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
연구책임자 |
정우수
|
참여연구자 |
김승건
,
최형경
,
박수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03985 |
과제고유번호 |
1711026482 |
DB 구축일자 |
2016-07-30
|
초록
▼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글로벌 ICT 시장현황 및 전망
o 2015년의 IT 시장 규모는 3.9조 달러로 전망되며, 2019년까지 연평균 2.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o 지역별로 살펴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과 중동/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의 성장이 가장 클 것으로 전망되어, 향후 ICT 시장진출과 관련해 가장 유망한 지역이라고 할 수 있음
- 2015년의 경우 중동/아프리카 지역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성장률이 각각 5.8%와 5.6%로 가장 높게 나타남
․ 이어, 라틴아메리카 지역이 2.9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글로벌 ICT 시장현황 및 전망
o 2015년의 IT 시장 규모는 3.9조 달러로 전망되며, 2019년까지 연평균 2.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o 지역별로 살펴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과 중동/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의 성장이 가장 클 것으로 전망되어, 향후 ICT 시장진출과 관련해 가장 유망한 지역이라고 할 수 있음
- 2015년의 경우 중동/아프리카 지역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성장률이 각각 5.8%와 5.6%로 가장 높게 나타남
․ 이어, 라틴아메리카 지역이 2.9%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 2016년은 전 세계적인 성장이 전년보다 감소해 약 1.9%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됨
․ 지역별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4.3%로 전망되어 가장 높은 성장이 예상되었고, 뒤를 이어 중동/아프리카 4.1%, 라틴아메리카 1.9% 수준의 성장이 전망됨
나. 해외진출 전략국가 별 시장조사
o 국내 ICT 대‧중소 기업의 해외진출과 협력사업 추진 가능성이 높은 전략국가를 선별
- 전략국가의 선정은 2014년과 2015년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가 글로벌 ICT 파트너십 형성을 위해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실시한 「해외 ICT 시장 수요조사」 결과를 참고해 수요 기반형 국가를 선정(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 아울러, 이외의 지역 경우 한국과의 기존 혹은 현재 진행중인 협력관계와 진출에 따른 파급력을 고려한“전략적 접근”을 통해 국가를 선정(콜롬비아, 니카라과, 홍콩)
o (콜롬비아) ICT제품 시장은 이미 가장 역동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는 시장으로 컴퓨터, 노트북과 같은 전통적 강세 제품에 스마트폰, 태블릿 제품이 가세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지속 확대되고 있음
- ICT 서비스 부문이 콜롬비아 IT 시장 매출에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34.6%('13)로, 신흥개도국 및 중남미 지역 평균을 상회하는 수준임
- 통신 시장을 살펴보면, 인터넷, 유선통신, 무선통신, 텔레비전 서비스를 취급 하는 기업 간 정보통신 서비스 연합에 따른 독과점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음
o (니카라과) 최근 수년간 4~5%의 견실한 경제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현 Ortega 정부는 치안 안정화 노력으로 중미지역에서 가장 치안이 좋은 국가임
- 통신 시장은 유선 및 무선 모두에서 중미 지역에서 가장 낙후되어 있으며, 2014년 기준 100명당 유선 브로드밴드 보급률의 경우 약 2.5%로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는 마나과 등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고, 농촌이나 벽촌 지역은 전화와 같은 기본적인 통신 인프라조차 부족한 상황
- 현재 니카라과 정부(우정통신부)에서는 미주개발은행(IDB), 한국 정부(수출입은행)와 협업하여 니카라과 브로드밴드망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o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는 인구 세계 4위, GDP 8,885억 달러('14년)의 석탄, 석유, 가스, 고무 등 풍부한 천연자원을 보유한 자원 부국임
- ICT 인프라 구축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과 비교할 때 열악한 수준으로, 정부차원에서 국가적인 ICT 인프라 개발을 추진하고, 전자정부를 구축하기 위한 공공 정보화 사업을 다방면에서 준비중
- 인도네시아 정부의 인프라구축 노력, 지속적인 경제성장 등으로 ICT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많은 한국 기업이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시도하고 있음
o (태국) 2015년 ITU에서 발표한 정보통신발전지수(IDI)에서 태국은 회원국 167개국 중 5.32점으로 74위를 기록
- 태국은 전체적인 통신서비스 보급률은 높으나 아직 유선통신 및 초고속인터넷 보급률이 낮아 데이터 서비스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 개발의 가능성이 높음
다. 해외진출 유망 ICT 기업 조사
o 국내외 주요 전시회 및 비즈니스 매칭 행사 등을 통해 검증되었거나, 해외진출에 성공한 사례가 있는 기업들을 우선적으로 찾아내 분석
o (하드웨어 부문) 쏘우웨이브의 SOMPA 안테나, 다보링크의 Access Point Controller, 다산네트웍스의 FTTH 수동형 광네트워크 장비, 맥킨리의 스마트와이어리스 무선통합시스템 등을 유망품목으로 조사
o (S/W 부문) 디젠트의 지문센서 내장기술, 엔디에스솔루션의 Q-sign, 지씨에스씨의 선박모니터링시스템, 크루셜텍의 바이오트렉패드, 토탈소프트뱅크의 용접시뮬레이터 등을 유망품목으로 조사
o (정보보안 부문) 엔피코어의 APT 이중방어솔루션, 라온시큐어의 USIM 스마트인증 서비스를 유망품목으로 선정
라. 신흥시장 ICT 시장진출 전략
□ 전략국가별 시장진출 전략
o (니카라과) 국민소득이 상대적으로 낮고 구매력이 낮아 국내 기업의 진출이 니카라과의 환경을 고려해 ICT 시장진출의 기본 틀은 공적개발원조(ODA), 특히 EDCF를 활용한 접근방법을 고려할 수 있음
- 특히 중남미 지역의 경우 IDB 등 국제은행과의 Joint 융자를 실시하는 사례가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되며, 협조융자 형태에 따른 단계별 전략수립 마련
- 한국의 강점이 되는 ICT를 중심으로 니카라과 시장 환경에 부합되는 ICT 인프라 및 서비스 제공
o (콜롬비아) 콜롬비아는 외자제한 철폐, 융합서비스 제공 단일 라이센스 도입, 인프라구축 및 상호접속 등에 철저한 경쟁 도입 등을 추구하고 있는 바, 이러한 콜롬비아의 시장개방 분위기를 활용할 필요가 있음
- FTA 협상 및 국제기구에서 콜롬비아의 통상시장 개방은 점차 개방될 것이므로 통신 분야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 분야와의 균형을 고려한 패키지형 진출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역내 IT 서비스 시장의 업무처리 아웃소싱유치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IT 서비스 시장의 50%가 아웃소싱 시장이 차지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보고타, 메데진 등 ICT 인프라가 발달한 주요 거점 도시를 교두보 삼아 진출을 고려
o (인도네시아) 제품에 대한 현지 신뢰성 확보를 위한 A/S의 강화와 함께 제품공급에 따른 기술이전 및 교육 제공으로 중국과 차별화하고, 고가와 중저가 제품시장을 구분하고 중국산 모조품과의 차별화를 위한 저가제품 시장 공략을 강화
o (태국) 정보보호 관련 태국시장 진출 기회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보안제품과 솔루션을 등 중심으로 진출을 고려할 수 있으며, IPTV 등 융합콘텐츠 시장, 게임 등 디지털콘텐츠 시장을 유망 후보군으로 진출을 고려
□ 신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방안
o 중앙정부와 민간, 지방정부간 역할 구분을 통해 해외진출 체계를 구축하고 상생협력을 위한 연합체 형성과 리더기업 육성에 힘써야함
o WTO(세계무역기구) 주도하의 권역별 경제사회에서는 단품‧개별기업‧소규모의 해외진출 방식이 가능하였으나, 글로벌 경제사회에서는 패키지‧연합체‧대규모 프로젝트 형태의 해외 진출 지원방안 모색
- 해외 진출대상 기업별 획일화된 프로그램으로 지원하기 보다는 기업들의 수준에 맞는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
o 산업계, 학계, NGO, 국제기구 등 ICT 민간섹터에서 발생하는 해외진출 사업을 총괄 조정․관리하는 ‘민간 총괄 지원기관’ 신설
- ICT에 대한 관심이 높은 해외 기업 수요의 database를 구축하고 국내기업에 대한 현행화, 민관협력 사업모델 지속 개발 및 국내외 네트워크 연계 등의 총괄지원체계 마련
Abstract
▼
4. Research Results
o An in-depth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 market environmentsand characteristics of selected target regions such as Asia and Latin America through various policy channels, including literature review, on-site visits and interviews, and invitations to Korea.
o Promising it
4. Research Results
o An in-depth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 market environmentsand characteristics of selected target regions such as Asia and Latin America through various policy channels, including literature review, on-site visits and interviews, and invitations to Korea.
o Promising items and solutionsas well as Korean ICT businesses with innovative capacitiesin terms of equipment, software, information and securitywere examined to explore representative success stories.
o Strategies and measures to make new inroads into overseas markets have been developed.
- Need to focus on building a strategic scheme to enter other markets through categorizing the roles of the central government, the private sector, and local governments; forgingalliancesfor co-existence and cooperation; and fostering leading companies.
- Under the regional economy and communityled by WTO, it was possible for single items, individual companies, and a small-scale approach to successfully makeinroads into overseas markets. However, in the globalized economy andcommunity, it is essential to forge large-scale projects through alliances to offer packages of items to enter overseas markets.
- Newly establish a “coordinating private agency” that will supervise, coordinate, and control the overseas projects of the ICT private sector, including businesses, academia, NGOs, 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 약 문 ... 13
- SUMMARY ... 20
- CONTENTS ... 23
- 제 1 장 서 론 ... 25
- 제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5
- 2. 연구의 목표 및 주요 핵심내용 ... 36
- 제 2 장 글로벌 ICT 시장환경 조사 ... 40
- 제1 절 개 요 ... 40
- 1. 전 세계 지역별 ICT 시장 전망 ... 40
- 2. 주요 지역별 ICT 시장특성 및 거점국가 선정 ... 45
- 제2 절 전략 국가별 시장현황 조사 ... 50
- 1. 콜롬비아 ... 50
- 2. 니카라과 ... 71
- 3. 인도네시아 ... 97
- 4. 태국 ... 112
- 5. 베트남 ... 127
- 6. 말레이시아 ... 140
- 7. 홍콩 ... 151
- 제3 절 해외 주요국의 ICT 인프라 정책 현황분석 ... 158
- 1. 미국 ... 158
- 2. 일본 ... 165
- 3. 중국 ... 177
- 제 3 장 해외진출 유망 ICT 기업 및 신흥국 수요조사 ... 200
- 제1 절 주요 분야별 유망 기업 및 품목 ... 200
- 1. 유망기업 및 품목 조사 개요 ... 200
- 2. 하드웨어 부문 유망기업 및 품목 ... 202
- 3. 소프트웨어 부문 유망기업 및 품목 ... 213
- 4. 보안/정보보호 부문 유망기업 및 품목 ... 223
- 제2 절 해외진출 성공사례 ... 226
- 제3 절 해외주요 신흥국 수요조사 ... 230
- 1. 조사개요 ... 230
- 2. 조사설계 ... 230
- 3. 조사결과 ... 231
- 제 4 장 ICT 신흥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제언 ... 237
- 제1 절 주요 전략 국가별 진출 전략 ... 237
- 제2 절 ICT 신흥시장 진출 제언 ... 248
- 참 고 문 헌 ... 257
- 끝페이지 ... 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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