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임명환
|
참여연구자 |
박용재
,
허필선
,
구본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06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문화체육관광부 |
등록번호 |
TRKO201600011613 |
DB 구축일자 |
2016-11-26
|
초록
▼
4. 연구개발 결과
가. 콘텐츠산업 동향 및 전망
口 산업간 융합동향 및 전망
❍ 미래 사회 트렌드는 과학기술의 융합 및 발전, 미래 경제 체제의 변화, 환경과 에너지 문제, 인구구조의 변화 등이 제시되었고, 미래 기술트렌드는 콘텐츠융합, 에너지, 바이오헬스, 그런 카, 신소개 개발 등 분야의 융합기술이 유망할 것으로 예측
❍ 현재 IT, CT기술을 기반으로 여러 분야에서 기기/산업/서비스간 융합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향후에는 CT, IT, BT, NT 등 이종 기술간 메가 컨버전스 현상이 가
4. 연구개발 결과
가. 콘텐츠산업 동향 및 전망
口 산업간 융합동향 및 전망
❍ 미래 사회 트렌드는 과학기술의 융합 및 발전, 미래 경제 체제의 변화, 환경과 에너지 문제, 인구구조의 변화 등이 제시되었고, 미래 기술트렌드는 콘텐츠융합, 에너지, 바이오헬스, 그런 카, 신소개 개발 등 분야의 융합기술이 유망할 것으로 예측
❍ 현재 IT, CT기술을 기반으로 여러 분야에서 기기/산업/서비스간 융합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향후에는 CT, IT, BT, NT 등 이종 기술간 메가 컨버전스 현상이 가속화할 전망
- 컨버전스는 산업내 컨버전스에서 산업간 컨버전스로 발전하고, 궁극적으로 인간과 기술이 컨버전스되는 방향을 진화할 전망
- 전통산업과 신기술간의 융합은 기술·산업간 융합을 통해 새로운 산업 영역의 개척 및 기존 산업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상호 Win-Win 기회를 창출
口 콘텐츠산업의 융합 및 영향
❍ 콘텐츠산업의 융합은 강화 및 확장 측면의 산업내 융합과 결합 및 창조측면의 산업간 융합의 2가지 큰 축으로 진행 중
- 산업 내 융합에는 기존 콘텐츠산업의 가치 증가를 나타내는 유형 1(강화경로)과 새로운 사업영역 개척을 나타내는 유형 2(확장 경로)가 속함
- 산업간 융합에는 콘텐츠산업과 타산업간의 융합 및 콘텐츠산업간 융합을 나타내는 유형 3(결합 경로)과 CT 에 기반한 새로운 콘텐츠산업의 생성을 나타내 는 유형 4(창조 경로)가 속함
- 가상 스포츠, 3D/CG 영상l 체험형 관광/문화유산, 디지털 북, 양방향 영상, 증강현실 게임 등이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융합형 콘텐츠 사례
❍ 콘텐츠산업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는 산업간 경계 약화, 기술의 발달 및 고객수요의 다양화 요인에 의해 융합이 확산되고 있으며, 문화기술(CT) 의 중요성 부각되고 있음
- 융합형 콘텐츠 산업은 산업적으로 고도화된 IT 및 CT기반 기술을 통해 블루오션화되며, 기술적으로 CT가 확산됨에 따라 타산업의 콘텐츠산업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는 새로운 사회 문화적 트렌드 즉 감성세대, 상호작용성 증대 등이 나타남
Abstract
▼
4. Results of Research
❍ Trends and Outlook for Contents Industry
- The phenomenon of IT and CT -based convergence, currently taking place between devices, industries and services, is expected to further accelerate going forward and become a larger phenomenon in which such technology field
4. Results of Research
❍ Trends and Outlook for Contents Industry
- The phenomenon of IT and CT -based convergence, currently taking place between devices, industries and services, is expected to further accelerate going forward and become a larger phenomenon in which such technology fields as BT and NT will also be brought to intersect with IT and CT.
- In view of development path, there are four types of convergence in contents industry : strengthen, expansion, combination, creation.
• Type 1 (Strengthen) : Increasing the value of existing contents sectors
• Type 2 (Expansion) : Developing new business areas
• Type 3 (Combination) : Integration between contents sectors or with other industries
• Type 4 (Creation) Creation of new CT-based industry fields
❍ The Definition of Converged Contents, New Classification System and Trend Analysis
- Next-generation converged contents defined as "digital contents developed using a combination of ICT and other new technolo밍es and commercialized as products or services by manufacturers or service providers."
❍ Identification and Selection of N ext-generation Converged Contents
- An in-depth survey and analysis of forty prom따lng n뾰ew converged contents and service models and selection of strategic fields (twenty-nine contents) based on the criteria of value-added, job creation, global competitiveness and creation of new industry sectors.
- '20 star contents' selected out of the twenty-nine strategic fields, based on the criteria of market potential, technological competitiveness, user value and industrial spillover effects.
❍ R&D Strategy for Fostering the Development of 20 Star Contents
- Selection of tasks in line with the strategic technology in the eight major fields (technology development method, time of development, development priority rankings, etc.) and establishment of an implementation system (R&D process system, division of roles and responsibilities between industry, universities and research organizations, government support programs, etc.).
- Gathering facts and conducting analyses necessary for drawing up an R&D strategy, including the definition of the top twenty star contents, trend analysis, goal-setting and spillover analysis, and the establishment of action plans.
- The top twenty star contents are assigned a priori ty ranking and classified into one of the three types of R&D: government driven, public-private sector joint and private sector partnership R&D, according to the criteria of strategic importance for the national economy, technolo밍cal characteristics and the type of R&D required.
❍ Next-Generntion Converged Contents Technology Policy and Tasks
- The need for technology innovation systems for next-generation converged contents development, to more effectively achieve the objectives of generating high value-added, acquiring global competitiveness and creating new industry fields: separate innovation systems overseen by the government (MCST), R&D organizations (research institutions, companies and universities) and industry and trade promotion organizations (Kocca, Kotra, etc.).
❍ Government-wide Cooperation Strategy for Development of Next-generation Converged Contents Technologies
- The government-wide committee on the development of next-generation converged contents should coordinate activities of R&D organizations in charged of technology development, ensure that there are no redundant projects, share converged contents-related information and appropriately amend internal practices of the government or laws and regulations relevant to converged contents to increase the synergy between different sections of the government overseeing the R&D process.
- Legal and regulatory overhaul to support the creation of an effective next-generation converged contents R&D system, as the R&D system may need to be comprehensively reviewed across all its stages, from planning to selection and evaluation of projects and their implementation and managemen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인 사 말 씀 ... 4
- 제 출 문 ... 6
- 요 약 문 ... 8
- Summary ... 22
- Contents ... 32
- 목차 ... 36
- 표목차 ... 42
- 그림목차 ... 46
- 제1장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52
- 1. 연구 필요성 ... 54
- 2. 연구 목적 ... 55
- 제2장 콘텐츠산업 동향 및 전망 ... 56
- 1. 산업간 융합동향 및 전망 ... 58
- 가. 미래 트렌드 ... 58
- 나. 융합의 의미 및 확산 ... 61
- 다. 융합 패러다임 ... 72
- 라. 문화콘텐츠 산업의 융합 ... 78
- 2. 글로벌 콘텐츠 기업의 동향 및 전망 ... 95
- 가. Google ... 96
- 나. MS ... 97
- 다. Apple ... 97
- 라. facebook ... 98
- 마. Amazon ... 99
- 바. Disney ... 99
- 사. Sony ... 100
- 아. Nintendo ... 100
- 3. 콘텐츠산업의 동향 및 전망 ... 101
- 가. 개황 ... 101
- 나. 국내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 102
- 다. 해외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 103
- 라. 콘텐츠산업의 융합 확산 ... 104
- 마. CT(문화기술)의 부상 ... 106
- 4. 융합형 콘텐츠산업의 산업적·기술적·사회적 영향 ... 107
- 가. 산업적 영향 : 고도화된 IT기반 콘텐츠산업의 블루오션 ... 107
- 나. 기술적 영향 : CT의 확산 및 타산업과의 융합 확산 ... 109
- 다. 사회적 영향 : 새로운 문화산업 트렌드 부상 ... 111
- 제3장 융합형 콘텐츠 개념 및 분류체계 정립 ... 114
- 1. 기존 콘텐츠 산업 및 기술의 개념 ... 116
- 가. 문화산업 ... 116
- 나. 문화콘텐츠산업 ... 119
- 다. 문화콘텐츠 및 디지털콘텐츠 산업 ... 122
- 라. 문화기술(CT) ... 124
- 2.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산업의 분류체계 정립 ... 128
- 가. 문화부의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개념 및 범위 ... 128
- 나. 콘텐츠 환경변화 ... 129
- 다. 새로운 차원의 ... 130
- 제4장 융합협 콘텐츠산업의 트렌드 분석 ... 136
- 1. 체감형 게임 ... 138
- 2. 기능성 게임 ... 141
- 3. 증강현실 게임 ... 144
- 4. 가상 악기 및 음원 제작 콘텐츠 ... 147
- 5. 사용자 중심 음악 콘텐츠 ... 150
- 6. 차세대 스트리밍 음악 콘텐츠 ... 153
- 7. 영상음악 및 환경 적응형 음악 콘텐츠 ... 156
- 8. 입체 영화/영상 ... 158
- 9. 모션/무빙 그래픽 콘텐츠 ... 161
- 10. 3D 애니메이션 ... 164
- 11. 융합형 캐릭터 콘텐츠 ... 166
- 12. 지능형 방송 콘텐츠 ... 168
- 13. 3D 방송 콘텐츠 ... 171
- 14. 뉴스룸 콘텐츠 ... 173
- 15. 입체광고 ... 174
- 16. 인터액티브 광고 ... 176
- 17. 비디오 디스플레이 무대 배경 ... 178
- 18. 실물-가상 융합 공연 콘텐츠 ... 180
- 19. 디지털 아트 및 사이언티픽 아트 ... 182
- 20. 메타버스 ... 184
- 21. 아바타 기반 콘텐츠 ... 186
- 22. 상호작용 증강현실 콘텐츠 ... 188
- 23. 휴대용 e-book 콘텐츠 ... 190
- 24. 대화형 u-learning 콘텐츠 ... 193
- 25. 게임형 edutainment 콘텐츠 ... 196
- 26. 실감형 입체영상 콘텐츠 ... 198
- 27. 홀로그래픽 콘텐츠 ... 199
- 28. 모바일 절감형 콘텐츠 ... 201
- 29. SMMD 기술 기반 콘텐츠 ... 203
- 30. 유니버셜 프레임 콘텐츠 ... 205
- 31. 오감 콘텐츠 ... 206
- 32. 영상 양방향 콘텐츠 ... 208
- 33. 모바임 SNS 콘텐츠 ... 210
- 34. 참여/공유 LBS 콘텐츠 ... 213
- 35. 쌍방향 감성인지 콘텐츠 ... 216
- 36. 생체 인식/모방 콘텐츠 ... 219
- 37. 기업전략 시뮬레이션 ... 221
- 38. 설계 시뮬레이션 ... 222
- 39. 생산/제조 시뮬레이션 ... 224
- 40. 기능 시뮬레이터 ... 227
- 41. 의료 시뮬레이션 ... 229
- 42. 패션/화장 시뮬레이션 ... 232
- 43. 업무 관리 콘텐츠 ... 234
- 44. 상품 마케팅 콘텐츠 ... 236
- 45. Advergaming 콘텐츠 ... 238
- 46. MashUp 활용 콘텐츠 ... 240
- 47. 공공행정 콘텐츠 ... 242
- 48. 민원업무 관련 콘텐츠 ... 244
- 49. 공공 정보제공/체험 콘텐츠 ... 246
- 50. 공공 GIS 콘텐츠 ... 248
- 51. 스포츠 콘텐츠 ... 250
- 52. 건강관리 콘텐츠 ... 252
- 53. 체험형 관광/문화유산 콘텐츠 ... 254
- 54. 노인 의료/오락 콘텐츠 ... 256
- 제5장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산업의 발굴 및 선정 ... 258
- 1.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발굴 및 선정 절차 ... 260
- 가. 배경 및 필요성 ... 260
- 나. 선정 절차 ... 261
- 2. 델파이(Delphi) 및 인뎁스(In-depth) 조사 개요 ... 262
- 가. 설문조사 개요 ... 262
- 나. 설문조사 결과 ... 263
- 3. 정책목표별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산엽 발굴 ... 271
- 가. 차세대 융합콘텐츠 산업 ... 271
- 나. 유망 융합콘텐츠 산업 ... 272
- 다. 고부가가치 융합콘텐츠 산업 ... 273
- 라. 고용창출 융합콘텐츠 산업 ... 274
- 마. 글로벌 경쟁력확보 융합콘텐츠 산업 ... 275
- 바. 신산업 창출효과의 융합콘텐츠 산업 ... 276
- 사.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분야의 전략산업 발굴 ... 277
- 아.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분야의 스타산업 선정 ... 278
- 제6장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한 20대 스타 콘텐츠 R&D 추진전략 ... 282
- 1. 비전, 추진방향, 목표 및 추진과제 ... 284
- 2. 기술-산엽 연계 기술로드맵 작성 개요 ... 285
- 가. 작성 개요 ... 285
- 나.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소요기술(기술분류 체계) ... 286
- 3. 20대 스타콘텐츠 산업의 R&D 추진전략 ... 289
- 가. 추진 배경 및 선정 개요 ... 289
- 나. 20대 스타콘텐츠 분석 및 R&D 전략 ... 291
- 4. 20대 스타콘텐츠의 정부-민간 주도/혼합/참여형 평가 ... 331
- 가. 정부-민간 주도/혼합/참여형 스타콘텐츠 산업 구분 ... 331
- 나. 정부-민간 주도/혼합/참여형 R&D 산업 선정평가 기준 ... 331
- 다. 정부-민간 주도/혼합/참여형 스타콘텐츠 우선순위 평가 결과 ... 332
- 5.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기술혁신 추진체계 및 정책과제 ... 333
- 가.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기술혁신 추진체계 ... 333
- 나.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정책과제 ... 334
- 제7장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기술개발을 위한 범부처 연계 협력 방안 ... 348
- 1. 범부처 차원의 협력방안 및 추진체계 도출 ... 350
- 2. 개발된 융합기술 성과의 실용화/사업화 지원 방안 ... 351
- 가. 실용화 지원 방안 ... 351
- 나. 사업화 지원 방안 ... 353
- 3. 법·제도 개선 및 인프라 지원 방안 ... 355
- 가.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법 ·제도 개선 ... 355
- 나.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인프라 지원 방안 ... 356
- 참고문헌 ... 358
- 끝페이지 ... 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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