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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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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신호 |
참여연구자 | 이화경 , 강윤화 , 나백주 , 김도희 , 김미희 , 김세원 , 김현주 , 문재진 , 박선희 , 그외 다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04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보건복지부 |
등록번호 | TRKO201600011582 |
DB 구축일자 | 2016-11-26 |
Ⅴ. 정책제언 및 결론
◦ 제5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지침 개발 및 교육을 통해 지자체가 향후 4년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데 바탕이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음. 그러나 더욱 필요한 것은 계획수립과정에서 지자체를 지원하는 데 있으므로, 향후 광역기술지원단을 활용한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지원이 필요함.
◦ 합동평가의 평가지표 기준은 시책별 5개 이내의 지표와 각 지표별 3개 이내의 세부지표로 구성하여야 하며, 명확한 증빙자료가 수반되는 산출/결과지표 중심으로 구성됨. 그러나 합동평가에서 지향
Ⅴ. 정책제언 및 결론
◦ 제5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지침 개발 및 교육을 통해 지자체가 향후 4년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데 바탕이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음. 그러나 더욱 필요한 것은 계획수립과정에서 지자체를 지원하는 데 있으므로, 향후 광역기술지원단을 활용한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지원이 필요함.
◦ 합동평가의 평가지표 기준은 시책별 5개 이내의 지표와 각 지표별 3개 이내의 세부지표로 구성하여야 하며, 명확한 증빙자료가 수반되는 산출/결과지표 중심으로 구성됨. 그러나 합동평가에서 지향하는 보건사업에 대한 핵심지표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보건지표가 갖는 여러 가지 한계성과 특수성 때문에 어려움이 많음.
◦ 평가를 실시하는 이유가 단순히 순위 발표, 점수비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지자체 보건기관의 평가내용에 대하여 전국 및 군집별 평균점수와 비교 및 분석하여 보고,미흡한 조사항목 및 평가내용 등을 파악하여 개선점을 발굴하는 데 있음. 현행 행안부 평가제도 내에 17개 평가지표로는 이러한 분석을 하는데 제한점이 있음. 지역보건의료계획 시행결과 진단을 통해 보완하고자 하나 보다 근본적으로 행안부 합동평가 평가지표를 핵심결과지표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함.
◦ 단순 실적의 경우, 보건사업 수행에 대한 인프라가 상당히 달라, 지자체의 노력 여하와 상관없이, 평가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어, 지역특성이 반영된 평가가 필요함.
◦ 평가결과가 좋지 않은 지자체에 대해서 그 원인을 규명하여 보건사업 수준 향상을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 평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업무개선 등 환류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함.
◦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그 결과를 환류할 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조사한 결과가 지자체 정책개발 및 사업환류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함.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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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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