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가폴 주유소 활성화 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에너지경제연구원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등록번호 TRKO201600011673
과제고유번호 1415121732
DB 구축일자 2016-11-26

초록

1. 서론

○ 국내외 유가의 상승 시마다 반복적으로 국내 석유제품 가격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고조됨.
- 국내 석유제품 가격의 비대칭성, 정유사, 주유소의 마진 적정성, 시장구조 등에 대한 논란이 지속됨.
- 특히, 정유사 위주로 형성과 과점체제의 생산단계와 정유사에서 주유소로 이어지는 수직계열화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음.

○ 정부의 많은 정책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유사 단계에서의 과점체제는 유통단계에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며 강한 수직계열화 비중을 유지하고 있음.
- 국내 전체 석유제품에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 ... 3
  • 목차 ... 14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I. 서 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8
  • 2. 연구의 범위 및 주요 내용 ... 19
  • II. 석유시장의 유통구조와 가격 ... 21
  • 1. 석유제품 유통시장 현황 및 시장구조 ... 21
  • 2. 석유제품 가격결정구조 ... 45
  • III. 석유사업자간 경쟁 분석 ... 52
  • 1. 석유제품시장의 경쟁도 평가 ... 52
  • 2. 석유시장의 수직적 구조와 행태 ... 54
  • IV. 자가폴주유소 활성화 방안 ... 66
  • 1. 자가폴주유소 현황 및 평가 ... 66
  • 2. 자가폴주유소 활성화 방안 ... 85
  • 참고문헌 ... 116
  • 끝페이지 ... 118

표/그림 (60)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