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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의 문화적 향유 확대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책임자 이기현
참여연구자 우형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600011619
DB 구축일자 2016-11-26

초록

1. 서론
■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 이 보고서는 콘텐츠를 문화적 관점과 콘텐츠의 최종적 수혜자인 이용자 관점에서 콘텐츠 향유 확대 방안을 모색함
-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 콘텐츠 리터러시, 이용자 복지와 문화향유권에 초점
- 콘텐츠는 인간의 창조성을 모태로 하는 모든 창작 활동의 산물이며 상징적 가치와 기호적 가치를 포함하는 문화적 가치의 결정체
- 콘텐츠 향유는 콘텐츠의 소비나 이용을 넘어서서 적극적인 참여와 체험을 의미

○ 콘텐츠를 산업정책의 대상에서 탈피하여 포괄적인 문화정책의 대상으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목차 ... 9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요 약 문 ... 15
  • 제1장 서 론 ... 27
  •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 29
  •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 31
  • 제2장 콘텐츠 향유의 개념정립 및 정책적 함의 ... 33
  • 1. 콘텐츠 향유의 개념 ... 35
  • 1) 주체성 ... 36
  • 2) 즐거움 ... 37
  • 3) 욕구충족 ... 37
  • 4) 참여 ... 38
  • 5) 상호작용 ... 39
  • 6) 긍정적 정서 ... 39
  • 7) 몰입 ... 41
  • 8) 자의성 ... 42
  • 9) 관련 지식 ... 42
  • 10) 경제력 ... 43
  • 11) 접근성 ... 44
  • 2. 콘텐츠 향유의 정책적 함의 ... 47
  • 1) 콘텐츠 이용 활성화와 콘텐츠 향유 확대 ... 49
  • 2) 콘텐츠산업의 활성화와 콘텐츠 향유 확대 ... 56
  • 제3장 콘텐츠 향유의 현황과 주요 현안 ... 65
  • 1. 기존 연구조사 사례 분석 ... 67
  • 1) 정보문화 실태조사 현황 ... 67
  • 2) 콘텐츠 향유 격차 해소를 위한 지수 개발 연구 ... 69
  • 3) 콘텐츠 이용실태 조사 현황 ... 72
  • 4) 2010 문화향수실태조사 ... 73
  • 2. 콘텐츠 향유 확대와 문화 복지의 향상 ... 77
  • 1) 사회 변화와 문화 복지의 대두 ... 77
  • 2) 공공서비스로서의 문화복지와 문화향유권 ... 80
  • 3) 문화복지와 삶의 질 향상 ... 83
  • 3. 콘텐츠 향유와 이용 문화의 개선 ... 87
  • 1) 미디어환경과 이용자 문화의 변화 ... 87
  • 2) SNS(Social Network Service)와 새로운 이용문화의 등장 ... 91
  • 3) 미디어 이용 행태와 이용 동기 ... 92
  • 4. 콘텐츠 이용과 콘텐츠 수요의 창출 ... 96
  • 1) 콘텐츠 소비 환경의 변화 ... 96
  • 2) 콘텐츠 소비와 공급의 현황 ... 99
  • 3) 콘텐츠 수요 패턴의 진화 ... 104
  • 제4장 콘텐츠 향유 관련 해외주요국 정책사례 ... 111
  • 1. 영국의 정책 사례 ... 113
  • 1) 콘텐츠산업 현황 및 개요 ... 113
  • 2) 정책 개요 ... 115
  • 3) 주요 정책 사례 ... 126
  • 4) 정책 전망 ... 133
  • 2. 프랑스의 정책 사례 ... 135
  • 1) 정책 현황 및 기본 방향 ... 135
  • 2) 프랑스의 문화 향유 정책 ... 141
  • 3) 정책 전망 ... 148
  • 3. 일본의 정책 사례 ... 151
  • 1) 콘텐츠 관련 정책의 특징 ... 151
  • 2) 콘텐츠 진흥정책 ... 152
  • 3) 정책 전망 ... 171
  •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75
  • 1. 콘텐츠 향유 정책범위의 설정과 정책과제 ... 177
  • 2. 해외 정책사례를 통한 시사점 ... 184
  • 1) 영국 ... 184
  • 2) 프랑스 ... 188
  • 3) 일본 ... 192
  • 3. 콘텐츠 향유 정책과제 전문가 조사 결과 ... 197
  • 1) 이용능력 향상 영역 ... 197
  • 2) 이용만족도 제고 영역 ... 200
  • 3) 이용환경 개선 영역 ... 203
  • 참 고 문 헌 ... 207
  • <별첨> 정책과제 전문가조사 결과 요약 ... 213
  • 끝페이지 ... 223

표/그림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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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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