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연구책임자 |
이동만
|
참여연구자 |
이원재
,
박주용
,
차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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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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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5-04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과제관리전문기관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5257 |
과제고유번호 |
1711021548 |
DB 구축일자 |
2016-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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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문화관광,소셜 데이터,스토리보드,감성 분석,스파이더링,의사결정 트리,보안Culture Tourism,Social Data,Storyboard,Emotion Analysis,Spidering,Decision Tree,Priv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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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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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기술
비정형 문화관광 가치데이터를 수집 및 지능적으로 필터링하고,수집된 비정형 데이터를 문화관광 코퍼스를 기반으로 정형화 및 분석하여 TPO(Time, Place, Occasion) 및 사용자 특성에 부합하는 여행 일정을 직관적인 스토리보드 UI로 제공하는 문화관광 스케줄링 플랫폼 기술
최종목표
현실 및 가상공간에서의 문화 활동으로부터 생성되는 다양한 비정형 가치데이터들을 정형화·분석하여 사용자 TPO(Time,Place, Occasion) 및 감성정보를 추출하고 이에 맞춰 사용자 맞춤형 문화관광 콘텐츠를
핵심기술
비정형 문화관광 가치데이터를 수집 및 지능적으로 필터링하고,수집된 비정형 데이터를 문화관광 코퍼스를 기반으로 정형화 및 분석하여 TPO(Time, Place, Occasion) 및 사용자 특성에 부합하는 여행 일정을 직관적인 스토리보드 UI로 제공하는 문화관광 스케줄링 플랫폼 기술
최종목표
현실 및 가상공간에서의 문화 활동으로부터 생성되는 다양한 비정형 가치데이터들을 정형화·분석하여 사용자 TPO(Time,Place, Occasion) 및 감성정보를 추출하고 이에 맞춰 사용자 맞춤형 문화관광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마트 환경에 적합한 소셜스토리보드 기술 개발
□ 다층적 입체 시공간 맥락 기반의 문화콘텐츠 비정형 가치데이터 분석을 통한 최적의 문화관광 스케줄 제공 모듈 개발
- 문화관광 및 문화콘텐츠 관련 비정형 가치데이터 스파이더링기술 요구사항 분석
- 문화관광 코퍼스 기반 비정형 TPO 및 SNS 가치데이터 정형화 기술 설계 및 개발
- 감성 분석을 활용한 문화관광 소셜 데이터 마이닝 기술 개발
- 사용자 맞춤형 문화관광 스케줄 제공을 위한 유연한 의사결정 트리 구축 기술 개발
- 스마트 환경에 적합한 스토리보드 기반의 문화관광 스케줄링 플랫폼 요구사항 분석
□ 최적의 문화관광 스케줄 제공을 위해 사용자 맞춤형 정형화된 가치데이터 마이닝 기반의 문화관광 스케줄링 의사결정 및 소셜 스토리보드 개발
- 개인화된 관광 스토리보드 제공을 위한 비정형 TPO 및 SNS 가치데이터 수집 및 분류 모듈 최적화
- 문화관광 TPO에 적합한 콘텐츠 제공을 위한 온톨로지 네트워크 활용 연구
- 사용자 특성 파악과 감성 단어 및 키워드 추출 모듈의 프로토타입 구현
- 사용자 피드백 기반의 의사결정 트리 구성 및 스토리보드 활성화 기술 개발
- 문화관광 스케줄링 플랫폼 베타서비스 개발
- 베타테스트를 통한 문화관광 스케줄링 플랫폼 비즈니스화
개발내용 및 결과
본 연구는 문화관광 정보 제공 사이트, 소셜 네트워크 등의 다양한 비정형 가치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들을 문화관광코퍼스를 기반으로 정형화하여 사용자 맞춤형 여행 스케줄제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TPO(Time, Place, Occasion) 및 감성 분석 정보를 도출하고, 소셜 스토리보드 형태의 UI를 통해서 제공하는 문화관광 스케줄링 플랫폼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1차년도에는 핵심 요소기술에 대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데 집중하였고, 개별 기술에 대한 검증 및 프로토타입 수준의 연동을 통해 연구내용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2차년도에는 1차년도에 개발한 핵심 요소기술에 추천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개인화 및 직관적인 스토리보드 UI제공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였다. 데이터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비정형 데이터 수집 시 지능형 필터링 기술을 연구하였고,정형화된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문화관광 온톨로지 네트워크에서 TPO 관련도를 도출하는 기술을 연구하였다. 또한 1차년도에 요구사항 분석 및 기본 아이디어 검증을 했던 감성분석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한국어 문화관광 말뭉치를 구축하였다. 1차년도에 기존의 의사결정 트리 및 스케줄링알고리즘 기술을 적용하던 것을 확장하여 2차년도에는 개인화된 스케줄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의 다중 여행목적을 반영하는 의사결정 트리 구축 기술 및 가변적 평가기준을 적용하는 스케줄링 알고리즘 기술을 연구하였다.
□ 문화관광 및 문화콘텐츠 관련 비정형 가치데이터 스파이더링기술
본 세부과제에서는 온라인상에 존재하는 방대한 비정형 가치데이터를 키워드 및 지능형 필터를 통해 합리적인 수준에서 수집하는 기술을 연구하였으며, 다양한 미디어로부터 수집된 비정형 가치데이터를 공통된 형태로 저장하는 방법론을 연구하였다.특히 지능형 필터 연구는 텍스트의 내용, 사용자의 패턴를 고려하여 실제 관광데이터라고 판단하기 어려운 데이터를 제거함으로서 전체 시스템의 분석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국제학술회의 4건을 달성하였다.
□ 문화관광 코퍼스 기반 가치데이터 정형화 기술 (박주용 교수님 연구실)
문화관광 코퍼스 기반 가치데이터 정형화 기술에서는 스파이더링 기술을 통해 문화관광 정보 제공 사이트 및 SNS로부터 수집된 가치데이터를 사용자 맞춤형 여행 스케줄제공을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정형화하고 정형화된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사용자 맞춤형 데이터 마이닝 기술을 연구하였다.먼저 문화관광 코퍼스를 구축한 뒤, 이를 바탕으로 형태소 분석기술을 활용하여 문화관광 비정형 데이터를 정형화하는 기술을 연구하였다. 다음으로 사용자 맞춤형 스케줄 제공을 위해 정형화된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는 문화관광 온톨로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문화관광 TPO 관련도를 계산하는 기술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다른 세부과제와 함께 수행하여 1건의 국제학술회의 논문등록 성과를 달성하였다.
□ 감성 분석을 활용한 문화관광 소셜 데이터 마이닝 기술
문화 관광 분야에 특화된 한국어 감성 분석 방법론을 연구한다. 기존에는 존재하지 않는 한국어 감성 분석 기술을 최신 최고 성능의 영어권 방법론을 채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각 문맥에 특화된 단어장을 구축하여 한국어에 맞는 단어장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서 머신러닝 방법론을 적용하여, 감성 분석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또한, 유저 취향분석을 위해서 유저간의 유사 취향에 기반에 추천 방법론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국제학술회의 1건, 국내특허 출원 1건을 달성하였다.
□ 사용자 맞춤형 문화관광 스케줄 제공을 위한 의사결정 트리구축 및 스케줄링 기술
본 세부과제는 사용자 특성, TPO 및 감성으로 정형화된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 트리를 구축하여 사용자의 쿼리에 적합한 장소를 도출하고, 장소들을 다양한 평가 기준(비용,이동거리, 여행목적 부합성 등)을 통하여 스케줄링하여 사용자 맞춤형 여행 일정을 제공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C4.5 의사결정 트리 알고리즘을 소셜 데이터 기반으로 특징을 분류하고 TPO에 적합한 장소를 도출하는 기능을 적용하였고,2차년도에는 사용자의 여행에 대한 다중 목적을 고려한 장소목록을 도출할 수 있도록 확장하였다. 아울러 감성 분석 정보를 유사 사용자 피드백으로 활용함으로써 추천 정확도를 높였고,대표적인 스케줄링 알고리즘인 다중 기준 최소 경로 알고리즘을 확장하여 여행목적 기반의 스케줄 제공 기술을 설계 및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국외특허 출원 1건, 국내특허 출원 2건을 달성하였다.
□ 스마트 환경에 적합한 스토리보드 기반의 문화관광 스케줄링 플랫폼 기술
본 세부과제는 사용자 쿼리에 대하여 도출된 문화관광 스케줄링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소셜 스토리보드 UI를 개발하였다. 1차년도에는 사용자의 특성을 반영한 스토리보드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사용자 성향 정보 입력, TPO 기반의 쿼리 입력, 여행 스케줄을 직관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UI를 구성하기 위해 선행 사례를 50여개 여행 포털, 30여개 모바일 관광 앱을 바탕으로 분석하였고, 전문가 세미나를 통하여 문화관광 스케줄 제공 방식에 대한 자문을 받았다. 2차년도에는 1차년도의 기본UI 구성을 바탕으로 여러 개의 여행 목적(Occasion)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고, My Page를 추가하여 개인화 서비스 영역을 구성하였다. My Page를 통하여 비슷한 조건을 가진 타 사용자의 추천 여행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기술개발배경
o 맞춤형 정보 제공을 위한 비정형 데이터 수집 및 정형화 과정 부여: 공개된 문화관광 관련 데이터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산재되어 있다. 문화관광 데이터의 산재로 인해 문화관광 관련 데이터를 찾고자 하는 사용자들은 네이버 블로그 및 한국관광공사 등 다양한 원천 데이터에 접근해야할 뿐만 아니라 이들을 직접 수집하고 처리해야했다. 이는 문화관광 관련 정보 수집 및 처리에 있어 비효율을 발생시켰다.따라서 산재된 문화관광 비정형 데이터를 다양한 서비스에서 수집하고 정형화 하여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의 니즈가 크다.
o 현장의 실시간 상황 정보 및 사용자 감성 미반영: 기존에 문화관광 데이터를 검색하는 사용자들은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이벤트, 다른 여행자들의 피드백, 실시간 기후 등을 자신의 여행계획에 반영하기 어려웠다. 이러한 현장의 실시간 상황 정보 및 사용자 감성은 여행 중 사용자의 만족도를 크게 변화시키지만 이러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종합하여 알려주는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았다. 따라서 문화관광 현장의 실시간 상황 정보 및 사용자감성을 전달하는 니즈가 문화관광에 있어 크다고 말할 수 있다.
o 직관적인 대화형 소셜 스토리보드 형태의 서비스 부재: 기존문화관광 서비스에서 제공해주는 문화관광 관련 리뷰는 대부분 텍스트와 관련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러한 리뷰는 주로 장문 형식으로 구성되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웠으며, 사용자에게 일방향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의견 및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다녀간 문화관광 루트 등을 알기 어려웠다. 이러한 니즈는 직관적인 대화형 소셜 스토리보드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텍스트 중심의 구조를 깨고, 쌍방향적인 의견공유 채널을 구축하여 해소할 수 있다.
핵심개발기술의 의의
사용자의 특성과 요구사항(Time, Place, Object), 여행지의 상황을 기반으로 한 문화관광 콘텐츠 추천 기술
o 본 과제의 수행 결과를 기반으로 목표치를 상회하는 논문을 작성하고 해외특허를 출원하는 등 우수 실적을 달성.
스토리보드 기반의 문화관광 스케줄링 플랫폼 베타서비스는 소셜 데이터 마이닝과 간단한 기계학습 기법을 융합하여 개인화된 문화관광 콘텐츠 제공을 시도한 주요 사례로 꼽힐 것
o 본 과제의 사업비 규모에서는 실제 여행지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측면에서 서버 장비 등의 한계로 인해 전국 단위의 데이터 수집이 불가능한 어려움이 존재
o 그러나 제주도를 대상으로 한 베타 서비스 개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ICT 융복합 문화관광 콘텐츠 제공 서비스 개발 시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파악하는 데 중요 자료로 활용 가능
적용분야
사용자의 다양한 상황에 맞는 스마트 기기들의 조합을 즉시적으로 추천 제공하는 기술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용자 생활 밀착형 Life Navigator 서비스에 관련된 프로그램 등록 및 특허들을 기반으로 현실 서비스와 가상서비스 기업들의 협력을 통해 실감형 재택근무, 원격진료/수술 및 장애인 지원시스템 등과 같은 사용자중심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전시회장과 같은 생소한 장소에 방문했을 때에도 각종 지능형 객체들을 연결하여 즉시적으로 제공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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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Research Title
Development of Social Storyboard Technology for Highly Satisfactory Cultural and Tourist Contents based on Unstructured Value Data Spidering
Ⅱ. Goals & Motivation
Research Goals
Development of a smart social storyboard technology which crawls various unstructured va
Ⅰ. Research Title
Development of Social Storyboard Technology for Highly Satisfactory Cultural and Tourist Contents based on Unstructured Value Data Spidering
Ⅱ. Goals & Motivation
Research Goals
Development of a smart social storyboard technology which crawls various unstructured valuable cultural activity data from both cyber and physical worlds, structurizes the crawled data based on curtural tourism keyword corpus, analyzes TPO (Time, Place,Occasion) and the emotion of users, and provides users with personalized cultural tourism contents in real time
Motivation
- Lack of unstructured data collection for providing users with personalized information(e.g. scattered tourism databases, no single way to search social networks data)
- No consideration on real-time contextual data in physical places (e.g. new events,real-time feedback of users, weather, etc.)
- No service which gives intuitive and interactive user interfaces with a form of social storyboards
Ⅲ. Research Scope
We propose a personalized cultural tourism scheduling platform which considers user’s TPO (Time, Place, Occasion), preference, and emotional status to automatically create personalized travel schedules via intuitive storyboard-based user interfaces.
For this, we studied and developed an optimal cultural tourism schedule provision module based on spatial and temporal contexts in the first year. In the second year, we improved the result of the first year by considering more on personalization by adding contents filtering, multiple occasion support, and emotional analysis.
Ⅳ. Research Output
The proposed cultural tourism scheduling platform works asfollows:
-The “Valuable Unstructured Data Spidering” part crawls cyber-world data including blogs and social network services and filters out irrelevant data such as advertisements.
-The “Data Structurization” part converts the crawled unstructured data into TPO data.
-The “Social Data Mining” part analyzes the converted TPO data and infers user emotion for each travel experience.
-The “Decision Tree and Scheduling” part creates a decision tree with the TPO and emotional analysis data to list up places to recommend. The candidate places are scheduled by a personalized scheduling algorithm which adaptively applies different cost functions based on travel occasion and user preference.
-The resulting schedule is shown to users via social storyboard UI.
Ⅴ. Future Work
(1) Domestic government support is needed for commercialization
The result of this project successfully shows the potential to remarkably improve the recommendation quality of travel schedules by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convergence. However, we focused on developing the basic technology and need more development for commercialization. Moreover, to commercialize this project result, “real-time adaptation” during travel is very important. Therefore, the government support for pre-occupying technologies and leading world-wide smart tourism markets is necessary.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출문 ... 2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 3
- 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15
- 국문 요약문 ... 22
- SUMMARY ... 26
- 목 차 ... 29
- 표목차 ... 30
- 그림목차 ... 32
- 제 1 장 서론 ... 34
- 제 1 절 개발기술의 중요성 및 필요성 ... 34
- 제 2 절 국내‧외 관련 기술 및 시장의 현황 ... 38
- 제 3 절 기술개발 시 예상되는 기술적‧경제적 파급효과 ... 42
- 제 2 장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45
-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45
- 제 2 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범위 ... 48
- 제 3 장 결과 및 향후계획 ... 65
- 제 1 절 연구개발 결과 ... 65
- 1. 연차 연구개발 추진 일정 ... 65
- 2. 연차 연구개발 추진 실적 ... 69
- 3. 기술개발 결과의 유형 및 무형 성과 ... 74
- 제 2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각 기관/기업별 역할 및 추진 내역) ... 131
- 제 3 절 시장현황 및 사업화 전망 ... 133
- 제 4 절 사업비 사용현황 ... 141
- 제 5 절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48
- 끝페이지 ...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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