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4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600002783 |
과제고유번호 |
1711026525 |
사업명 |
정보통신방송표준개발지원 |
DB 구축일자 |
2016-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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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차량 유도 프로토콜.통합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차량 네트워킹.협력형 지능형교통시스템.협력형 차량 안전 시스템.Road Guidance Protocol.Unified Gateway Protocol.Vehicle Networking.Cooperative ITS.Connected Vehicle Safety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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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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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기술
Cooperative ITS 및 협력형 차량 안전 서비스 개발의 핵심 요소
국제 표준 기술
- ISO 13184-2 차량 유도 프로토콜 표준기술
- ISO 13185-2 통합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표준기술
- ISO 17515-1 다중통신지원 컴포넌트의 LTE 인터페이스 표준기술
최종목표
Cooperative ITS 응용 프로그램 개발의 핵심 요소 기술인 스마트카 모바일 플랫폼에서 차량 유도 프로토콜, 통합 게이트웨이프로토콜, 다중지원 컴포넌트의 LTE 인터페이스 표준 개발
핵심기술
Cooperative ITS 및 협력형 차량 안전 서비스 개발의 핵심 요소
국제 표준 기술
- ISO 13184-2 차량 유도 프로토콜 표준기술
- ISO 13185-2 통합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표준기술
- ISO 17515-1 다중통신지원 컴포넌트의 LTE 인터페이스 표준기술
최종목표
Cooperative ITS 응용 프로그램 개발의 핵심 요소 기술인 스마트카 모바일 플랫폼에서 차량 유도 프로토콜, 통합 게이트웨이프로토콜, 다중지원 컴포넌트의 LTE 인터페이스 표준 개발
⊙ 차량데이터 저장소 및 교환 인터페이스 표준안 개발 및 국제 표준화
⊙ 주행 및 주변상황 인지를 위한 차량 유도 프로토콜 표준안 개발 및 국제 표준화
⊙ 차량용 중장거리 다중통신지원 컴포넌트의 LTE 인터페이스 표준안 개발 및 국제 표준화
개발내용 및 결과
○ 1차년도 (2013년) 사업목표: 스마트카 모바일 플랫폼 국제 표준화 주도권 확보 및 산업체 요구사항 수용
- 차량데이터 저장소 및 교환 인터페이스를 위한 V-ITS-SG 구성 요구사항 및 규격 표준 초안 개발 (CD 승인)
- GENIVI 플랫폼에서 ISO 13185-2, 3 표준 활용 방안 연구
- 주행/주변 상황 인지를 통한 차량 유도 프로토콜 표준 초안 개발 (NP제안/승인)
- ISO TC22/SC3 VSG(Vehicle Station Gateway) 표준화 위원회 신설 및 표준화 활동
- 상황 인지 기반 차량 유도 기술 표준화 동향 분석 및 표준화 프레임워크 개발
- 차량 유도 프로토콜과 통합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검증용 에뮬레이터 개발
- Cooperative ITS 연계 다중통신지원 컴포넌트의 LTE 인터페이스 국제표준 제안 승인(NP 승인)
- 표준화 실적(표준제안승인 1건, 표준수정제안승인 3건, 정책 기고 6건, 국내표준 제안/제정 각 1건, 국제표준화 위원회 신설 1건, 의장단수임 3건)
- 지적재산권(국내/국제 각 1건),논문 5건(학술대회 2건, 학술지 3건)
○ 2차년도 (2014년) 사업목표: 스마트 카 모바일 플랫폼 국제 표준 개발 및 스마트 교통 분야 프레임워크 개발
- 차량데이터 저장소 및 교환 인터페이스를 위한 V-ITS-SG 구성 요구사항 및 규격 표준안 채택 (DIS 승인)
- 주행/주변 상황 인지를 통한 차량 유도 프로토콜 표준안 채택(CD 승인)
- ISO TC22/SC3 VSG 작업반 표준화 참여 및 표준기고
- 상황 인지 기반 차량 유도 프로토콜 적합성 시험 규격 표준 초안 개발 (표준안 제안)
- 차량유도 프로토콜(RGP: Road Guidance Protocol) 서비스 적용
- 통합 게이트웨이 프로토콜(UGP: Unified Gateway Protocol) 서비스 적용
- Cooperative ITS 연계 다중통신지원 컴포넌트의 LTE 인터페이스 국제표준 개발 (CD 승인)
- 스마트교통 및 스마트자동차분야 표준화 기반 조성을 위한 전략맵 작성(스마트카 Connectivity 기술 추진전략 수립)
- 국제표준 대응 및 기술 전파를 위한 종소·중견기업 대상 표준기술 교육 실시(2014.11, 2014.12)
- 표준화추진실적(표준제안승인 2건, 표준수정제안 4건, 표준채택 1건, 정책기고 7건, 국내표준제안 2건, 채택 1건)
- 지적재산권(국내특허 1건, SW 등록 1건)
- 논문 4건, 정부정책지원 7건, 의장단수임 3건
○ 3차년도 (2015년) 사업목표: 스마트 카 모바일 플랫폼 국제 표준 선도 및 상용 서비스 적용 유효성 검증
- 차량데이터 저장소 및 교환 인터페이스를 위한 통합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ISO 국제 표준 제정 (ISO 13185-2)
- 주행/주변 상황 인지를 통한 차량 유도 프로토콜 ISO 국제 표준 승인 (IS 발간단계)
- ISO TC22/SC31 VIVI(Vehicle ITS Vehicle Interface) 작업반 표준화 활동
- 상황 인지 기반 차량 유도 프로토콜 적합성 시험 규격 표준안 채택 (WD 승인)
- Cooperative ITS 연계 다중통신지원 컴포넌트의 LTE 인터페이스 ISO 국제 표준 제정 (ISO 17515)
- ISO 국제표준 기반 스마트 카 모바일 플랫폼 상용 서비스 적용 유효성 검증
- 표준화추진실적(표준수정제안 5건, 표준채택 2건, 정책기고 5건, 국내표준채택 2건)
- 지적재산권(국내특허 1건, 국제특허 1건, SW 등록 2건)
- 논문 5건, 정부정책지원 3건, 의장단수임 3건
기술개발 배경
⊙ 스마트카에서 안전기능과 편의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차량 간, 차량과 인프라, 차량 내부 제어기간 정보 교환을 위한 차량 Connectivity 기술이 중요하며 V2X 차량 Connectivity 기술은 협력형 ITS 응용 서비스와 스마트 안전 차량 시스템에 적용되어 발전하고 있음
⊙ 국내에서는 차세대 ITS(협력형 ITS) 시범사업을 위해 차량 간 사고예방, 안전운전지원, 교차로 안전통행 지원, 교통약자 충돌방지 등 15개 어플리케이션을 선정하여 2014년~2016년까지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2017년~2020년까지 고속도로 인프라 구축, 중소도시로 확대 구축할 계획임. 또한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개발에 있어서도 센서 기반 상황인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V2X Connectivity 기술기반 협력형 ITS와 연계하여 추진하고 있음
⊙ 현재 ISO TC204의 각국 대표와 TC22/SC31 산하 선진 자동차 제조사를 중심으로 협력형 ITS 응용서비스와 스마트 안전 차량 서비스를 위한 차량 인터페이스 표준 개발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본격적으로 표준 개발을 시작하였고 이에 관련 국산기술의 해외 진출을 위해 핵심 기술의 국제 표준 개발의 주도적인 참여 필요함
⊙ 본 과제에서는 ISO TC204 기술위원회를 통해 차량-차량, 차량-인프라, 차량-모바일 기기 간 네트워크 연결을 통한 차량제어, 자율협력주행 등을 위한 협력형 ITS 구축에 필요한 세 가지 주요 차량 Connectivity 기술을 개발하여 국제표준화를 주도하였음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Cooperative ITS 응용 분야에서 이용되는 필수 차량데이터 획득을 위한 차량 내부 네트워크와 교통 인프라 간 정보 교환을 위한 세계 최초 국제 표준 기술로 ISO TC204 표준화 위원회에서 Connected Safety 서비스에서 차량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기반 기술 인정받으면서 관련 표준(ISO 21184, ISO 21185, ISO 21177)의 권고표준으로 지정되었음
⊙ 차량 안전 유도 서비스에서 주변/주행 상황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교통 인프라와 차량탑재 단말 간 데이터 교환 표준 프로토콜은 세계 최초 표준 기술로 향후 자율주행 자동차에 적용되어 센서 기반 자율주행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이용될 수 있는 V2X Connectivity 기술로 ISO 국제표준으로 제정됨
⊙ 첨단 안전 및 첨단 운전자 주행안전 보조시스템을 포함하는 지능형 자동차 시장은 매년 6.5% 성장(827억 달러 시장, 2020년) 예측, 이에 관련 국제 표준 선도로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적용 분야
⊙ 주행 및 주변 상황인지를 통한 차량 유도 프로토콜은 무인 차량 유도, 무인 주차 등의 분야에 적용되어 자동차 및 Driving-life style과 직접 관련된 소비 요구 충족 및 타 시스템과 연계 또는 다양한 용용 서비스와의 결합을 통해 스마트카 서비스 분야에 활용이 예상됨
⊙ 주행 및 주변 상황인지를 통한 차량 유도 프로토콜은 자율주행자동차의 필수 기술인 차량주변 센서로 확인이 어려운 부분을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등과의 통신을 기반으로 정보 교환을 통해 위험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기술에 적용되어 활용
⊙ Cooperative ITS에서 요구하는 필수 차량데이터 저장소 및 교환 인터페이스를 표준화된 방식으로 제공함에 따라 원격지에서 차량 진단, 실시간 도로 교통 제어를 통한 차량 운행시간 단축, 차량 안전 유도를 통한 사고 예방, 전기자동차와 모바일 단말 간 인터페이스 등 스마트카 모바일 플랫폼의 핵심 기반 기술 제공 가능
⊙ 현재 응용 서비스별(협력형 교통정보, 차량 원격 진단, 배출가스 모니터링 등)로 존재하는 SAE J2735, ISO22837 등 9종의 필수 차량데이터 전송 표준에 대한 호환성을 보장하면서 국내에서 출시되는 자동차 IT 융합 신규 응용 서비스를 용이하게 수용할 수 있는 표준으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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