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청년·미래세대 국민통합의식 및 학교 단위 국민통합 교육 방안 연구 - 중·고등학교 국민통합 교육을 중심으로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충북대학교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조일수
참여연구자 김국현 , 김형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1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연구관리전문기관 국민대통합위원회
등록번호 TRKO201600016590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 국민통합에 관한 고등학생, 대학생 의식 조사 및 결과분석

○ 중·고교 국민통합 교육 실태 조사

○ 의식 조사와 실태 조사에 나타난 문제점을 반영하여 중·고교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국민통합 교육 방안 마련

○ 국내·외 국민통합 교육 우수 사례 발굴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표목차 ... 5
  • 그림목차 ... 5
  • Ⅰ. 서 론 ... 7
  •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7
  • 2. 주요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 10
  • Ⅱ. 고등학생·대학생의 국민통합 의식 조사 ... 15
  • 1. 설문조사 실시 개요 ... 15
  • 2. 대학생 및 고등학생 국민통합의식의 특징 ... 15
  • 3. 시사점 ... 17
  • Ⅲ. 중·고등학교 국민통합 교육 실태 ... 19
  • 1. 국민통합과 국민통합 교육의 의미 ... 19
  • (1) 국민통합의 의미 ... 19
  • (2) 국민통합 교육의 의미 ... 26
  • 2. 중·고교 국민통합 교육 분석 기준 및 분석 결과 ... 27
  • (1) 국민통합 교육 분석 기준 ... 27
  • (2) 국민통합 교육 분석 대상 ... 27
  • (3) 교과서 분석 결과 ... 29
  • 3. 창의적 체험활동 실태 분석 ... 68
  • 4. 소결론 및 제언 ... 69
  • Ⅳ. 해외의 국민통합 교육 ... 73
  • 1. 해외 국민통합 교육의 분류 틀 ... 73
  • 2. 시민형 국민통합 모델 ... 76
  • (1) 미국의 국민통합 교육 ... 76
  • (2) 독일의 국민통합 교육 ... 80
  • 3. 종족형 국민통합 모델 ... 84
  • (1) 영국의 국민통합 교육 ... 84
  • (2) 일본의 국민통합 교육 ... 89
  • 4. 혼합형 국민통합 모델 ... 95
  • (1) 싱가포르의 국민통합 교육 ... 95
  • 5. 소결론 및 제언 ... 101
  • Ⅴ. 중·고등학교 국민통합 교육 방안 ... 107
  • 1. 국민통합 교육목표 및 내용 ... 107
  • (1) 국민통합 교육목표 설정의 3차원 ... 108
  • (2) 갈등이해 교육 ... 109
  • (3) 통합역량 교육 ... 112
  • 2. 국민통합 교육의 내용 구성 및 교육과정 반영 ... 124
  • (1) 국민통합 교육 내용 구성 ... 124
  • (2) 향후 교과서 기술 내용 개선 예시 ... 137
  • (3) 교육과정 내용 요소 신설 반영 ... 143
  • 3. 학교 국민통합 교육 분위기 확산 방안 ... 148
  • (1) 교원 연수 실시 ... 149
  • (2) 교육용 콘텐츠 보급 ... 152
  • 4. 소결론 및 제언 ... 153
  • Ⅵ. 요약 및 정책적 제언 ... 155
  • 참고문헌 ... 162
  • 부록1 국민통합 교육용 콘텐츠 ... 170
  • 1. 도덕과 및 사회과 교육용 콘텐츠 ... 170
  • 2. 창의체험활동 교육용 콘텐츠 ... 231
  • 부록2 「청소년·대학생 국민통합의식 조사」 ... 286
  • 끝페이지 ... 411

표/그림 (28)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