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한 평화통일교육 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권재일
참여연구자 최경자 , 조명숙 , 김정원 , 박성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통일준비위원회
등록번호 TRKO201600016717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Ⅰ. 서론

1. 연구 목적

이 연구는 평화통일에 대한 국민 의식을 고취하고 통일에 대한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교육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통일교육에 대한 논의와 현황을 분석하여 통일교육의 방향을 ‘평화통일’이라는 관점에서 설정하고, 평화와 공동 번영 추구, 민주시민 의식 고양, 국제이해에 초점을 둔 평화통일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정책적 제안이다.

2. 연구 내용과 방법

연구의 주요 내용은, 평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1
  • 요 약 ... 13
  • Ⅰ. 서론 ... 27
  •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27
  • 2. 연구 내용 ... 28
  • 3. 연구 방법 ... 30
  • 4. 선행 연구 검토 ... 30
  • Ⅱ. 평화통일교육의 개념과 내용 ... 37
  • 1. 통일교육 개념과 내용의 변천 ... 37
  • 가. 시대별 통일교육의 변천 ... 38
  • 나. 주제별 통일교육의 변천 ... 40
  • 2. 평화통일교육의 개념 ... 43
  • 가. 개념 정립을 위한 근거 ... 43
  • 나. 새로운 평화통일교육의 필요성 ... 45
  • 다. 평화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 ... 47
  • 3. 평화통일교육의 내용 ... 50
  • 가. 평화교육 ... 50
  • 나. 민주시민교육 ... 51
  • 다. 국제이해교육 ... 51
  • 라. 북한 이해와 안보교육 ... 52
  • Ⅲ. 학교 교육에서의 평화통일교육 방안 ... 53
  • 1. 개관 ... 53
  • 가. 접근 방향 ... 53
  • 나. 학교 통일교육에 대한 검토 ... 54
  • 2. 학교 통일교육의 현황 ... 56
  • 가. 초․중학교에서의 통일교육 비중 ... 56
  • 나. 초․중학교 교과서의 통일교육 관련 내용 ... 58
  • 다. 교과 외 통일교육 활동 ... 72
  • 3. 학교 평화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 ... 78
  • Ⅳ. 학교 교육에서의 평화통일교육 제도 개선 방안 ... 81
  • 1. 개관 ... 81
  • 가. 제도 개선의 필요성 ... 81
  • 나. 제도 개선의 내용과 방안 ... 82
  • 2. 평화통일교육 통합시스템 구축 ... 84
  • 3. 평화통일교육 교원 연수 ... 89
  • 가. 남한 교원의 평화통일교육 교원 연수 ... 90
  • 나. 평화통일 이후 필요한 복수전공 연수 ... 94
  • 4. 평화통일교육 사업 ... 96
  • 가. 평화통일 체험마을 운영 ... 96
  • 나. 평화통일 청소년 단체 ‘화랑도’ 조직 운영 ... 97
  • 다. 평화통일교육 거점학교 운영 ... 99
  • Ⅴ. 일반 시민 교육에서의 평화통일교육 방안 ... 100
  • 1. 개관 ... 100
  • 2. 통일교육원의 일반 시민 교육 ... 100
  • 가. 통일교육원과 통일교육지원법 ... 100
  • 나. 교육과정 ... 102
  • 다. 통일캠프 ... 105
  • 라. 통일관과 지역통일교육센터 ... 105
  • 마. 교육 방법과 내용 ... 107
  • 3. 일반 시민에 대한 평화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 ... 109
  • 가. 기본 방향 ... 109
  • 나. 교육 방법의 다양화 ... 110
  • 다. 평화통일교육 내용: 표준 평화통일 교육과정 제정 ... 111
  • 라. 그 밖의 교육 활동 ... 114
  • Ⅵ.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평화통일교육 방안 ... 115
  • 1. 개관 ... 115
  • 가. 북한이탈주민의 새로운 역할 인식 ... 115
  • 나. 북한이탈주민 교육의 문제점 ... 116
  • 다. 북한이탈주민의 통일준비 필요성 ... 118
  • 라. 전문가 대상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방법 ... 119
  • 2. 설문 조사 분석 ... 120
  • 가. 조사 개요 ... 120
  • 나. 조사 내용 분석 ... 121
  • 3.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평화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 ... 136
  • Ⅶ. 국제이해교육과 평화통일교육 ... 142
  • 1. 개관 ... 142
  • 가. 유네스코 국제이해교육의 전개 ... 142
  • 나. 한국의 국제이해교육의 전개 ... 146
  • 2. 국제이해교육의 개념과 목표 ... 148
  • 가. 국제이해교육의 개념 ... 148
  • 나. 국제이해교육의 목표 ... 152
  • 3. 국제이해교육의 내용 ... 155
  • 가. 세계관 교육 ... 155
  • 나. 문화 간 이해 교육 ... 156
  • 다. 세계문제에 대한 교육 ... 157
  • 라. 세계체제에 대한 교육 ... 158
  • 4. 평화통일교육 내용으로서의 국제이해교육 ... 159
  • Ⅷ. 결론 ... 161
  • 1. 평화통일교육의 개념과 내용 ... 161
  • 2. 학교 교육에서의 평화통일교육 방안 ... 163
  • 3. 일반 시민 교육에서의 평화통일교육 방안 ... 165
  • 4.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평화통일교육 방안 ... 165
  • 5. 국제이해와 평화통일교육 ... 166
  • 6. 평화통일교육의 표준 교육과정 제정 ... 167
  • 참고 문헌 ... 169
  • 부 록 ... 175
  • 끝페이지 ... 180

표/그림 (2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