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 대상 학교폭력의 경찰관 현장 활용 패킷(packet)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중대학교
연구책임자 이소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0
주관부처 경찰청
사업 관리 기관 경찰청
등록번호 TRKO201600015936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학교폭력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 가운데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그 발생빈도나 심각성에 있어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이에 따라 학교폭력 관련 법령정비 및 예방교육, 신고, 사안처리 등 제도적 부분을 보완하려는 시도가 다각도로 모색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현장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정비뿐만 아니라 폭력에 취약한 계층에 대한 우선적인 관심이 뒤따라야 한다. 장애인은 신체적, 혹은 정신적인 손상으로 인하여 폭력에 특히 취약한 계층이다.
통합교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7
  • 제1장 서론 ... 9
  • 제1절 연구의 목적 ... 9
  • 제2절 연구의 범위 ... 10
  • 제3절 연구방법 ... 11
  • 제2장 학교폭력현황 ... 14
  • 제1절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 14
  • 1.개념 ... 14
  • 2.유형 ... 15
  • 3.발생원인 ... 18
  • 제2절 학교폭력실태 ... 19
  • 1.교육부의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 20
  • 2.청소년폭력예방재단의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 28
  • 3.경찰청 학교폭력 검거현황 ... 35
  • 제3장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 실태 ... 39
  • 제1절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 현황 ... 40
  • 1.장애학생 인권보호 모니터링 결과 ... 40
  • 2.장애학생 교육권 보장 실태 조사결과 ... 43
  • 제2절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 사례 ... 49
  • 1.초등학생 사례 ... 50
  • 2.중학생 사례 ... 50
  • 3.고등학생 사례 ... 52
  • 제3절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의 특징 ... 53
  • 1.학교폭력 피해의 심각성 ... 53
  • 2.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의 특징 ... 55
  • 제4장 학교폭력 대응체계와 한계점 ... 58
  • 제1절 학교폭력 종합대책 및 지원 네트워크 ... 58
  • 1.학교폭력 종합대책 ... 59
  • 2.범정부적 지원 네트워크 ... 65
  • 3.학교전담경찰관(SPO) ... 69
  • 4.기타 학교폭력 관련제도 ... 74
  • 제2절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와 문제점 ... 76
  • 1.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 ... 76
  • 2.관계자 인터뷰 ... 82
  • 제5장 장애인 학교폭력 피해자의 이해 ... 89
  • 제1절 장애학생 현황 ... 89
  • 1.특수교육 대상자 현황 ... 89
  • 2.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 93
  • 제2절 발달장애의 특성과 의사소통 ... 96
  • 1.발달장애의 정의 ... 96
  • 2. 발달장애인을 대하는 경찰관의 자세 ... 98
  • 제6장 장애인 피해자 응대 개선방안 ... 102
  • 제1절 장애인 피해자 초기대응 및 관련 법체계 ... 102
  • 1.관련 법체계 ... 102
  • 2.장애인피해자 초기대응지침 ... 112
  • 제2절 장애유형별 현장활용지침 ... 117
  • 1.지적장애 ... 117
  • 2.자폐성장애 ... 123
  • 3.뇌성마비 ... 126
  • 4.시각장애인 ... 128
  • 5.청각장애인 ... 131
  • 6.지체장애인 ... 136
  • 7.기타 법정 장애인 ... 139
  • 참고문헌 ... 146
  • 끝페이지 ... 154

표/그림 (3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