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가천대학교 Gachon University |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1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0315 |
과제고유번호 | 1475008463 |
사업명 | 식품 등 안전관리 |
DB 구축일자 | 2016-10-15 |
키워드 | 미취학아동.어린이급식 관리지원센터.식품안전ㆍ영양 교육.급식관리.Preschooler.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Food safety and nutrition education.Children.Food service.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10315 |
본 연구는 미취학아동 급식안전관리 전문가의 업무역량강화를위한교육프로그램(안)개발 및 효과평가를 수행하는 연구과제이다. 이를 위해 교육 요구도 조사 및 교육 콘텐츠 개발(1세부), 정기교육프로그램(안) 및 가이드라인(교육·훈련 분야) 개선(안) 개발(2세부), 현장적용 적정성 평가 및 평가도구(안) 개발(3세부)을 수행하였다.
< 1세부 > 미취학아동 급식안전관리 전문가 교육 콘텐츠(안) 개발을 위한 교육 콘텐츠 도출을 위해 직무 분석 및 교육 요구도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설문 항목으로 위생순회방문지도(6개)
본 연구는 미취학아동 급식안전관리 전문가의 업무역량강화를위한교육프로그램(안)개발 및 효과평가를 수행하는 연구과제이다. 이를 위해 교육 요구도 조사 및 교육 콘텐츠 개발(1세부), 정기교육프로그램(안) 및 가이드라인(교육·훈련 분야) 개선(안) 개발(2세부), 현장적용 적정성 평가 및 평가도구(안) 개발(3세부)을 수행하였다.
< 1세부 > 미취학아동 급식안전관리 전문가 교육 콘텐츠(안) 개발을 위한 교육 콘텐츠 도출을 위해 직무 분석 및 교육 요구도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설문 항목으로 위생순회방문지도(6개), 영양순회방문지도(4개), 어린이대상교육(7개) 분야를 추출하였으며, 각 항목의 직무 중요도, 수행난이도, 수행 빈도 등에 대한 설문조사지를 개발하였다. 본 설문조사지를 이용하여 전국 96개 센터 432명(6개월 이상 근무 경력)을 대상으로 교육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결과를 통해 식단 및 표준 레시피 제공, 순회방문지도, 어린이대상 교육, 관리자 및 학부모교육, 정보제공 분야 등의 콘텐츠 분야를 도출하였다.
< 2세부 >미취학아동 급식안전관리 전문가(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정기 교육 프로그램(안) 마련을 위하여 1세부과제에서 도출된 콘텐츠 분야를 기반으로 교과목, 교육내용을 선정하였다. 미취학아동 급식안전관리 전문가의 정기 교육 프로그램(안)은 11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교과목 당 교과목 명세서, 교육 계획서, 교육 지도안, 교육매체(11개 교과목의 PPT와 2종류의 동영상)를 포함하고 있다. 추가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가이드라인 중 교육・훈련과 관련된 개선(안)을 마련하였으며, 이에 대한 설명집을 개발하였다.
< 3세부 > 미취학 아동 급식안전관리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안) 현장 적용 및 적정성 평가에 따른 평가 도구(안) 마련을 위하여 개발된교육프로그램(11개 교과목)을 센터의 교육 모듈에 따라 현장시범적용을 실시하였으며, 8회에 걸쳐 총 104명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현장적용적정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커크패트릭 4수준 평가모형에 따른 미취학아동 교육 프로그램 평가도구(안)을 마련하였다.
This research aimed for developing education and evaluation programs to increase career capability of preschooler's food service management professionals. The research is composed of three part: 1)education contents development by identifying education demand and field(stage I), 2)Drafting regular e
This research aimed for developing education and evaluation programs to increase career capability of preschooler's food service management professionals. The research is composed of three part: 1)education contents development by identifying education demand and field(stage I), 2)Drafting regular education program and guidelines(stage II), 3)Evaluating applicability of the program and development of evaluation program(stage III).
< Stage I >
The preliminary study on job analysis and education demand survey were performed. The questionnaire was composed of providing menu and standardized recipe(22), education for educating visit(25), education for children(31), education for manager and parents(20) and providing information(19) and devised based on the preliminary research results and weight, difficulty and frequency of job tasks were also considered. Survey was done in 96 centers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for professionals(432) who had 6 months or more experience. Educating contents were identified.
< Stage II >
Revised guidelines and manuals were developed based on the result from the first stage research. Education program has been proposed. A series of educating programs have been designed from setting educational goals to evaluation management including teaching methods based on the integrated smart learning, that is customized and compact, content learning. The program includes subject specifications, education schedules, education guidance plans and education media (11 ppts and 2 motion pictures).
< Stage III >
Evaluation was done for the program appropriateness and applicability after setting examples with the education programs developed. Existing evaluation programs regarding nutrition and sanitation education for professionals were reviewed and analyzed including a case study(8 times, n=104). Evaluation tools for nutrition and sanitation education program were developed based on Kirkpatrick's four steps evaluation model.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