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식품연구원 Korea Food Research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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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9-12 |
주관부처 |
농림축산식품부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MAFRA) |
등록번호 |
TRKO201600013985 |
DB 구축일자 |
2016-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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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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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식생활의 변화로 우리나라의 쌀소비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수입 의존적인 밀가루를 쌀로 대체함으로써 국제곡물 수급상황의 변화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쌀의 수급안정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쌀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 창출이 절실한 상황임. 이에 쌀 가공품의 국내 소비뿐 아니라 수출을 통한 소비 촉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쌀 가공식품 수출 전략 분석 및 수출활성화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쌀 가공식품에 대한 정의 규명 및 유형 분석, 쌀 가공식품의 소비 패턴 변
국민 식생활의 변화로 우리나라의 쌀소비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수입 의존적인 밀가루를 쌀로 대체함으로써 국제곡물 수급상황의 변화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쌀의 수급안정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쌀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 창출이 절실한 상황임. 이에 쌀 가공품의 국내 소비뿐 아니라 수출을 통한 소비 촉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쌀 가공식품 수출 전략 분석 및 수출활성화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쌀 가공식품에 대한 정의 규명 및 유형 분석, 쌀 가공식품의 소비 패턴 변화 양상 분석, 국내 쌀 가공식품의 수출 경쟁력 분석, 쌀 가공식품의 해외 수출전략을 수립하였음.
쌀 가공식품에 대한 정의 규명 및 유형을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쌀 가공식품이란 쌀을 주원료로 하여 가공한 식품이며, 쌀 가공식품의 유형은 밥류, 면류, 떡류, 빵류, 과자류, 주류, 음료류로 도출되었음. 쌀 가공식품에 대한 주요 3개국(일본, 중국, 미국) 소비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한 결과, 일본인, 중국인, 미국인 모두 쌀 가공식품의 구매 시 맛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였으며, 쌀 가공식품을 구매하는 이유로서 맛이 좋아서 구매한다고 응답한 경우가 가장 많았음. 쌀 가공식품을 구매하는 장소로는 미국인과 일본인의 경우 ‘슈퍼마켓’이, 중국인은 ‘재래시장 또는 지역시장’이 높게 나타났음. 쌀 가공식품 중 자국에 수입을 원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미국인과 중국인은 ‘쌀주류’를, 일본인은 ‘쌀떡류’를 가장 수입하기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또한 외국인 소비자의 식품 소비 관련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신뢰성추구형’, ‘이색미추구형’, ‘가치추구형’, ‘다양성형’, ‘편의성추구형’ 등 5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음.
최근 일본에서는 쌀가루 붐이 일어나면서 기업, 농업단체, 지자체 등에서 쌀가루에 관한 연구와 신제품의 개발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쌀가루는 빵 뿐만 아니라 우동, 파스타 등의 면류, 쿠키와 과자, 만두와 만두피, 아이스크림 등이 제품화되어 앞으로 더욱 다양한 상품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됨. 일본 정부는 쌀 소비의 확대를 위하여 쌀을 중심으로 하는 식생활 실천을 목표로 일반 국민이 아침식사를 거르는 것을 개선하기 위하여 ‘잠 깨우는 밥 캠페인’, 편의점․외식업소에 대한 ‘아침밥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푸드 액션 일본’, ‘학교급식의 보급 및 정착’, ‘가족이 모두 모인 저녁식사’ 등을 추진하고 있음.
기타 전통식품의 수출 성공 사례를 통하여 쌀 가공식품의 수출 성공 요인을 분석한 결과, 첫째 기술 개발을 통하여 해외에서 통하는 경쟁력을 보유한 품질로 업그레이드해나가고, 상품을 다각화하여 시장을 확보함. 둘째, 제품의 안정적인 수출선을 발굴하여 집중 공급을 꾀할 필요가 있음. 셋째, 제품의 포지셔닝을 파악하여 틈새시장을 공략함. 넷째, 현지인이 선호하는 맛을 파악하여 이를 제품 개발에 고려함으로서 현지화 전략을 강화시킴.
수출 대상 국가별로 수출 성공이 유망한 제품을 선정한 결과, 일본과 중국에는 떡류, 주류, 면류가, 미국은 떡류, 면류, 과자류, 빵류가 수출 유망 품목으로 선정됨. 국가별 품목별로 4P 분석을 통한 쌀 가공식품의 수출전략을 도출한 결과, 일본의 경우 떡류는 디저트 위주의 단맛이 강한 일본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하는 컨셉을 강조하고, 맛과 영양적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으로 이미지 포지셔닝을 할 필요가 있음. 면류에 대한 제품 전략으로는 다양한 원재료를 활용한 제품 개발로 하위 브랜드 및 제품라인을 확장할 필요가 있으며, 주류는 간편한 캔 제품 등 다양한 용기와 디자인의 개발이 필요함. 중국의 경우, 떡류는 차와 함께 먹을 수 있는 디저트 형태의 다양한 떡 제품 개발이 필요하며, 면류에 대해서는 국물 base에 전통적인 맛이나 현지 식재료를 활용한 현지인 입맛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야 함. 또한 주류는 중국 음식과 잘 어울리는 주류 제품의 개발 및 현지화 전략이 요구됨. 미국의 경우, 떡의 제품 전략으로는 끈적이지 않는 질감의 떡을 다양한 재료의 활용을 통해 개발하여 미국인 소비자의 진입장벽을 낮출 필요가 있으며, 면류는 서양식 소스를 활용한 면류 제품 개발 및 건강을 지향하는 웰빙 이미지 구축 전략이 필요함. 또한 과자류 및 빵류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첨가제의 수를 줄이고 유기농 인증 등을 통한 제품의 고급 이미지를 확보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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