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모바일에코 |
연구책임자 |
유승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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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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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09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4834 |
과제고유번호 |
1711028275 |
DB 구축일자 |
2016-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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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이동체,융·복합,플랫폼,시맨틱IoT
|
초록
▼
핵심기술
이동체 IoT 서비스를 위한 IoT 융·복합 단말
및 IoT 플랫폼/웹서비스 개발
최종목표
가. 이동체 도난방지용 융·복합 IoT 단말 개발
나. 도난방지 서비스를 위한 시맨틱 IoT 서비스 플랫폼 개발
바. 사용자 및 관리자용 도난방지 서비스 모바일앱 및 웹서비스 개발
3. 개발결과 요약
개발내용 및 결과
가. 기존 IoT 단말 기술을 바탕으로 도난방지용 융·복합 IoT 단말 개발
1) 개발 내용
가) 안테나 내장형 소형의 일체형 IoT 단말 디자인 및 기구 설계
핵심기술
이동체 IoT 서비스를 위한 IoT 융·복합 단말
및 IoT 플랫폼/웹서비스 개발
최종목표
가. 이동체 도난방지용 융·복합 IoT 단말 개발
나. 도난방지 서비스를 위한 시맨틱 IoT 서비스 플랫폼 개발
바. 사용자 및 관리자용 도난방지 서비스 모바일앱 및 웹서비스 개발
3. 개발결과 요약
개발내용 및 결과
가. 기존 IoT 단말 기술을 바탕으로 도난방지용 융·복합 IoT 단말 개발
1) 개발 내용
가) 안테나 내장형 소형의 일체형 IoT 단말 디자인 및 기구 설계
나) Qualcomm MDM9215 메인 칩셋 및 WTR1605L Baseband칩셋을 이용
HW 회로 설계 및 PCB Artwork 설계
다) 국내외 통신 사업자 주파수 대역 지원 하는 RF 회로 설계 및 개발
라) 국내외 통신 사업자 품질 보증 기준 만족 안테나 개발
마) 내장 720mAh Li-ion 배터리 충전 회로 설계 및 퀄컴 PM8018 전원
관리 최적화
바) Atheros AR6003G Baseband칩 이용 WIFI HW회로 설계 및 개발
사) 802.11b/g/n 규격에 부합되는 리눅스 기반으로 SW적으로 AP기능 개발
아) 네트워크 일반 기능 구현 완료(NAT, Firewall 기능 등)
자) 도난방지를 위한 3축 가속도 센서 충격감지 알고리즘 개발
2) 개발 결과
가) KT향 LTE B8 900MHz, B3 1800MHz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안테나
내장형 IoT 단말 개발 완료
나) Li-ion 720mAh 배터리를 내장, Atheros AR6003G 칩셋을 사용하여
802.11b/g/n 지원 WIFI AP기능을 지원하는 IoT 단말 개발 완료
다) 네트워크 일반 기능 구현 완료(NAT, Firewall, DMZ, Port Forwarding
기능 등
라) GPS 위치 정확도를 향상하기 위하여 국립해양측위정보원의 NTRIP
서비스와 연동하는 DGPS 기능 구현 완료
(2016년 7월 국립해양측위정보원/KT/모바일에코 3자간 업무협약서
체결)
마) 도난방지를 위한 3축 가속도 센서 충격감지 알고리즘 구현 완료
바) KT향 출시를 위한 사업자 인증(QAT) 완료 및 사업화를 위한 KC 인증
취득
사) 이동체 도난방지 서비스를 위하여 ETRI “모바일 IoT 미들웨어
기술”을 활용한 OBDII, RFID 등 센서와 IoT 단말간 연동 미들웨어
개발 완료.
아) 도난방지 서비스를 위한 ETRI “모바일 IoT 미들웨어”기술을 활용한
[IoT 융·복합 단말-IoT서비스 플랫폼]간 연동을 위한 IoT단말 Client
미들웨어 개발 완료
자) 이동체 도난방지 서비스를 위한 IoT 서비스와 연동되는 단말단
미들웨어 개발 완료
카) 농림축산 검역본부에서 진행하는 국가동물방역 통합시스템(KAHIS)와
연동되어 구제역 방제를 위한 단말단 미들웨어 기술 개발 ( KT
제조사로 선정되어 2016년 3월 농림축산검역본부 BMT 인증 통과 및
2016년 5월부터 사업화 시작)
나. ETRI “시맨틱 IoT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 이동체 도난방지 IoT
서비스 플랫폼 개발
1) 개발 내용
가) ETRI “시맨틱 IoT 서비스 플랫폼”기반 도난방지 서비스 맞춤형
온톨리지 모델링 및 적용(도난방지 이벤트 온톨리지 )
나) 이동체 센서의 스트림성 실시간 데이터의 효율적인 RDF 데이터 변환
및 저장 미들웨어 적용
다) 도난방지 및 이동체 서비스를 위한 Open API 설계 및 개발
라) 도난방지용 이동체 센서 정보 획득, 보고, 정보 조회, DB관리 기능 등
구현
마) 경량의 웹기반 MQTT/JSON 등 표준 인터페이스 구현
2) 개발 결과
가) ETRI 시맨틱 IoT 서비스 플랫폼을 응용한 도난방지 서비스 시나리오
알고리즘 설계 및 구현
나) 이동체 도난방지 서비스를 위한 실시간 센서(GPS 위치, RFID 정보,
OBDII 데이터, 3축 가속도 센서 등) 데이터의 효율적인 데이터 DB
구조 설계 및 구현
다) 이동체 도난방지 서비스를 위한 DB서버, Socket 서버, 웹서버에 대한
설계 및 구축 완료
라) 이동체 도난방지 서비스를 검증을 위한 시범서비스 환경 구축 완료.
마) 경량의 웹기반 JSON/MQTT 등 표준 인터페이스 개발 완료.
바) 이동체 관련 IoT 서비스 확장을 위한 API 설계 및 구현.
다. 사용자 및 관리자용 도난방지 서비스 모바일앱 및 웹서비스 개발
1) 개발 내용
가) 도난방지 서비스용 IoT 단말 및 서비스 플랫폼 연동 모바일앱 개발
나) 도난방지 서비스용 웹서비스 개발
2) 개발 결과
가) 도난방지 서비스를 위한 사용자 및 관리자용 반응형 웹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개발 완료(모바일/타블렛/PC 공용 사용 가능)
기술개발 배경
가. 기술 개발 배경 및 필요성
1) 다양한 분야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정부의 정책 및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나, 이동체(차량, 이륜차 등)에 최적화된 Platform, UI, 앱/웹,
모바일 융합 IoT 단말 등의 패키지 사업 추진은 미진한 상황임.
2) 최근까지 정부와 지자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USN 관련 시범 사업과 민관
협력에 의한 U-City 구축 사업 등을 통해 일부 시범단지 및 지역에 USN
인프라가 설치 운용되고 있으나, 서비스를 통한 수익 모델 부재 및 일반
소비자의 폭넓은 참여 유도 실패로 대부분의 사업이 시범 서비스에
그치고 있음
3) 국내 차량은 이미 2천만대가 넘어서고 있으며, 이륜차의 등록대수는
200만대가 넘는 상황에서 첨단 IT 기술은 고가의 차량에만 적용되고 있어,
일반국민이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도움을 받기는 어려움.
4) 특히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차량 및 이륜차 도난사고,
영유아 통학용 버스 안전사고 등 IoT 기술의 적용이 개별적 위치관제
수준으로 생태계적 전문 서비스 사업화가 되지 못하고 있음
5) 기존 위치 관제 위주의 도난방지 서비스에 온톨로지 개념을 적용한 시맨틱
IoT플랫폼을 구현함으로써 의미정보 기반의 도난방지 서비스에 최적화된
지능화된 IoT 서비스 요구됨
6) 기존 XML/SOAP 등의 무거운 프로토콜 수용을 지양하고 HTTP기반의
경량형 웹기술(JSON/HTTP, MQTT 등)을 적용하고 이동체 센서 및 도난
상황 특성을 고려한 시맨틱 처리를 통하여 경쟁력 있는 IoT 서비스
플랫폼 구축이 요구됨
7) 단일 기능 위주의 단말에서 벗어나 GPS·WIFI·가속도센서를 내장하여
블랙박스, OBD, RFID, 위치 측위 등 다양한 외부 IoT 센서와 연동한
지능형 부가 서비스 필요
8) 기존 [센서-Connecter]간 유선 연결(USB, UART)로 인한 설치 시 불편한
사항을 근거리 무선통신(WIFI·BLE)을 이용하여 개선함으로서 실제
사업화시 장애요소 제거 필요
9) 리눅스 기반 WIFI AP, BLE, GPS, 충격감지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별도의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없이 구현하여 일반 국민에게 저렴하게 제공
가능한 IoT 단말 필요
10) 기술 중심의 공급자 맞춤형 IoT 산업 활성화 전략을 서비스 중심의 기업
고객 및 일반 소비자 맞춤형 전략으로 전환하여, 지금까지 구축해온
방대한 IoT 인프라를 누구나가 쉽게 설치, 접근, 개발,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IoT 서비스 인프라 구현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
11) USN 기술이 확산·보급됨에 따라 다양한 센서 연동 및 공유의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으나 각각의 센서네트워크가 개별적인 프로토콜과
데이터 포맷을 사용하는 폐쇄적인 구조를 가짐으로 인해 USN 인프라의 공유와 재사용성, 상호 호환성 확보가 요구됨
12) 국제표준 센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ISO/IEC 30128), 확장성 및 개방형의
IoT 서비스 플랫폼을 실제 세계에 상용화 구축하여 향후 Connected Car,
교통, 물류, 농업, 가전 등 다양한 도메인별 응용 서비스에 적용되어
신신업 창출 기대됨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가. 기존 WCDMA/LTE 모뎀에 어플리케이션 기능을 담당하는 별도의
프로세서를 사용한 IoT 단말을 퀄컴의 최신 듀얼 코어 칩셋인 MDM9310을
사용하여 모뎀 기능과 이동체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하나의 칩셋으로 구현
함으로써 시스템 구성이 간단하고 전류소모가 적으며 가격이 저렴한 IoT
융·복합 단말을 신규 개발함.[ ETRI “모바일 IoT 미들웨어”기술을 활용
자체 개발, 국산화 제품 원가 기준 50%, 개발난이도 중 ]
나. 기존 이동체 IoT 단말의 경우 WCDMA 기반 GPS 위치 관제 위주의 단일
기능을 지원한 반면 신규 개발한 IoT 융·복합 단말의 경우 OBDII, RFID,
3축 가속도 센서 등과 연동하여 이동체 관련 Connected CAR 분야에서
스마트한 IoT 서비스가 가능함.
다. 기존 단일 기능의 고정된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반면 대상기술의 경우
모바일에코 IoT 서비스 플랫폼(Router Management System)에 ETRI “
시맨틱 IoT 서비스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여 의미 기반의 IoT 서비스
플랫폼을 구현함으로써 이동체 관련 다양한 기능을 융합한 서비스 가능.
[ ETRI “시맨틱 IoT 서비스 플랫폼”기술 활용하여 자체 개발, 개발
난이도 중 ]
라. 이륜차, 차량 등에 적용되는 RFID, GPS, OBDII 등 센서와 연동되어
이동체에 필요한 IoT 서비스에 최적화된 [이동체 센서-IoT 서비스
플랫폼-IoT 서비스] 연동에 대한 기술 개발을 통하여 향후 통학차량,
렌트카, 세어링카, 축산차량, 위험물 운송 차량 등 다양한 분야에 특화된
IoT 서비스로 확장 및 호환 가능.[ ETRI “시맨틱 IoT 서비스
플랫폼”기술 및 “모바일 IoT 미들웨어”기술을 활용하여 자체 개발,
개발 난이도 중 ]
마. GPS 정밀 측위를 위하여 국립해양측위정보원에서 서비스하는 국제 표준
위치 보정신호(RTCM) 정보를 IoT 융·복합 단말의 LTE 통신을 통하여
수신하여 단말의 GPS수신기와 결합하여 DGPS(Differential GPS) 기능을
국내 최초로 구현.[ NTRIP 적용 DGPS 기술 자체 개발, 개발난이도 상]
바. REST 기반으로 XML/SOAP 등의 무거운 프로토콜 수용을 지양하고,
HTTP, , MQTT 기반의 경량형 웹 기술을 적용하여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 사용량의 효율성 증대 및 반응 속도 향상 구현[자체 개발,
개발난이도 중]
사. 사용자 및 관리자의 사용성을 증대하기 위하여 모바일폰/PC/테블릿 등
기기에 상관없는 반응형 웹방식 어플리케이션 적용으로 기기 호환성 확보
[자체 개발, 개발난이도 중]
적용 분야
가. 차량, 이륜차 등 이동체 도난 및 안정성 확보를 위한 서비스 적용 가능
나. 유아 및 초중고 통학버스 및 기업 통근버스 안전 및 운영 관제을 위한
스마트 버스 서비스 적용 가능
다. 유해 화학물 운송 차량의 안정 관리 및 재해 대처를 위한 서비스 적용 가능.
라. 소, 돼지 구제역 방제 및 닭, 오리 조류 독감 방제를 위한 축산 차량 관제
서비스 적용 가능
마. IoT 융·복합 단말 및 IoT 서비스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여 렌트카,
쉐어링카, 소방차, 경찰차 등 차량 관련 스마트 관제 서비스로 확장이
가능하며 컨테이너, 금융관련 압류 유동 자산 등의 효율적인 관제 서비스
등으로 다양하게 적용 가능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 3
- 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18
- 목차 ... 21
- 제 1 장 서론 ... 22
- 제 1 절 과제의 개요 ... 22
- 제 2 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 ... 29
-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29
- 제 2 절 1년차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32
- 제 4 절 수행 결과의 보안등급 ... 47
- 제 5 절 유형적 발생품(연구시설, 연구장비 등) 구입 및 관리현황 ... 47
- 제 3 장 결과 및 사업화 계획 ... 48
- 제 1 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48
- 1. 연구개발 추진 일정 및 실적 ... 48
- 제 2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50
- 1. 기술 개발 체계 ... 50
- 2. 기술 이전 및 기술 자문 ... 51
- 3. 이동 통신사 및 협력업체 업무 협력 ... 51
- 제 3 절 시장현황 및 사업화 전망 ... 52
- 제 4 절 고용 창출 효과 ... 54
- 제 5 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55
- 끝페이지 ...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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