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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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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9-12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1600012657 |
DB 구축일자 | 2016-12-03 |
우리나라는 많은 국가들과 동시에 FTA를 체결하고 있다. 한-미 FTA 체결시 많은 진통을 겪었지만 이제는 점차적으로 FTA에서의 우리의 입장이 일관되게 추진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기존에 교육 분야 FTA에 대해 연구한 내용들은 주로 한-미 FTA에 대한 것들이 대부분이고, 싱가포르 및 일본에 대한 연구가 있다.
본 연구는 한-호주, 한-뉴질랜드 FTA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두 개 국가와의 교육 분야 FTA 협상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FTA에서 교육 분야 협상은 4개의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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