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동서대학교 산학협력단 DongSeo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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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04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600015526 |
과제고유번호 |
1711015834 |
사업명 |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 |
DB 구축일자 |
2016-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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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삼차원스캔.재구성.폭파효과.삼원색 라이팅.파괴효과.3D Scan.Retopology.Explosion Effect.RGB Lighting.Destruction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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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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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목표
ㅇ 영상콘텐츠의 Visual FX Animation Pipeline구축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하고, 개발된 기술의 상용화 및 실무인력 양성
• 기술개발 및 산업적 측면 : 실시간 Scan Data System 을 이용한 제작시간대비 고효율 콘텐츠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시장 경쟁력이 강화된 콘텐츠를 제작하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실무적인 경험과 노하우를 습득 하고 앞으로 변화될 콘텐츠 제작 산업을 주도
• 산학협력 인력양성 측면: Visual FX Animation P
□ 최종목표
ㅇ 영상콘텐츠의 Visual FX Animation Pipeline구축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하고, 개발된 기술의 상용화 및 실무인력 양성
• 기술개발 및 산업적 측면 : 실시간 Scan Data System 을 이용한 제작시간대비 고효율 콘텐츠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시장 경쟁력이 강화된 콘텐츠를 제작하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실무적인 경험과 노하우를 습득 하고 앞으로 변화될 콘텐츠 제작 산업을 주도
• 산학협력 인력양성 측면: Visual FX Animation Pipeline 구축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통해 학교와 기업이 연계하여 신기술을 개발하고, 개발된 기술의 상용화 및 우수한 고용 인력 창출
□ 연차별 목표
ㅇ 1차년도
- 3D 모델을 Next Gen Modeling Data 기술을 통해 구현하여 Explosion Simulation Pipeline 구축과 Destruction Algorithm Solution 제시에 필요한 Source를 원활히 공급할 수 있는 동적 구조를 확립하고, 특화교육과 현장 실습을 통해 고급 인적자원을 양성 및 우수 고용 인력 창출에 기여
ㅇ 2차년도
- Topology Geometry Solution을 통해 Ambient Part Character 군을 양산하고 개발된 Liquid Flow System을 적용, Cinematic Crowd Scene 구축을 실현하여 영상콘텐츠 부문의 질적 완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기업과의 공동 기술연구과 참여 인력의 현장 특화교육을 통해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지속적인 인재 육성 시스템 기반 조성
추진내용 및 주요성과
□ 연차별 추진내용 및 주요성과
ㅇ 1차년도
(1) 기술개발 내용
• Realistic Explosion Simulation을 위한 Solution 구축 : RGB Lighting Pipeline, Multiple Volume Container Tool, Cache
Retiming Tool 개발(총 3건)
• Blast 및 Destruction을 위한 Solution 구축 : 지오메트리 분할을 위한 연구, Voronoi Diagram Algorithm 구축
• Scan Data 축출을 위한 Pipeline 구축 : Post Correction System
(2) 정량적 기술개발 및 성과
• 1차년도 기술개발 5건, 특허 3개, 프로젝트 지원 4건, 기업공동 프로젝트 1건, 기술지원 5건
(3) 산학협력 교육 추진내용
• 산학공동 교과목 운영(2014년 2학기, 산학교육원 개설, 강좌명 : Visual FX Animation) : 참여기업 포스크리에이티브파티와의 고용연계형 산학트랙으로 기업전문가와의 공동 강의 수행
• 국내외 유수의 스튜디오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장·단기 세미나를 개최 : 박정욱 (미국 PIXAR Animation Studio TD) 외 6명 특강 개최
(4) 산학협력 인턴쉽 추진내용
• 산학공동 강좌로 교육 받은 기술들을 현장실습을 통해 실현
• 참여기업 포스크리에이티브파티로 학생 10명 인턴 파견 (기간 : 2015년 1월 2일 ~ 2015년 2월 27일)
(5) 기업 기술지원
• Studio H ▶ Modeling, Effect 기술 지원
• 리또 프로젝트 (인도네시아 퍼블리쉬 업체)
▶ Modeling, Envir 지원 : 국제적 산학협력 실현
• 닭발 금형제작 기업의 3D Modeling Data 지원, 프로 보디빌딩 선수의 전신 3D 스캐닝 지원
• ㈜브이아이앰의 라이드체험관 (일산킨텍스, 서울 아이존 극장) 2곳 운영
(6) 프로젝트 지원
• 창작 작품 지원 4건 : 2014 G-Star 국제게임전시회(지스타)전시, 제 2회 전국 영상애니메이션 유니버시아드 대상 수상 등
• 참여기업 공동개발 프로젝트 지원 : 2015 G-Star 국제게임전시회(지스타)전시, 제 6회 부산청년애니메이션페스티벌(BYAF) 우수상 수상
ㅇ 2차년도
(1) 기술개발 내용
• 1차년도 기술개발 내용 + Cinematic Crowd Scene 구축을 위한 Liquid Flow Pipeline과 Topology Geometry Solution 연구
• Topology Geometry Solution : 스캐닝 추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모델화하기 위한 위상기하학 연구
• Realistic Explosion Simulation을 위한 Solution 구축 : RGB Lighting Pipeline, Multiple Volume Container Tool, Cache Retiming Tool 개발을 통한 모듈 완성
• Blast 및 Destruction을 위한 Solution 구축 : 지오메트리 분할을 위한 연구, Voronoi Diagram Algorithm을 적용한 Object Blast 모듈 완성
• Scan Data 축출을 위한 Pipeline 구축 : Post Correction System의 모듈 완성
• Cinematic Crowd Solution : 변화 리스트(variation list)를 활용하여 군중 씬(scene)을 제작하는 시스템 구축
• Topology Geometry Solution을 통해 Ambient Part Character 군을 양산하고 개발된 Liquid Flow System을 적용, Cinematic Crowd Scene 구축을 실현
(2) 정량적 기술개발 및 성과
• 2차년도 기술개발 7건, 특허 4건(출원 3, 등록 1), 논문 6편, 상업영화 적용 5편, 프로젝트 지원 1건, 기술지도 5건
(3) 산학협력 교육 추진내용
• 산학공동 교과목 운영(2015년 1학기, 산학교육원 개설, 강좌명 : Effect Animation & VFX)
• 클래스셀링 교과목 운영(2015년 2학기, 강좌명 : 비주얼이펙트 기술개발 및 인재육성 중심의 산학협력 클래스)
: 참여기업 디지털스튜디오투엘과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완성을 위한 기업전문가와의 공동 강의 수행
• 중기현장실습(2015년 2학기, 강좌명 : 현장실습2) : 참여인력들의 학점인정을 위한 중기현장실습 개설 및 운영
• 국내외 유수의 스튜디오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장·단기 세미나를 개최 : 김시형 (미국 Walt Disney Animation Studio Character TD) 외 5명 특강 개최
(4) 산학협력 인턴쉽 추진내용
• 산학공동 강좌로 교육 받은 기술들을 현장실습을 통해 실현
• 참여기업 디지털스튜디오투엘로 학생 20명 인턴 파견 (하계: 2015년 7월 20일 ~ 2015년 8월 14일, 동계: 2016년 1월 4일 ~ 2016년 1월 29일) : *참여 학생 20인 외 1인(이연정)의 강력한 요청과 기업의 허가에 따라 무급인턴으로 합류
• 참여인력 전원 인턴 수행을 통한 중기현장실습 2015년 2학기 3학점 인정
(5) 기업 공동 프로젝트
• 차세대 멀티미디어 복합장치인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을 이용한 극장개봉 예정작‘초대’제작에 기술 및 인력지원
(6) 산학협력 상업영화 지원
• 참여기업 디지털스튜디오투엘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손님(김광태 감독, 류승룡 주연, 2014년 7월 9일 개봉)’,‘오피스(홍원찬 감독, 고아성·박성웅 주연, 2014년 9월 3일 개봉)’, `쓰리섬머나잇(김상진 감독, 임원희·김동욱 주연, 2014년 7월 15일 개봉) 3편의 영화 후반 작업 공동 수행
• 참여기업 디지털스튜디오투엘과 2016년 7월 개봉 예정의 영화 ‘김선달(박대민 감독, 유승호·조재현·고창석·라미란 주연) 영화 후반 작업 공동 수행
(7) 산학협력 기업 기술지도 지원
• 참여기업 디지털스튜디오투엘에 극장개봉 상업영화에 적용할 기술지도 5건
(8) 프로젝트 지원
• 작품 지원 1건 : 2015 G-Star 국제게임전시회(지스타)전시, 제 6회 부산청년애니메이션페스티벌(BYAF) 장려상 수상
수행방법
□ 프로젝트 수행방법
(1) 프로젝트 수행내용 및 방법
• 프로젝트 수행(산학협력)
- 개발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능력을 배가시키고 프로젝트 완성과 동시에 기업에 투입 가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산학협력 모델 제시
• 산학협력 R&D 연구룸 설치
- 기업과 학교에 산학협력을 위한 공동의 R&D룸을 설치하고, 상호 왕래를 통한 기술개발 및 인턴쉽 수행을 통해 실무 능력 배가 전략 수립
• 개발기술 적용 및 인력의 산업현장 투입
- 사업의 1년차, 2년차에 개발된 기술의 효용성과 실효성을 입증하기 위해 실제 개봉예정의 상업영화에 적용하고 교육된 인력의 현장 투입을 통해 인재양성의 기틀을 마련하고 프로젝트를 실현
(2) 프로젝트 연계 특화교육
• 산학협력공동 교육과정 개설 및 운영
- 2014년 2학기 : Visual FX Animation (10명의 참여인력 수강, 교수와 업체전문가와의 협동 강의 진행)
- 2015년 1학기 : Effect Animation & VFX (20명의 참여인력 수강, 교수와 업체전문가와의 협동 강의 진행)
• 클래스 셀링(Class Selling) 수업 운영 : 산학협력연구실 운영
- 산학협력협의회를 통한 아이디어와 상업화에 대한 검증절차를 밟아 산업체에서 일정 비용을 부담하고 수업에서 산업체 개발자와 공동으로 융합 C&D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그 결과물을 산업체에서 상업화하는 동서대의 주문식 프로그램
- 향후 셀프브랜드의 산학트랙으로 확장하여 동서대의 셀프브랜드 교육철학 이행을 통해 전문 특화교육 일원 육성
- 2015년 2학기 : 비주얼이펙트 기술개발 및 인재육성 중심의 산학협력 클래스 (교수와 업체전문가와의 협동 강의 진행)
- 2015년 2학기 : Visual Effect (10명의 참여인력 수강, 교수와 업체전문가와의 협동 강의 진행)
• 비교과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 하계, 동계 방학마다 비교과 특강을 개설하여 운영
(3) 창업지원
• 창업관련 교육과정 개편(학교차원의 지원)
- 창업관련 연계전공 : 학생 창업 마인드 확산과 실질적 창업 준비를 위한 연계부전공 제도 운영 : 벤처창업학, 지식재산학 연계전공
• 셀프브랜드 창업 트랙
- 창업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기 위한 자기주도 교육과정개설 : 현행 동서대 “셀프브랜드 교육과정”의 프로그램(진로트랙, 주제연계, 프로젝트교육)에 창업트랙을 신설
• 개발된 기술의 활용 사례를 통해 학생들의 자연스런 창업 마인드 확산 및 창업지원
- 창업 후 BI(Business Incubating) 지원을 통한 성공 창업 달성 및 창업 실패에 대한 재도전 체계 구축
(4) 취업 및 채용 지원
• 취업관련 맞춤형 교과목 지원
- 학생 개개인의 진로 탐색을 통한 Self-Brand 교과과정 설계 : “진로설계” 교과목 개설
- 4년간 교육이수 결과물 ->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로 재가공 : “졸업융합프로젝트” 교과목 개설
- 4년간 교육이수 결과물 ->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로 재가공 : “포트폴리오” 교과목 개설
• 취업지원 프로그램(비교과과정 운영)
- 학생 취업률 향상을 위한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 취업기초능력향상 프로그램, 맞춤형 취업대비 프로그램, 기업/학생교류강화 프로그램 수행
결과물 활용
□ 개발기술 활용
(1) 전체 사업성과
• 기술개발 12건, 특허 7건, 논문 6편, 상업영화 적용 5편, 프로젝트 지원 6건, 기업 기술지원 3건, 기술지도 5건
• Brand Project‘큐라 앤 미나’외 4건 ▶ 2014 G-Star 국제게임전시회(지스타)전시, 제 2회 전국 영상애니메이션 유니버시아드 대상 수상
• 산학협력 기술개발팀 기업과 공동으로 시네마틱 영상제작 프로젝트 수행 ▶ 2015 G-Star 국제게임전시회(지스타)전시, 제 6회 부산청년애니메이션페스티벌(BYAF) 우수상 수상
• 기업에 대한 기술지원 프로젝트를 통한 창업 아이템 창출
▶ 금형제작 기업의 3D Modeling Data 지원, 프로 보디빌딩 선수의 전신 스캐닝 지원, ㈜브이아이앰의 라이드체험관
• Studio H ▶ Mobile Process에 특화된 Modeling, Animation, Effect 공동 작업
• 리또 프로젝트 (인도네시아 제 1의 퍼블리쉬 업체) ▶ Modeling, BG, Envir 지원 : 국제적 산학협력 실현
• 참여기업 디지털스튜디오투엘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극장개봉 영화 4편 후반작업 공동 수행
-‘손님(김광태 감독, 류승룡 주연, 2015년 7월 9일 개봉)’
-‘오피스(홍원찬 감독, 고아성·박성웅 주연, 2015년 9월 3일 개봉)’
-‘쓰리섬머나잇(김상진 감독, 임원희·김동욱 주연, 2015년 7월 15일 개봉)’
-‘김선달(박대민 감독, 유승호·조재현·고창석·라미란 주연, 2016년 7월 개봉 예정)’
• 차세대 멀티미디어 복합장치인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을 이용한 극장개봉 예정작‘초대’제작에 기술 및 인력지원
• 참여기업 디지털스튜디오투엘에 극장개봉 상업영화에 적용할 기술지도 5건 수행
(2) 기대효과
• 산업적 측면
신규 콘텐츠 시장 발굴 : 영상콘텐츠 제작의 효율성을 위한 R&D 및 Pipeline 구축을 통해 개발된 기술의 패키지화로 상업화시킴으로 신규시장 개척을 목표로 함
콘텐츠 제작 경쟁력 강화 : 신기술개발 및 실무형 R&D인력 양성을 통해 대학의 교육 역량을 높이고 계속된 인재 창출의 근간으로 삼아 국내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콘텐츠 사업의 발전을 도모
• 기술적, 전문성 측면
- 영화 및 영상 제작에 새로운 기술 도입 : 기존 헐리웃 등의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진 영화에서 가능하던 Scan Data System을 다양한 국내영화 제작에 도입하여 영화제작 과정을 혁신시키고 비용 및 제작 시간을 단축
- 학생들의 전문성 배양 및 자연스러운 취업 유도 : Scan Data System을 이용한 콘텐츠 제작은 일반 학생부터 전문가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형식으로 다양한 형태의 상질의 콘텐츠 제작이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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