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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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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1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등록번호 | TRKO201600012764 |
과제고유번호 | 1345229910 |
DB 구축일자 | 2016-12-03 |
이 연구는 고등학교 보통교과 성취평가제 대입 반영 방안을 마련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등학교 성취평가제의 대입 반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 내용으로 첫째, 성취평가제 이론 및 도입 논리 탐색, 둘째, 성취평가와 대입 현황, 문제점 및 해외 사례 탐색, 셋째, 대입 반영 방안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넷째, 최적 대안 제안 등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 기초 면담 및 심화 면담, 워크숍, 시뮬레이션, 전문가협의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성취평가 이론 및 도입 논리를 탐색
이 연구는 고등학교 보통교과 성취평가제 대입 반영 방안을 마련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등학교 성취평가제의 대입 반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 내용으로 첫째, 성취평가제 이론 및 도입 논리 탐색, 둘째, 성취평가와 대입 현황, 문제점 및 해외 사례 탐색, 셋째, 대입 반영 방안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넷째, 최적 대안 제안 등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 기초 면담 및 심화 면담, 워크숍, 시뮬레이션, 전문가협의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성취평가 이론 및 도입 논리를 탐색하기 위해서, 성취평가제 개념,내용, 방법, 절차, 활용방법을 분석하였으며, 문헌에 나타난 성취평가제 장단점 분석과 성취평가제의 쟁점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내신 반영 대입제도 변천 과정을 탐색하였으며, 구체적으로 대입 내신제도의 변천과정,내신제도의 쟁점, 입학사정관제도와 내신 반영에 대해 분석하였다.
둘째, 성취평가와 대입 현황, 문제점 및 해외 사례를 탐색하였다. 여기서는 고교 성취평가 현황, 문제점 및 개선 요구사항과 대입 내신 전형 현황,문제점 및 개선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해외 사례 비교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성취평가제 대입 반영 방안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도출을 위해 성취평가 대입 반영을 위한 4대 탐색 방안을 설정하였다. 여기서 탐색을 위해 설정된 4대 방안은 과목별 성취등급 활용 방안, 과목별 표준점수 활용 방안,과목별 석차등급 활용 방안, 과목별 성취등급 환산점수의 석차등급 활용 방안으로 설정하였다.
특히 탐색 방안 1은 내신부풀리기에 대한 심각한 우려로 인해 이를 줄일수 있는 세부 방안 5가지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연구진은 4대 탐색 방안 및 탐색 방안1의 세부 방안에 대한 논리와 문제점 등을 검토하고,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여기서는 성취평가제 도입과 문제점, 분할점수제 운영 현황, 성취평가제의 안착 방안에 대해 탐색하였다.
또한 이해관계자 집단별 심도 있는 의견 수렴을 위해 워크숍을 고교 관계자, 대입 전형 관계자, 학부모단체 및 시민단체, 교육청 장학사, 교육평가전문가 등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집단의 의견을 반영하였으며, 교육부장관 주재 탐색방안에 대한 토론회도 개최하였다.
나아가 심층적인 의견 수렴을 위해 기초 면담과 심화 면담으로 구분하여 면담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 방법들을 통해 4대 탐색 방안에 대한 심층적 의견을 수렴한후 연구진은 방안 마련의 고려 사항과 기본 원리를 근거로 방안들을 검증하였다. 주요 탐색 방안에 대해 선정 준거를 근거로 4대 방안을 살펴볼 때 탐색 방안 1의 세부 방안 중 하나인 평균점수대별 분할점수 조정표 활용 방안과 탐색 방안 4인 환산점수 부여 후 석차등급 부여 방안이 다른 방안보다 적절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거쳐 연구진은 최종적으로 세 가지의 방안을 제안하였다. 최적 방안 선정의 원리로 타당성, 신뢰성, 변별성, 수용성에 근거하여 탐색 방안을 검토한 후 최적의 방안을 4개의 방안 설정 원리를 근거로 평가하여 우선순위로 3개의 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구체화하였다. 연구진의 제1방안이 성취평가 대입 반영에 필요한 원리 4개를 모두 충족하며, 제2방안은 성적에 대한 신뢰성을 충족하며, 나머지는 보통 정도이다. 제3방안은 모든 원리에서 보통 정도로 평가되었다. 제3방안은 처음부터 탐색 방안으로 설정하지 않았지만 워크숍 과정에서 장학진과 현장 교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세번째 방안으로 제안한 것이다. 이들 방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준거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1순위로 제안한 방안은 성취도 환산점수 부여를 통한 석차등급을 활용하는 방안이다. 고등학교 교육의 과정에서는 성취도를 산출하여 제공하고 입시 상황에서 과목별로 성취도에 환산점수를 부여하여 이 환산 점수를 과목별로 종합하여 석차등급을 산출하는 방안이다. 여기서 동점자는 원점수를 통해 구분하여 등급 산정에 활용할 수 있다. 이 방안은 평가 결과의 신뢰성과 변별력을 모두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다.
둘째, 제2순위로 제안한 방안은 평균 점수대별 분할점수 조정표를 개발하여 이를 활용하는 방안이다. 이는 단위학교에 맡긴 분할점수 산정을 국가수준에서 개발하여 제공하여 활용하게 함으로써 내신 부풀리기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다. 이 방안은 평가결과의 신뢰성은 높아지나, 변별력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셋째, 제3순위로 제안한 방안은 과목별 차별화 방안이다. 이 방안은 국어,영어, 수학 과목은 기초과목으로서 상대 9등급을 그대로 활용하고, 사회 및 과학 등 탐구과목은 5등급 성취도, 체육, 예술 교과는 3등급 성취도를 활용하는 방안이다. 이 방안은 과목별 교사집단 간의 갈등을 야기할 수 있는 문제와 도입된 성취평가제가 다시 석차등급제도로 회귀해 갈 수 있는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나아가 연구진은 제1방안과 제2방안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적용가능성을 검증하고 이 방안들을 도입할 때 주의할 사항 등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s how the results of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should be reflected on undergraduate admission afterthe AchievementEvaluationSystem onGeneralSubjectsinHigh School2014 was introduced.The AchievementEvaluation System was designed to accuratelyassessthedepth and breadth ofstude
This study investigates how the results of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should be reflected on undergraduate admission afterthe AchievementEvaluationSystem onGeneralSubjectsinHigh School2014 was introduced.The AchievementEvaluation System was designed to accuratelyassessthedepth and breadth ofstudents’learningand toaid their overall academic growth.Parents in Republic of Korea (ROK) demand for the establishment of highly objective methods for undergraduate admittance. However, 5-level Achievement Evaluation System isnotconduciveforcollegestoselectprospectivestudentsdueto itslackingprecisionwhencomparedtotheexistingevaluationsystem.
The foci of the following research are (1) the current status of AchievementEvaluation System,(2)the procedures and the ways in which high schoolrecordsshould bereflected on collegeadmission,(3)exploring thewaysin which AchievementEvaluation System should be reflectedoncollegeadmission,(4)experts’opinionontheintroductionof AchievementEvaluation System on college admission process and the analysisofsurveyresults,(5)therecommendationson how Achievement EvaluationSystem shouldbeimplemented.
Theemployed methodsofthestudy areliteraturereview,workshops on interestgroups,interviews,survey,conference,simulation and so on.Furthermore,thelayoutofthisresearch findingsby each procedurecan bedrawnasfollowing:
1)theestablishmentofassessmentmethodsbyresearchteam
Based on literature reviews,our research team established various methods ofassessment;first,we analyzed the application ofthe AES; second, we reviewed the use of raw score, means and standard deviation;third,we investigated the use ofboth AES and the existing ranking system;fourth,the use ofranking system on each subjectin accordance with the conversion of AES score. We held workshops, interviewsandsurveystofilteroutthemostviableoption.
2) Consolidatingopinionsfrom workshops
Workshops were implemented by five differentgroups;high school faculties,collegefaculties,experts,workersatlocaleducation office,and soon.
4)Finaldiscussion
Based on finding,ourresearch team suggested that;first,theuseof conversion score by average score ofeach section;second,the use of curved grading afterthe providing achievementevaluation score;third, gradualapplication ofAES on particularsubjects.Each suggestion was made based on its logics and rationale with the implementation strategies, pros and cons, expert opinion, ways to which we can minimizesideeffectsandtherolesofrelatedinstitutesands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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