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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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1-12 |
주관부처 |
고용노동부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MOEL) |
등록번호 |
TRKO201600013748 |
DB 구축일자 |
2016-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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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1. PIAAC 조사 개요
□ 필요성 및 목적
◦ PIAAC(Programme for the 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ies)은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방법으로 국가 간 성인능력의 분포와 수준을 평가하 는 국제성인역량조사 프로젝트
◦ 성인능력의 추정치로서 학력이 갖는 한계로 인하여, 역량을 직접 평가하여 인적자원의 총량과 질을 측정하는 것이 필요
◦ 국가 간 비교를 통해 각국의 평생학습과 직업능력개발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OECD에서 주관하고
1. PIAAC 조사 개요
□ 필요성 및 목적
◦ PIAAC(Programme for the 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ies)은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방법으로 국가 간 성인능력의 분포와 수준을 평가하 는 국제성인역량조사 프로젝트
◦ 성인능력의 추정치로서 학력이 갖는 한계로 인하여, 역량을 직접 평가하여 인적자원의 총량과 질을 측정하는 것이 필요
◦ 국가 간 비교를 통해 각국의 평생학습과 직업능력개발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OECD에서 주관하고 있는 사업
◦ 현재 총 25개국이 참여하고 있음
- 네덜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독일, 러시아, 미국, 벨기에, 스웨덴, 스페인, 슬로바키아, 아일랜드, 에스토니아, 영국,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일본, 체코, 캐나다, 키프로스, 폴란드, 포르투갈, 프랑스, 핀란드, 한국, 호주
- 추가로 2차 라운드가 시작됨: 2012년–2016년( 중국, 그리스, 이스라엘, 멕시코, 뉴질랜드, 터키)
□ 사업 수행 방법
◦ PIAAC은 OECD 교육국과 노동국의 공동 사업으로 각 참여국의 양 부처 참여를 권고
◦ 우리나라에서도 교육과학기술부의 평생학습정책과와 노동부의 직업능력개발 정책과가 공동 참여
◦ 실무 사업 조직 구성
* 국제 : PIAAC은 OECD 사업으로 프로젝트 실무는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 중심의 PIAAC 조사 컨소시엄이 담당하고, 주요 의사결정사항은 참여국 이사회(Board of Participating Countries, BPC)에서 결정
* 국내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문항 개발 및 시스템 구축, 결과 분석을 담당하고, 조사 실무는 통계청(조사대행과)이 담당.
◦ 조사의 특수성
-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최대 규모의 국제 조사
- 첨단기술기반 환경에서의 문제들을 얼마나 잘 해결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 수집
- 자동으로 채점하고 진행 과정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컴퓨터 기반 평가
- 국제비교와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측정이 가능하도록 설계
- 전체조사는 10년 주기이며, 5년 주기로 소규모로(예컨대, 청년층, 중고령자, 이민자 등) 실시
- 국가간 비교가 가능하도록 엄격한 질관리
□ 조사 내용
◦ PIAAC의 측정 영역은 아래와 같이 총 3개의 영역으로 구성됨.
- 성인역량 검사: 언어능력, 수리능력, ICT 환경에서의 문제해결력
- 현재 근무하고 있는 직장 업무에서 요구되는 능력 조사
- 개인 배경설문: 교육훈련경험, 경제활동 상태, 임금, 일상생활에서의 역량 활용 등
□ 조사 방법
◦ 표본: 15-65세 9000가구 컨택, 5000명 조사
- 표본 대치가 불가능하며 선택된 대상 중에서 70%이상이 응답하도록 지속적인 시도 필요(예비조사의 경우 최대 16회 방문 기록)
◦ 가구방문조사, 1가구 1인, 컴퓨터를 통한 조사, 개인의 능력에 따른 어뎁티브 테스팅
◦ 조사 시간: 2시간 소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