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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연동형 파생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600016124
과제고유번호 1375026294
사업명 정책연구개발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Ⅱ.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한국은 우수한 ICT 기술과 강한 콘텐츠 경쟁력을 지니고 있음에도, 효과적 마케팅을 돕는 콘텐츠 연동형 상거래의 발전이 미진한 상황임.
○ 한국의 T-Commerce 시장은 이제 막 확산되기 시작한 단계로, 현재 홈쇼핑 채널과 유사한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음.
○ 그 간 정부에서는 콘텐츠 연동형 TV 상거래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민간 사업자 컨소시움을 구성하여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등 노력을 기울인 바 있으나 충분한 성과를 달성하였다고 보기는 어려움.
○ 최근 대형 유통업체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목차 ... 3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부록목차 ... 9
  • 요 약 문 ... 10
  • 제 1 장 연구개요 및 주요 핵심내용 ... 12
  • 제 1 절 연구 목표 ... 13
  • 제 2 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4
  • 제 2 장 콘텐츠 연동형 상거래 ... 16
  • 제 1 절 선행 연구 ... 17
  • 1. 콘텐츠 연동형 상거래의 발전 ... 17
  • 2. T-Commerce의 정의 및 특징 ... 26
  • 3. T-Commerce의 발전 과정 ... 28
  • 4. 스마트 미디어 및 콘텐츠 연동형 방송서비스 ... 32
  • 제 2 절 정부 정책 추진 방향 및 성과 ... 35
  • 1. 디지털 광고 ... 35
  • 2. 간접광고와 가상광고 ... 39
  • 3. 양방향 광고 ... 42
  • 4. 추진 방향 및 성과 ... 46
  • 5. 추진 방향의 문제점 ... 47
  • 제 3 절 분석 결과 ... 52
  • 제 3 장 한국 콘텐츠 연동형 파생시장 현황 ... 57
  • 제 1 절 한국 콘텐츠 연동형 서비스 현황 ... 58
  • 제 2 절 국내 비즈니스 모델 분석 ... 61
  • 1. KTH ... 61
  • 2. KOTRA ... 62
  • 3. 한국무역협회(KITA) ... 66
  • 4. iMBC ... 67
  • 5. 티브로드 ... 69
  • 6. 홈쇼핑 ... 71
  • 2. 문제점 ... 73
  • 제 3 절 분석 결과 ... 74
  • 제 4 장 중국 콘텐츠 연동형 파생시장 현황 ... 75
  • 제 1 절 중국 미디어 현황 ... 76
  • 1. 중국 미디어 산업 구조 ... 76
  • 2. 중국 미디어 산업 현황 ... 77
  • 3. 중국 미디어 산업 발전 특성 ... 78
  • 제 2 절 중국 콘텐츠 연동형 서비스 현황 ... 80
  • 1. 중국 온라인 및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현황 ... 80
  • 2. 중국 온라인 및 모바일 커머스 현황 ... 82
  • 3. 중국 콘텐츠 연동형 서비스 현황 ... 86
  • 제 5 장 정책제언 및 결론 ... 94
  • 제 1 절 정책 제언 ... 95
  • 1. 콘텐츠 연동형 서비스 도입의 문제점 진단 ... 95
  • 2. 콘텐츠 연동형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상품 구성 방안 ... 102
  • 3. 콘텐츠 연동형 서비스 활성화 정책 방안 ... 103
  • 4. 콘텐츠 연동형 서비스 관련 제도 정비 ... 106
  • 제 2 절 콘텐츠 연동형 서비스의 한계점 ... 109
  • 참고문헌 ... 116
  • 부 록 : 콘텐츠 연동형 상거래 기술 ... 123
  • 끝페이지 ... 145

표/그림 (5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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