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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자동차부품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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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나병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600016872 |
과제고유번호 | 1415132818 |
사업명 |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원천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클린디젤.엔진.인젝터.솔레노이드.초고압. |
□ 최종목표
Euro-VI 2리터급 클린디젤자동차용 인젝터 국산화 기술 개발
◦ 인젝터 사양
- 사용연료압력 : 2,000 bar
- 분사횟수 : 5 회/cycle
- 최대 Injection rate : 83 g/sec
◦ Injector 설계, injector 소재요구사양 개발, injector 평가방안구축, Rig시험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소형 디젤 연료분사 장치 설계기술 확보.
◦ Sub-micron injector 부품 가공 기술 및 injector 조립방안 구축을 통한 소형 디젤 연료분사
□ 최종목표
Euro-VI 2리터급 클린디젤자동차용 인젝터 국산화 기술 개발
◦ 인젝터 사양
- 사용연료압력 : 2,000 bar
- 분사횟수 : 5 회/cycle
- 최대 Injection rate : 83 g/sec
◦ Injector 설계, injector 소재요구사양 개발, injector 평가방안구축, Rig시험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소형 디젤 연료분사 장치 설계기술 확보.
◦ Sub-micron injector 부품 가공 기술 및 injector 조립방안 구축을 통한 소형 디젤 연료분사장치 양산기술 확보.
◦ Injector 부품의 소재를 분석하여 대용소재를 발굴하고 평가방안을 구축하여 소형 디젤 연료분사장치 재료 선정기술 확보.
◦ Test Bench 상에서 성능평가 및 내구·신뢰성 평가기술 확보.
- Bench 내구 Test 온도 85℃, 내구 사이클 5억(1억) cycle
◦ 개발 인젝터 Engine Dynamo 시험
- 인젝터 적용 엔진 출력/토오크 특성 분석(Partial Load)
- Euro-V 인젝터 대비 2000RPM 기준 출력/토크 선진사 90% 달성
- 선진사 대비 CO, NOx, THC+NOx, PM 배출가스특성평가 80%수준(2,000rpm 80% 부하조건 적용)
□ 개발내용 및 결과
인젝터 개발 기술은 디젤 엔진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핵심부품으로써 유압의 압력차이를 이용하여 연료를 분사하는 시스템으로써 인젝터의 설계기술, 해석기술, 소재선정기술, 평가기술들을 개발과 동시에 2000bar에서 분사가능한 인젝터를 개발 하였음.
□ 기술개발 배경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커먼레일 인젝터에 대한 개발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해외 자동차 선진업체에서는 커먼레일 인젝터 생산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의 적용이 계속 증가하고 있고, 이의 성공적인 개발이 이루어질 경우 수입대체효과가 확실하며, 아울러 성능, 품질,신뢰성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기 위함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디젤엔진에 핵심기술인 연료분사장치 부품에 대한 설계기술, 소재, 가공기술, 평가기술 개발에 따른 국산화기술 확보
□ 적용 분야
산업용, 농업용 디젤엔진의 연료분사장치에 사용가능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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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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