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통일교육 강화를 위한 통일교육 선도대학 육성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성배
참여연구자 조은희 , 김종수 , 김규현 , 김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0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통일부
Ministry of Unification
등록번호 TRKO201600015845
과제고유번호 1255000314
사업명 정책연구개발
DB 구축일자 2019-11-30

초록

Ⅰ.서론
1.연구의 목적
□ 대통령의 통일의 중요성 강조에도 불구,대학통일교육에 대해 무관심
- 2014년 박근혜 대통령은 신년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통일을 위한 준비에
착수해야한다고 강조
∙ “지금 국민 중에는 ‘통일비용 너무 많이 들지 않겠느냐,그래서 굳이 통일을 할 필요가 있겠나’생각하는 분들도 계신 것으로 안다”,“그러나 저는 한마디로 ‘통일은 대박이다’라고 생각한다”
- 대통령의 통일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이어져 통일부의 2015년 비전에도 반영되어 제시
- 김종수의 연구1)에 의하면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Ⅰ. 서론 ... 5
  • 1. 연구의 목적 ... 5
  • 2. 기존연구 검토 및 연구방향 ... 7
  • Ⅱ. 대학통일교육 실태평가 ... 10
  • 1. 학과중심형 통일교육 - 북한학과형 ... 11
  • 2. 교양 선택형 통일교육 ... 15
  • 3. 연구 및 선발형 통일교육-전국대학통일문제연구소협의회 ... 18
  • 4. 사회 교육형(아카데미)통일교육 ... 22
  • Ⅲ. ‘필수형’대학통일교육의 방향과 ‘선도대학’방식 평가 ... 29
  • 1. ‘필수형’대학통일교육의 방향 ... 29
  • 2. 정부지원방식 및 ‘선도대학’지정 방식의 평가 ... 36
  • Ⅵ. ‘통일교육 선도대학’의 비전과 사례 ... 42
  • 1. 통일교육 선도대학 개념,비전 및 역할 ... 42
  • 2. 통일교육 중점 실시 사례 연구 ... 45
  • Ⅴ. 통일교육 선도대학 지정방안 ... 69
  • 1. 통일교육 선도대학 지정방안 ... 69
  • 2. 통일교육 선도대학 운영방안 ... 79
  • Ⅵ. 통일교육 선도대학 지정의 기대효과 ... 94
  • 참고자료 ... 96
  • 별첨자료 1 대학통일교육 관련 기존연구 목록 ... 101
  • 별첨자료 2 전국 대학교 북한·통일관련 교과목 개설 현황 ... 102
  • 별첨자료 3 주요 옴니버스 강좌 현황 ... 108
  • 끝페이지 ... 140

표/그림 (6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