를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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