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09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2711 |
DB 구축일자 |
2016-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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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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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에 따라 후속 지원 연구되는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교과 교육과정의 개정은 각 교과의 내적 및 외적 환경의 변화와 요구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번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교과 내적인 요구보다는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하는 교육 목표와 방향, 교육과정 운영 방식 등 외적인 변화와 요구에 대처하기 위한 개정에 보다 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약 5개월간 진행된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은 변화된 교육과정 총론의 체제를 반영하고, 교육과정 내용을 적정화하고 연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에 따라 후속 지원 연구되는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교과 교육과정의 개정은 각 교과의 내적 및 외적 환경의 변화와 요구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번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교과 내적인 요구보다는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하는 교육 목표와 방향, 교육과정 운영 방식 등 외적인 변화와 요구에 대처하기 위한 개정에 보다 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약 5개월간 진행된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은 변화된 교육과정 총론의 체제를 반영하고, 교육과정 내용을 적정화하고 연계성을 강화하며, 창의 인성 교육과 같은 국가 사회적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자 하는 외적 요구에 대한 대응을 마련하는 개정 배경을 갖고 있다. 또한, 기존의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교육 내용의 현장 적합성이나 위계성에 대한 보완, 체육 교육 내용을 교수 학습하기 위해 신체활동 선택, 활용하는 것에 대한 안내를 보완, 고등학교 선택 과목에 대한 특성화 및 차별화, 구체화를 위한 노력 등과 같은 교과 내적 요구를 반영하려는 개정의 배경을 갖고 있다.
이러한 교과 외적, 내적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이 진행되었고 개정의 중점 사항은 다음과 같다. 먼저 창의 인성 교육에 관한 부분을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방법, 평가 항의 전반에 걸쳐 반영하였다. 둘째로, 교육 내용의 20% 증감 운영 방안에 대처하여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을 일부 통합, 조정함으로 학습량의 감축을 도모하고 교육과정 내용의 적정화를 추구하였다. 셋째로, 학년군별 편제 변화에 따라 교육 내용 체계를 이에 맞추어 제시하되 나타날 부작용이나 폐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였다. 넷째로, 신체활동 선택에 대한 예시를 보완하여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였으며, 실제 적용에서의 혼란과 어려움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였다.
연구에서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보통 교과인 ‘체육’ 과목과 함께, 고등학교 선택 교과인 ‘운동과 건강생활’, ‘스포츠 문화’, ‘스포츠 과학’ 과목, 전문 교과의 18개 과목을 포함하여 교육과정 개정 시안이 개발되었으며, 이를 위하여 개발 연구진, 협의진, 심의진 등 다양한 경로에서 체육교육 관련 전문가와 현장 교사 등이 참여하는 협의회, 공청회, 심의회 등을 통해 연구를 지원하였다.
연구를 통해 마련된 개정 시안은 2011년 8월 교육과학기술부에 제출되어 최종 시안이 점검되어 고시되었다.
개정된 체육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문서 체제의 변화에서는 교과의 ‘성격’ 항목의 삭제, 학년군 통합된 편성운영 체제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구조의 설정, 학년별, 영역별, 내용별 성취기준의 형태로 기술된 점을 들 수 있다.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먼저 총론의 개발 지침에 따라 교과의 ‘성격’ 항목이 삭제되었으나, ‘목표’ 항으로 ‘성격’ 항을 통합하여 제시하면서 세 가지의 하위 목차로 구체화 상세화 함으로 교과의 성격을 명료화하고, 창의 인성 관련 교육 방향을 반영하여 교과 내 외적 요구와 변화에 긍정적으로 대처하였다. 둘째로, 교육과정 운영 체제가 학년군제로 변화하였음을 반영하되 교육과정 내용을 (가), (나)라는 하위 목차로 위계를 두어 제시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의 운영 효율성과 교사의 이해를 제고하였다. 셋째로, 교과 교육과정 개발 지침에 따라 학년군별, 영역별, 내용별 성취기준 형태로 내용을 진술하였으며, 각각의 성취기준이 해당 영역을 대표할 수 있도록 그 수와 내용을 하위 목차로 가면서 점차 구체화하여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주요한 개정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창의 인성 내용에 대한 중점 반영을 들 수 있다. 금번 2009 개정 교육과정과 교육과학기술부의 교육 방향에 따라 좀 더 확대하여 진술하였고, 성취기준에도 창의 인성 교육 내용을 구체적으로 첨가하였으며, 방법 또는 평가 항에서도 내용을 다루는 방법, 가치, 태도 등의 함양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술과 활용 예시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둘째로, 영역별로 내용을 통합, 조정하여 내용의 감축과 적정화를 꾀하였다. 건강활동을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영역이 되도록 통합하여 구성하였고, 학생의 학습 수준과 발달 정도를 고려하고, 학교 현장의 수업 현실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여 도전활동의 중영역을 재배치하였다. 또한, 여가 교육의 위계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과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어려움 및 제안을 반영하여 각 학년군의 여가활동 중영역을 정련하고 재구조화 하였다. 셋째로, 교육과정의 활용과 교육과정 적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방법’ 및 ‘평가’ 항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는데, 학년군제 운영에 따른 학교급별 체육 수업의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각 항목의 하위 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하면서 다이어그램 등을 통해 시각적 구체화를 추구하였으며, ‘평가’항의 내용을 기존의 교육과정에서 보다 상세하게 기술하고 예시를 제공함으로서 구체적이고 명확한 지침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로, 신체활동의 선택 예시에 대하여 제시 방법을 수정, 보완하여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방향과 신체활동과의 관련성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방안을 도모 하였다. 다섯째로, 선택 교육과정으로 전면 운영될 고등학교의 선택 교과에 대하여 과목의 특성이나 성격을 재조명하여 차별화되는 내용으로 재구성하고 학습량을 적정화하여 내용 체계를 수정, 보완하였다.
이 외에도 체육계열 전문 과목을 선택 교과 재구조화 방안에 따라 정리, 재구조화하여 18개 과목으로 축소, 정련하였고, 각 과목 교육과정이 보통 교과나 다른 선택 교과와 교육과정 구성이나 문서 체제가 동일하도록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개발된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이 각 단위 학교에서 효과적이며 안정적으로 적용·운영되기 위해 수반되어야 할 사항들을 논의하였는데, 교육과정의 상세한 안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적용 현장에 정확한 홍보와 인식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점과, 교육과정의 정착과 후속 지원을 위한 연구 추진, 교과용도서 및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과 지원, 현직 및 예비 교사의 연수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제공,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여건의 마련 등의 다양한 방안이 준비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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