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사)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
연구책임자 |
차준섭
|
참여연구자 |
반수경
,
강성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4717 |
과제고유번호 |
1711021471 |
DB 구축일자 |
2016-12-17
|
초록
▼
4. 연구 내용 및 결과
1. 스마트라이프와 사물인터넷
○ 스마트라이프는 이제 현실에서 중요한 삶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으며 미래의 생활 및 산업등이 스마트라이프를 활용하고 이를 지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가 가장 큰 비즈니스가 될것이며, 우리 생활의 중심에는 스마트 디바이스가 자리 잡게 될 것이고, 이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더 나은 삶을 만들어 주게 될 것으로 전망됨.
○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개인의 삶이 편리해지고 윤택해진 것이 스마트라이프 1.0이었다면,스마트 디바이스가 사회 경제적 인프라로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여 각
4. 연구 내용 및 결과
1. 스마트라이프와 사물인터넷
○ 스마트라이프는 이제 현실에서 중요한 삶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으며 미래의 생활 및 산업등이 스마트라이프를 활용하고 이를 지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가 가장 큰 비즈니스가 될것이며, 우리 생활의 중심에는 스마트 디바이스가 자리 잡게 될 것이고, 이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더 나은 삶을 만들어 주게 될 것으로 전망됨.
○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개인의 삶이 편리해지고 윤택해진 것이 스마트라이프 1.0이었다면,스마트 디바이스가 사회 경제적 인프라로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여 각 분야가 처해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스마트한 가치를 공유하며 궁극적으로 사회 전체가 스마트해지고 건강해지는 것이 스마트라이프 2.0의 지향점
○ 스마트라이프를 구현하기 위한 핵심 기술적 배경이 사물인터넷이며 사물인터넷의 확산은 모든 산업에 혁신적인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 산업에 새로운 변화를 줄 수도 있고 우리가 전혀 보지 못했던 새로운 산업이 생겨날 수도 있을 것이며, 이러한 변화의 시기에 기업들이 어떻게 혁신하느냐에 따라 승자와 패자가 나누어질 것임.
○ 사물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사물인터넷과 보안 및 권리의 문제, 인터페이스 개선,표준의 정립, 제도의 개선이 필요할 것임.
2. 자격제도 분석
○ 아직까지 사물인터넷에 특화된 자격 제도는 거의 없지만,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ICT 및 유사자격 제도는 이전에 언급한 것처럼 다양하게 존재하며, 향후, 사물인터넷 전문 자격 제도가 많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하지만, 아직까지는 기술과 업계 수요가 변화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검정 내용이 그에 따라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과 유효기간이 없기 때문에 자격 소지자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없어 현장의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 현재의 문제은행식 출제방식은 단순 암기내용 위주이고, 현장에서 통용되는 기술과 지식에 대한 실무내용은 포함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음.
○ 특히, 국가기술자격은 대부분 제조업 분야의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기능 자격 위주로 이루어져 있어 서비스 분야 종사자의 직무 능력 개발에는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현재의 정보통신산업의 서비스 분야에서 고용창출 효과가 큰 만큼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서비스 분야의 자격 종목 다양화가 필요
○ 사물인터넷은 기존 산업에 ICT 기술을 융합하여 전 산업의 서비스화가 목표로 SW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높아졌다고 할 수 있으며, 2014년 말에 개정된 NCS도 이러한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SW 분야의 NCS에 따른 새로운 자격 제도가 2015년부터 도입될 예정이며, 2014년 고용노동부와 한국 SW산업협회는 NCS 기반 신직업 자격 350개 종목을 마련
3. 인력수요 분석 및 양성 현황
○ 2013년 전체산업인력은 16,605천명으로 2007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3.1%씩 성장하였으며,전년대비 3.2% 증가하였고, 2013년 ICT 산업 인력은 연평균 3.4% 성장하였고, 전년대비 1.5% 증가하였으며, 전체산업인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3%이었음.
○ 한국고용정보원의 직업별 취업자 전망에 따르면, ICT 분야 중에서 가장 증감률이 높은 직업은 컴퓨터하드웨어 기술자 및 연구원(3.8%),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3.0%), 정보시스템운영자(2.9%) 순으로 나타남
○ 다음으로 컴퓨터시스템 설계분석가(2.7%),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자(2.7), 컴퓨터보안전문가(2.6), 통신공학기술자 및 연구원(2.6)으로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3)의 직업별 수급차 전망을 보면, HW 개발․설계 및 HW 유지 부문에서 누계기준 각각 196.4백 명, 90.1백 명의 초과 공급이 전망되며, 반면, SW/SI 개발․설계직군을 중심으로 누계 기준 약 47.8백 명의 초과 수요가 예상
○ 신입자의 미충원률은 6.0%인 반면, 경력자의 미충원률은 14.3%에 달해 경력직 채용에 더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5년 채용예상 인력은 52,750명(경력직 23,721명,45.0%)에 이름
○ 사물인터넷은 ICT 기술과 타 산업의 융합을 통한 모든 산업의 서비스화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사물인터넷 분야의 인력은 결국 ICT 분야의 인력이 핵심이 된다고 할 수 있음.
○ 우리나라는 학부모들의 높은 교육열로 인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학교 교육은 여전히 학생들 개개인의 역량을 키우는 데 한계를 가지고 있음.
○ 2010년 이후 정부 정보통신인력양성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는 것은 대학교육의 질적개선을 통한 취업대상자의 실무능력 향상이며, 이를 통하여 사회적 문제로 야기되는 채용난과 중소기업의 재교육 비용 감소 및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으로 정부는 이에 2011년 4월 대학 IT 교육개선방안을 발표하여 대학 교육의 질적 개선을 꾀하고자 하였음.
4. 스토리텔링형 사물인터넷 인재의 필요성
○ 인간의 본질을 한 마디로 정의하면 지속적인 행복 추구라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관점에서 ICT 제품 역시 인간에게 행복을 주고 만족시킬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을 향하는 기술 개발은 결국 ‘인간의 본질’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제품을 만드는 것임.
○ 따라서, 인문학을 토대로 한 기술 발전은 인간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이해하고 변화하는 인간을 만족시킴으로써, 다시 그들의 행복을 추구하는 기술 혁신의 배경을 제공
○ 스마트라이프 2.0을 구현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분야가 ICT 기술이지만 향후에는 기술에 대한 부분보다는 기존 산업에 ICT 모듈을 이용하여 ‘무엇을’ 융합하고, ‘어떻게’ 구현하고,‘어디에’ 서비스할 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이 중요
- 전반적인 서비스 플로우를 기획하고 서비스를 구현하는 인문학적이고 디자인적인 사고가 더 중요해 질것이므로 향후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라이프 2.0의 세상에서는 인문학적 사고를 가진 창의적인 스토리텔링형 인재의 필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
5. 스토리텔링형 사물인터넷 인재 양성 로드맵
○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형 사물인터넷 인재 양성 체계의 로드맵을 기술적 스토리텔링,융합+디자인+인문학적 스토리텔링, 스마트라이프2.0 구현의 총 3개의 레이어, 총 9개의 레벨로 구성됨.
- 첫 번째 레이어인 기술적 스토리텔링 과정은 사물인터넷의 기반 기술인 ICT 기술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이전 절에서 언급하였던 6가지의 기술적 노드를 기반으로 각 기술별로 총 1-3레벨로 구성됨
- 두 번째 레이어는 하위 레이어에서 배양한 능력을 기반으로 실제 사물인터넷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으로 융합, 디자인, 인문학적 요소를 포함하고 총 3 단계의 레벨로 구성됨.
- 세 번째 레이어는 하위 레이어에서 배양한 능력을 기반으로 스마트라이프 2.0에 구현을 위해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을 활용하여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통해 사람들에게 행복한 삶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으로 총 2단계의 레벨로 구성됨.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양질의 사물인터넷 인력 양성을 위해서 기업 수요조사 및 훈련생 분석 단계인 TA (Training Analysis), 기본 과정인 TB(Training Basic), 역량강화 과정인 TC(Training Capability), 개발 능력 강화 과정인 TD(Training Developer),기업 연계 과정인 TE(Training Enterprise), 현장 능력 배양 과정인 TF(Training Field)로 교육과정을 체계화함.
○ 사물인터넷 인재 양성 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HOPPING 교육과정과 ESIC 프로그램을 활용한 운영 전략을 통해 창의적이고 현장적응력이 뛰어난 스토리텔링형 사물인터넷 현장전문인력을 양성하게 하는 것이 목적임.
6. 사물인터넷 교육 과정 설계
○ 교육 과정 설계
- 사물인터넷 취업예정자 과정 (960시간, 1일 8시간, 6개월)
○ 사물인터넷 재직자 과정 설계
- 재직자 과정은 채용예정자 과정을 재설계하여 운영하며 기업에 수요에 따라 지속적으로 수정 및 추가하여야 함.
- 과목당 30시간 과정으로 1일 3시간 2주, 8개 과정으로 구성
○ 사물인터넷 비전공 및 초등 과정 설계
- 비전공 및 초등 과정은 사물인터넷을 쉽게 활용하여 특별한 SW나 HW 지식이 없이도 간단한 제품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목적
- 사물인터넷에 대한 흥미 유발을 통해 미래 개발자로서 초석 마련
- 과목당 30시간 과정으로 1일 3시간 2주, 11개 과정으로 구성
Abstract
▼
4. Research Results
○The roadmap of the storytelling type IoT human resource system consists of nine levels in three layers (technical storytelling, fusion+design+humanities storytelling, and implementation of Smart Life 2.0) as followings:
- The first layer: technical storytelling process con
4. Research Results
○The roadmap of the storytelling type IoT human resource system consists of nine levels in three layers (technical storytelling, fusion+design+humanities storytelling, and implementation of Smart Life 2.0) as followings:
- The first layer: technical storytelling process contains three levels based on the six kinds of technical nodes as described in the previous section, in order to learn ICT technology which is the fundamental technology of IoT.
- The second layer: the process to study designing and manufacturing abilities for real world IoT products or services based on the abilities studied by the sub-layer.
- The second layer: the process to study designing and manufacturing abilities for real world IoT products or services based on the abilities studied by the sub-layer.
○The goal of this research is educating storytelling type IoT experts who have a creativity and flexibility in their specialized fields by applying the HOPPING curriculum and ESIC program, in order to manage IoT based human resources program efficientl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10
- 요 약 문 ... 13
- SUMMARY ... 21
- CONTENTS ... 24
- 제 1 장 서 론 ... 25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제 2절 추진체계 및 추진방법 ... 36
- 제 2 장 스마트라이프 (Smart Life) ... 40
- 제 1 절 스마트라이프의 개요 ... 40
- 제 2 절 스마트라이프에 따른 분야별 변화 ... 48
- 제 3 절 스마트라이프의 향후 전망 ... 62
- 제 3 장 사물인터넷 ... 63
- 제 1 절 사물인터넷의 개요 ... 63
- 제 2 절 사물인터넷 산업 ... 74
- 제 3 절 사물인터넷의 향후 전망 ... 82
- 제 4 장 자격 제도 분석 ... 89
- 제 1 절 자격 제도의 개요 ... 89
- 제 2 절 ICT 분야 국내외 자격 제도 분석 ... 94
- 제 3 절 사물인터넷 관련 자격 제도 ... 106
- 제 5 장 인력 수요 분석 ... 108
- 제 1 절 ICT 분야 산업 동향 ... 108
- 제 2 절 ICT 분야 인력 수요 분석 ... 114
- 제 6 장 인력 양성 현황 ... 131
- 제 1 절 ICT 인력 양성의 배경 ... 131
- 제 2 절 ICT 인력양성 현황 ... 138
- 제 3 절 사물인터넷 인력양성 현황 ... 153
- 제 7 장 스토리텔링형 사물인터넷 인재의 필요성 ... 156
- 제 1 절 스토리텔링형 인재 ... 156
- 제 2 절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라이프와 스토리텔링형 인재 ... 168
- 제 8 장 스토리텔링형 사물인터넷 인재 양성 로드맵 ... 175
- 제 1 절 사물인터넷의 기술적 요구사항 ... 175
- 제 2 절 수준 정의 ... 181
- 제 3 절 인재 양성 로드맵 ... 187
- 제 4 절 교육 운영 전략 ... 200
- 제 9 장 사물인터넷 교육 과정 설계 ... 214
- 제 1 절 개요 ... 214
- 제 2 절 교육 과정 설계 ... 215
- 제 10 장 실제 교육과정에의 적용 결과 분석 ... 228
- 제 1 절 개요 ... 228
- 제 2 절 적용 사례 ... 231
- 참 고 문 헌 ... 244
- 끝페이지 ... 24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