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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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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02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600013488 |
DB 구축일자 | 2016-12-17 |
5. 주요 연구결과
1) 고령화사회 대응 다각적인 연구 수행 필요
◦ 급속한 인구고령화로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11%(2010년), 16%(2020년),24%(2030년)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한편 연령이 증가할수록 관절염,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가 증가하고, 치매노인수도 전체 고령자의 8.3%(364천명, 2005년도)로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음. 또한, 2006년 노인급여비가 55,989억원(전체의 26.7%), 노인진료비가 73,504억원(전체의 25.9%)로 10년간 8배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노인
5. 주요 연구결과
1) 고령화사회 대응 다각적인 연구 수행 필요
◦ 급속한 인구고령화로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11%(2010년), 16%(2020년),24%(2030년)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한편 연령이 증가할수록 관절염,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가 증가하고, 치매노인수도 전체 고령자의 8.3%(364천명, 2005년도)로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음. 또한, 2006년 노인급여비가 55,989억원(전체의 26.7%), 노인진료비가 73,504억원(전체의 25.9%)로 10년간 8배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노인 1인당 연간 진료비 지출액은 180만 5,000원(비급여 제외)으로 노인 1인당 건강보험 부담액 137만 5,000원을 상회하고 있음
◦ 노인 만성질환은 치료되기보다는 평생 조절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관리방법도 약물치료와 식이조절 및 운동 등 생활습관 실천을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이들 질환은 치료 뿐 아니라 질환발생 자체를 막는 예방관리가 매우 중요함. 치매의 경우는 일부를 제외하고는 정확한 발병기전 및 원인을 규명하기 어려워 예방과 조기에 질병을 발견하는 일차 또는 이차 예방이 최선의 관리방법임
◦ 노인의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08년 장기요양보험제도 도입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의료자원의 효과적인 활용방안과 노인의 건강 및 삶의 질 변화추이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비용 효과적인 노인의료 및 요양서비스를 제공을 위한 다각적인 연구 수행이 필요함
2) 노화 종합 관련 전문적․체계적 연구 역량 부족
가. 연구개발비 지원 미흡
◦ 2005년 정부의 연구개발 지원 현황은 총 390개 사업, 30,425개 세부과제에 7조 7,996억원을 투자하였으나 노화종합 관련 연구과제의 지원현황은 총 213개 과제에 353억원으로 전체 투자 대비 0.5% 수준에 그치고 있음
◦ 2000년부터 2005년까지 최근 6년간 노화종합 분야의 연구지원 현황은 노화종합 관련 정책 연구, 생물학적 노화연구, 임상 및 역학분야 연구, 사회 행동학적 연구, 노인병 예방 및 치료 기술, 제품 개발 등 다양한 범위에서 연구를 지원하고 있으나,노화종합 관련 정책 연구, 노인 요양 및 요양시설 관련 연구, 임상 및 역학 분야의 연구 지원 실적은 저조한 것으로 분석됨
- 노인병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기술 및 제품 개발과 항노화 제품개발 관련 분야에 전체 연구과제의 52%(394개 과제), 전체 연구비의 56%(83,949백만원)가 지원됨
- 정책 연구는 전체 연구과제의 4%인 27개 과제, 임상 및 역학 분야의 연구는 전체 연구과제의 8%인 64개 과제, 노인 요양 및 시설 관련 연구과제는 전체 연구과제의 9%인 68개 과제가 지원됨
나. 제한적 수준의 노화종합 연구 수행
◦ 국내 노화종합 관련 연구는 정부 주도의 연구개발 자금지원을 통해 생물학적 노화,임상, 역학, 사회 행동학, 노인성 질환, 요양, 시설 등의 범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항노화 제품(식품, 화장품 등)개발과 노인의 일상생활 지원을 위한 보조기기 개발,치매, 신경퇴행성 질환, 뇌질환 등 노인성질환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기술개발과 치료제 개발에 대한 연구임. 노화기전 분야에서는 노화유전자 탐색, 분자 및 셀(cell)수준의 노화 매카니즘, 노화제어 관련 기전 등과 같은 기초적인 수준에서의 연구가 추진되고 있는 실정임
◦ 연구기간은 대략 1년 정도로 중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연구 추진을 위한 기반 마련이 필요함. 연구는 대학이나 연구소 등에서 개별적으로 추진되는 등 선행 연구의 경험이나 사례를 충분히 검토할 수 있는 연구지원 체계가 부족함
◦ 고령사회에 예상되는 폭넓은 문제들에 대응하기 위한 노인 관련 건강불평등, 노화심리, 유전학, 행동학, 사회적 환경, 신경생리학, 신경유전학, 통계학, 노인학 등 포괄적으로 연구범위를 확대하고 체계적인 연구 수행이 필요함
다. 노화종합 연구수행 전문기관 부재
◦ 국내 노화종합 관련 기관의 대부분은 정부로부터 연구비를 지원 받아 프로젝트 기반으로 노화종합 관련 분야의 연구 및 사업을 추진하는 형태가 대부분이었으며, 기관별 고유의 사업목적에 부합하는 수준의 연구를 추진하고 있었음. 노화조직은행,노화 및 세포사멸연구센터, 노화유전자기능연구센터, 노화기전 연구 및 노화억제물질 개발 센터 등 일부의 경우 정부로부터 장기 지원을 받아 연구를 수행하는 사례가 있었으나 노화종합 관련 포괄적인 연구를 전문적․체계적으로 수행하는 전담기관은 없는 실정임
3) 노화종합연구소 설치․운영 관련 전문가 의견조사
◦ 노화종합연구소의 주요기능으로 조사연구, R&D관리, 교육훈련, 정보체계 구축 및 정보제공, 네트워킹 강화 등에 대한 세부 활동의 중요도 및 우선 순위에 대해서 조사 분석함. 조사연구 부문에서는 생리노화연구, 심․혈관질환연구, 정책연구 순으로, R&D관리 부문에서는 연구사업 기획 및 조정, 관리, 교육훈련부문에서는 전문인력 양성, 정보부문에서는 DB구축, 네트워킹부문에서는 지역자원 연계가 중요도가 높은 세부 역할로 집계됨
◦ 노화종합연구소의 설치․운영 관련해서는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연구 수행과 공정성 및 투명성 확보 그리고 연구결과의 종합적 활용 측면에서 별도의 독립된 연구소신설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조사됨. 운영주체는 연구재원의 안정적 지원을 통한 연구활동의 연속성 유지와 연구의 공정성 및 국가간 네트워킹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측면에서 국립기관으로 운영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조사됨
◦ 노화종합연구소의 발전계획에 대해서는 노화 분야에 대한 전문 연구기관이 부재한 상황에서 연구인프라 구축이 가장 시급하며, 국가적인 차원의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 및 연구결과의 활용, 그리고 연구결과의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됨
4) 신규건립 노화종합연구소 설립 필요성 대두
◦ 노인 1명이 갖고 있는 고혈압, 당뇨, 치매 등의 만성질병수는 2개 이상이 73.8%, 1개가 17.1%, 없다가 9.1%로 90.9%의 노인이 1개 이상의 만성질병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며,대표적인 고령자 질환 중에 하나인 치매노인수도 2000년 278천명에서 2005년 364천명,2020년에는 704천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등 급증하는 노인 보건복지 지출 예산의 절감을 위한 예방적 차원의 접근방법 마련이 절실히 요구됨.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노화의 원인 및 기전에 대한 규명과 노화에 따른 노인성질환의 예방 및 치료, 노인의료/복지 관련 다학제간 총체적인 연구를 통한 과학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함
◦ 노화 기전을 규명하는 대부분 연구가 유전자 탐색, 셀(cell) 수준의 노화 매커니즘 등과 같은 기초 수준의 연구에 집중되어 있어 연구결과의 대중화 및 산업화를 조기에 기대하기 어려운 단계이며, 노화에 따른 질병과의 역학관계 등에 대한 폭넓은 연구 추진이 필요함. 노화종합 관련 연구를 전담하는 기구가 없어 연구자의 연구능력 수준 향상에 한계가 있는 실정이며 일부 연구과제의 경우 세부 연구내용이 유사한 연구가 중복되어 수행되는 사례도 발생함. 국내 노화종합 관련 최신의 정보관리 및 유지와 이를 통해 국내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비용 효과적인 연구수행을 추진하기 위한 국가차원에서의 노화종합 관련 총괄 연구기관 설립이 요구됨
◦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에서도 노인의 정신과 신체의 건강유지, 노화 및 노인병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실시하여 고령사회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노인의 건강 현황 및 건강관리 실태 분석과 노인건강 관련 정책 대안을 마련하는 연구를 실행하도록 하고 있음. 특히, 노인병, 건강, 식생활과 장수 등 연구 및 분야별 연구체계화를 통해 건강수명을 연장시킬 뿐만 아니라 치매 예방, 진단․치료기법 등 효과적인 수발체계를 연구하도록 하고 있음. 고령사회의 사회, 경제적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한 노화 연구의 체계적인 기획 및 연구 인프라를 확보하고 지원하는 노화종합연구소의 설립이 필요함
5) 신규건립 노화종합연구소 설치 대안 검토
◦ 노화 매카니즘, 노인성질환 등 노화분야의 연구는 장기간, 고비용이 소요되며,단기간에 산업화가 어려운 점들을 고려한다면 노화종합연구소의 운영주체는 보건복지부 등 중앙정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방안과 정부출연기관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검토함
◦ 중앙정부에서 운영하는 경우 노화종합연구소의 기능 및 역할과 정부의 업무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전국적인 통제 및 관리가 용이하고, 연구재원의 안정적 지원 및 국가간 네트워크 확보에 용이한 장점이 있는 반면 조직의 독립성 및 연구인력의 전문성 등 연구자원 활용에 있어 효율성이 떨어질 소지가 있음
◦ 독립적인 정부출연기관으로 운영하는 경우 연구업무의 독립성 및 효율성, 연구인력 활용성, 장기적인 측면으로 조직의 발전 가능성이 높은 장점이 있는 반면 장기간의 중점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는데 제한이 있을 수 있음
6) 신규건립 노화종합연구소 기본 운영체계
가. 기능 및 역할
◦ 노인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을 도모할 노화종합연구소의 기본적인 기능 및 역할을 조사연구, R&D관리, 대외협력, 정보관리 및 교육훈련으로 설정함
◦ 조사연구 기능은 노화종합연구소의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기능으로, 노화종합관련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등 정책연구, 노화 매카니즘 및 노화조절 연구 등 생물학적 노화 연구, 노화에 따른 질병과의 상관관계 분석 및 치매, 알츠하이머 등의 발병기전과 치료기술 및 제품 개발을 위한 노인성질환연구, 노화에 따른 고령자의 생물학적 변화 등의 관찰 및 분석, 주요통계 산출 등을 위한 역학연구, 노인성질환의 치료 및 재활, 이를 위한 심리, 요양기관 등 요양서비스에 대한 재활 및 요양연구, 고령자 및 노인성질환의 치료 및 재활을 지원하는 제품 및 기기의 개발 연구 등을 수행
◦ R&D 관리 기능에서는 노화종합 연구개발의 체계적인 관리전략 수립, 범 정부차원의 종합적인 관리 및 연구정보 공유, 효과적인 연구추진을 위한 연구과제의 진도관리를 통한 연구 성과 관리, 우수한 연구 성과물의 산업화 연계를 위한 지원방안 마련 등 역할 수행
◦ 대외협력 기능에서는 노화 연구를 위한 연구자원의 공동이용, 연구역량 강화 및 연구결과 공유 등을 위한 국내외 노화 관계 기관과의 협력기반 구축, 선진 기술의 도입 및 국제 공동연구 추진을 지원하는 역할 수행
◦ 정보관리 기능에서는 노화종합 관련 대국민 정보 전달체계를 수립하고 효과적인 정보제공 수단을 개발하여 노화종합 관련 정보망을 구축하고 노인성질환에 대한 예방 및 치료 방법과 노화종합 분야의 최신 연구동향 등을 제공하는 역할 수행
◦ 교육훈련 기능에서는 노화종합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박사후 연구과정 등 전문연구과정을 운영함. 재활 및 수발인력을 위한 케어 전문과정, 노화의 진행과정과 인지과정에 대해 일반 국민들을 위한 일반과정 및 노화 관련 국제동향 파악을 위한 국제과정 등을 운영함
나. 조직 및 인력
◦ 노화종합연구소가 독립적으로 신설되는 경우에 대한 내부조직을 구상. 단위 업무의 성격에 대한 독립성, 상호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조직단위를 부와 단으로 구성함.연구소의 비전 및 중장기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전략기획부를 포함하여 조사연구부, R&D관리부, 대외협력단, 교육훈련단, 정보서비스단, 행정지원단 등 총 3부 12단으로 설계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함
- 조사연구부에는 연구분야별 정책연구단, 생물학적 노화 연구단, 질환연구단,역학․임상연구단, 사회과학연구단, 재활․요양연구단, 제품․기기개발단,동물실험지원단 등 12단을 설치하여 상호 유기적인 협력 연구 수행
◦ 외국의 사례를 검토하고, 조직 단위별 업무내용을 고려하여 연구인력 150명, 행정 및 기술인력 30명, 기능인력 20명 등 총 200명의 인력을 추계함
- 연구인력 150명 중 조사연구부의 정책연구에 10명, 생물학적 노화 연구에 22명,질환연구에 18명, 역학․임상연구에 18명, 사회과학연구에 18명, 재활․요양연구에 15명, 제품․기기 개발에 16명, 동물실험 지원인력에 6명 등 총 123명을 배정함
다. 외부자원 활용
◦ 노화종합연구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정부의 연구개발 지원을 통해 국내유수의 대학에서 수행한 연구경험 및 연구에 필요한 시설․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기관과의 연계 운영하는 방안이 투자비용과 자원 활용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임. 노인성 질환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노인보건의료센터 및 임상연구센터의 경우도 우수한 인적자원과 장비를 보유하고 있은 것으로 조사됨
- 노인보건의료센터는 지역사회의 노인보건의료서비스 요구에 대처하기 위해 노인성질환 관련 연구, 진료/치료, 교육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경북대학교병원, 강원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병원 등 4개 의료기관이 운영 중임.
- 임상연구센터는 한국인 특성에 맞는 근거기반 의학을 확립하고 표준진료지침개발을 위한 임상연구 인프라 확충, 특정질환에 대한 임상연구 및 실태조사,치료방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성인고형암임상연구센터, 제2형 당뇨병임상연구센터, 뇌졸중임상연구센터 등이 정부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음
◦ 노화종합연구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주요 기능별 외부자원과 연계 협력이 가능한 분야는 조사연구 기능 중에서 정책연구와 동물실험지원을 제외한 분야에서 가능하며, R&D관리, 대외협력, 교육훈련, 정보서비스 기능에서도 부분적으로 외부 자원과 적극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내용을 정리함
라. 장비
◦ 노화종합연구소의 조사연구에 필요한 장비 파악을 위해 노화종합 관련 분야의 연구 및 실험 경험이 있는 민간 전문가의 서면자문을 실시
◦ 노화종합연구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의료기관 등 외부자원과 연계 운영하는 경우를 기본 전제로 해당 장비의 중요도 및 활용분야를 조사하여 노화종합연구소에서 반드시 구비해야 할 필수장비와 외부 활용 장비를 선정
- 필수 구비 장비 : CCD카메라시스템, 이미지분석기, 조직절단기, 항온항습기, 실체현미경, 원심분리기, 물질정량분석기 등 37종
- 외부 활용 장비 : 전자현미경, 단백질서열분석기, MRI, CT 등 11종
7) 신규건립 노화종합연구소 건축계획
◦ 노화종합연구소의 신규 설립방안에 대한 건립 및 투자계획을 수립함. 주요 기능으로 조사연구기능, R&D관리, 교육훈련, 정보서비스 및 대외협력 기능의 설치를 전제로 하였으며, 기능역할 수행을 위해 연구실, (동물)실험실을 시설 내에 필수적으로 설치하고, 외부의 대학병원/종합전문요양기관, 노인보건의료센터, 질병관리본부 등의 임상시험 시설과 긴밀한 연계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전제로 함
◦ 국내 유사연구기관 시설현황에 의한 기준 건물 연면적의 합계(27,966㎡. 8,460평)에서 약 15~20%정도의 연면적을 추가한 연면적(36,340~37,920㎡. 10,574~11,421평)의 합계를 적용함(평균 약37,130㎡. 11,232평)
- 전용면적의 45%를 적용한 공용면적 포함하여 조사연구부문이 전체의 72.2%를 차지하는 26,808㎡(8,109평), R&D관리부문이 816㎡(247평), 대외협력부문이 705㎡(213평), 정보서비스부문이 445㎡(135평), 교육훈련부문이 2,340㎡(708평), 행정지원부문이 816㎡(247평), 기계, 전기실 등이 5,200㎡(1,573평)임
◦ 부지매입비를 제외하고 신규 건립 노화종합연구소의 건축비(714억원), 장비비(38억), 가구 및 집기비품 등(11억)을 포함한 총 투자규모는 763억원 규모로 추산됨
8) 신규건립 노화종합연구소 중장기 발전계획
◦ 노화종합연구소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설립준비 단계부터 1단계(기반 강화기),2단계(성장․발전기), 3단계(성숙기)로 제시함. 설립 준비단계에서는 직제확보,시설․인력 및 장비 확보, 부지 확보 및 비용․효과적인 지역자원 연계 모델개발 등을 통해 2010년 1월 정상운영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함
◦ 제1단계(기반 강화기)에서는 노화종합 분야의 연구 및 관련 사업을 위한 법적․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 노화종합 관련 국내 연구현황 및 연구자원 등의 기본적인 Database 구축과 연구와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한 세부계획 마련 및 중점과제 선정 등을 추진
◦ 제2단계(성장․발전기)에서는 노화종합 분야의 본격적인 연구를 통한 성과 발굴 및 확산과 우수 연구결과의 산업화 연계 활성화, 미국, 일본 및 유럽 등 주요국과의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국제세미나 및 심포지엄 개최 등 노화종합 분야 위상 정립
◦ 제3단계(성숙기)에서는 노화종합연구소의 제2의 도약을 위한 기능 재정립과 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함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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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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