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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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1-11 |
주관부처 |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1961 |
DB 구축일자 |
2016-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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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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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방송콘텐츠에 특화된 콘텐츠 경쟁력 평가의 필요성
첫째, 방송콘텐츠 사업자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의 성격을 갖는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사업의 경우, 콘텐츠 사업자의 경쟁력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신청대상이 되는 개별 프로그램의 우수성, 독창성, 다양성, 공익성, 제작비 구성, 유통계획 등에 대한 평가이다. 따라서 비록 지원사업을 통해 우수한 프로그램들이 제작될 수는 있지만 일회성으로 그칠 우려가 있다. 또한, 콘텐츠가 제작되고 난 후 실제 유통되고 소비되는 단계에 대한 사후 평가시스템이 부재한 것도 프로그램 제작지원 사업이 단발
가. 방송콘텐츠에 특화된 콘텐츠 경쟁력 평가의 필요성
첫째, 방송콘텐츠 사업자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의 성격을 갖는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사업의 경우, 콘텐츠 사업자의 경쟁력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신청대상이 되는 개별 프로그램의 우수성, 독창성, 다양성, 공익성, 제작비 구성, 유통계획 등에 대한 평가이다. 따라서 비록 지원사업을 통해 우수한 프로그램들이 제작될 수는 있지만 일회성으로 그칠 우려가 있다. 또한, 콘텐츠가 제작되고 난 후 실제 유통되고 소비되는 단계에 대한 사후 평가시스템이 부재한 것도 프로그램 제작지원 사업이 단발성 지원의 성격을 가질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즉, 콘텐츠 사업자에 대한 지원이 아니라 콘텐츠에 대한 지원방식이기때문에 보다 장기적으로 콘텐츠 경쟁력을 제고하는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단순히 개별 프로그램에 대한 심사에 그치지 않고, 콘텐츠 사업자의 역량을 평가하여 이를 제작지원 사업과 연계하는 지원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둘째, 현행 방송평가제도는 엄밀한 의미에서 방송사업자의 경쟁력 제고와는 거리가 멀다, 물론, 운영영역의 몇몇 평가항목의 경우, 방송사업자의 경쟁력을 평가할 수 있는 여지는 있으나, 원론적으로 방송평가제도는 허가 및 승인 방송사업자들을 대상으로 규제적 관점에서 방송사업자를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신기술, 창의성, 독창성 등을 핵심가치로하는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자료로 활용하기에는 무리이다. 더욱이, 방송평가제도는 국내 방송콘텐츠 산업의 주요 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는 일반 유료방송 PP사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경쟁력 평가로서의 의미는 더욱 축소된다고 할 수 있다. 즉, 방송콘텐츠 산업의 진흥을 위해서 모든 방송콘텐츠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평가항목도 방송콘텐츠 특성에 최적화된 경쟁력 평가제도가 필요하다.
셋째,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는 다수의 해외 국가들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면서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과 함께 국내 시장의 대외개방을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미국과의 FTA 체결 등 자유무역협정으로 인한 국내 시장의 개방은 방송콘텐츠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직면하여 국내 방송콘텐츠 사업자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실태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작업이 매우 시급하다. 즉, 국내 방송콘텐츠 사업자의 경쟁력을 다각적으로 측정함으로써 개별 사업자의 경쟁력 파악은 물론,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방송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수준을 가늠하고, 장단점을 분석하여 그 수준을 제고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야말로 궁극적인 의미에서 방송콘텐츠 산업 진흥을 위해 방송통신위원회에게 부여된 책무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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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etitiveness factors of broadcasting content providers are composed of three dimensions; input competitiveness, process competitiveness, output competitiveness. Input competitiveness means the outstanding manpower and material resources of which an individual business is able to make the best use
Competitiveness factors of broadcasting content providers are composed of three dimensions; input competitiveness, process competitiveness, output competitiveness. Input competitiveness means the outstanding manpower and material resources of which an individual business is able to make the best use in the process of planning, producing and distributing its content. Next, process competitiveness is the competitive power in the each level of life-cycle in content-making business. it comprises planning competitiveness, production competitiveness, and distribution competitiveness. Last, output competitiveness is made up of economic output and social output competitiveness. The former means the success in the market and the latter means the public values and social contributions that the providers can give to the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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