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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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1-03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등록번호 |
TRKO201600012681 |
DB 구축일자 |
2016-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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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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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제는 2009 교육과정 총론 개발 이후 각론으로서의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시안의 개발을 앞두고 실행한 기초연구이다. 이 연구에서 수행한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해외 외국어 교육과정과 영어 능력에 관한 이론적 구분을 살펴보았다. 해외 외국어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본 연구는 미국의 3개 외국어 교육과정, 미국의 5개 영어 교육과정, 아시아 3개국(일본, 중국, 싱가포르)의 교육과정을 검토하였는데, 이 중 아시아 3개국의 교육과정을 제외한 8개의 교육과정을 우리나라 영어 교육과정과 상호 비교하여 향후 영어 교육과정 시안
본 과제는 2009 교육과정 총론 개발 이후 각론으로서의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시안의 개발을 앞두고 실행한 기초연구이다. 이 연구에서 수행한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해외 외국어 교육과정과 영어 능력에 관한 이론적 구분을 살펴보았다. 해외 외국어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본 연구는 미국의 3개 외국어 교육과정, 미국의 5개 영어 교육과정, 아시아 3개국(일본, 중국, 싱가포르)의 교육과정을 검토하였는데, 이 중 아시아 3개국의 교육과정을 제외한 8개의 교육과정을 우리나라 영어 교육과정과 상호 비교하여 향후 영어 교육과정 시안 개발을 위한 방향 설정의 토대로 삼았다.
영어 능력에 관한 개념 구분과 관련하여, 본 연구는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발전해온 평가이론을 고찰하고,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영어 능력을 의사소통 능력, 실용영어 능력, 학술 영어 능력으로 구분하여 각 용어의 정의를 비교하였다. 생활영어 능력은 실용영어 능력을 포함한 일상생활에 필요한 제반의 영어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그러나 해외 문헌에서 사용하는 '학업 영어'라는 용어는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이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대학 수업 시 필요로 하는 영어 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기초 학술 영어'로 대체되었다.
영어과 교육과정과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과의 연계 방안을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는 또한 교육과정의 수요자인 학생(3,524명)과 교사(977명)를 대상으로 2007 교육과정의 적절성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한 후, 이 결과를 바탕으로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했다.
먼저 총 3,52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는 학생들의 학교 영어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대체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교 급별로 볼 때 초등학교 학생이 중학교 학생과 고등학교 학생에 비하여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영어교육에 대해 불만족스러워하는 이유 등을 서술하는 응답을 검토한 결과 영어교육 개선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었다. 첫째,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통하여 수준별 학습을 효율적으로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 현재 중·고등학교 영어 수업에 있어서 수업 활동의 다양성이 다소 부족하고,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학습 운영이 원할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42.7%가 학교에서 배우는 영어가 매우 쉽다고 응답한 반면에 중·고등학교의 경우 각각 9.9%, 4.6%의 학생만이 매우 쉽다고 응답하여 학교에서 배우는 영어의 수준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학교 급별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으며 이는 특히, 고등학교 급에서 수준별 학습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다양한 평가 도구를 도입하고 수행평가 기준을 구체화랄 방안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영어 평가 방식에 대하여 학교 급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낮았으며, 다양성이 부족한 시험 문항, 수행평가 기준의 모호성이 이러한 불만족의 주된 원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 영어교육이 학습자들의 말하기 수업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여야 할 필요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 모두 말하기 수업에 대한 요구가 높았는데,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 선택 과목으로 가장 많이 개설되기를 희망하는 과목은 '실용영어 듣기·말하기'였다.
2007 교육과정의 적절성에 대하여 총 977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는데, 현행 교육과정의 목표, 성취기준, 교수·학습방법, 평가 등 각 영역의 적절성에 대하여는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휘수의 적절성에 대하여는 긍정적인 의견과 부정적인 의견이 비슷한 응답률을 보였으나, 교수·학습방법의 경우에는 긍정적인 의견보다 부정적인 의견이 약간 많았다. 따라서 어휘수의 증감에 대한 심층 견구를 통해 어휘수의 적절성을 높이고,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검토를 통해 교육과정의 적절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을 9개 항목으로 구분하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의 목표 : 언어 교육과정의 목적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요건을 언어 교육과정 측면과 언어심리학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개정 영어 교육과정의 목표, 벤치마크, 학년군 성취기준 지표를 설정하여 도식화하여 제시하고, 각각의 설정이유를 설명하였다.
내용(성취기준) : 설문조사 결과 학교 급별로, 고등학교 급의 성취기준이 학생들의 수준에 비하여 높다는 의견이 많았다. 언어 기능별로 볼 때,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쓰기의 성취기준이 다른 기능에 비하여 낮다고 응답하는 비율이 높았던 반면에 중·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쓰기 기능의 성취기준이 높다고 응답하는 비율이 높았다. 따라서 성취기준의 설정에 있어 쓰기 기능의 난이도를 전반적으로 검토하여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 현재의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이 너무 일반적이라는 문제제기가 있었으며, 수업현장에서 다양하고 유용하게 활용되도록 개선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았다. 현재 초등학교의 교수·학습 방법은 주로 듣기, 말하기에만 치중되어 있고. 중·고등학교에서는 말하기, 쓰기가 취약한데, 특히 고등학교에서는 주로 듣기, 읽기 위주의 수업에만 한정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 급별로 강조하는 영어 기능에 치중하게 되어 영어의 네 기능을 균형 있게 신장시키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개선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제시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의 평가 부분 개설을 위하여 현재의 일반적인 내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특히 수행평가 기준에 대한 예시 등을 포함하여 수행평가 기준의 모호성을 해소하고, 말하기, 쓰기 수행 평가의 강화에 대한 요구를 실질적으로 반영하는 방향으로 개선이 이루어져항 할 것으로 보인다.
소재 : 언어 교육과정 교수요목의 3대 요소, 소재 선정 기준의 설정과 등급화와 관련된 기존 연구, 해외 언어 교육과정의 소재를 살펴보고 새로운 소재 목록 도출 방안을 제시하였다
어휘 : 각 학교 급별에서 학습자의 수준에 비하여 볼 때 어휘수가 부족하다고 지적하는 의견도 많았지만 동시에 기초적인 수준에 있는 학습자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어 어휘수의 조정에 있어 학습자들의 수준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의사소통기능과 예시문 : 2007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능을 크개 7개의 범주로 나누고, 이들 7개의 범주를 다시 47개의 항목으로 나누고, 이들 47개의 항목을 다시 87개의 하위 항목으로 나누어서 위계표로 제시한 다음 문제점을 제시하고, 7개 항에 걸쳐서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언어 형식 : 2007 교육과정의 언어 형식은 36개의 유형에 237개의 문장으로 제시되어 있는데, 이러한 제시 방법과 내용에 대하여 김인석과 성춘자(2007)의 연구를 인용하여 문제점을 제시하고, 더욱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방법으로 언어 형식을 제시할 필요성과 이유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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