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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성대학교 산학협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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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홍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6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600017078 |
과제고유번호 | 1415135492 |
사업명 | 지식서비스산업핵심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서비스 융합형 디자인 컨설팅.디자인 컨설팅 플랫폼.고객 경험 모델링.서비스 품질 평가지수. |
최종목표
서비스 융합형 디자인 컨설팅 플랫폼 구축 및 지원기술 개발
o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요소기술 및 매뉴얼 개발
-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요소기술 개발: 서비스기반 고객유형 분류체계 및 경험요인 도출기술(CANFs), 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고객 경험 모델링 기술(SEM), 서비스 프로토타이핑 기술(SPM), 서비스 디자인 저작도구 및 산출물 관리기술(ODMs), 서비스 품질 측정 기술(SQEs)
- 디자인 전문기업 및 디자인 활용 중소기업이 서비스 디자인 혁신과제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수
최종목표
서비스 융합형 디자인 컨설팅 플랫폼 구축 및 지원기술 개발
o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요소기술 및 매뉴얼 개발
-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요소기술 개발: 서비스기반 고객유형 분류체계 및 경험요인 도출기술(CANFs), 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고객 경험 모델링 기술(SEM), 서비스 프로토타이핑 기술(SPM), 서비스 디자인 저작도구 및 산출물 관리기술(ODMs), 서비스 품질 측정 기술(SQEs)
- 디자인 전문기업 및 디자인 활용 중소기업이 서비스 디자인 혁신과제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수행·관리·평가 가이드라인 및 매뉴얼 개발
o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지원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웹 사이트 개발
- 컨설턴트가 프로젝트 수행 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언제 어디에서든 실시간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지원 서비스가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의 웹사이트 개발
- 서비스 디자인 수행을 위한 방법론·사례·관련기관 정보 등의 각종 정보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서비스 디자인 포털 사이트와 통합 개발
o 모바일 기반의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프레임워크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 디자인 전문기업 및 서비스 디자인 컨설턴트들이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프로젝트 수행 시,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의 표준화된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프레임워크 개발
-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의 단계별 방법론 활용을 위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o 서비스 디자인 품질 평가를 위한 표준화 모델 및 지수 개발
- 서비스 디자인 품질 평가를 위한 평가지수(SDQI: Service Design Quality Index)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o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프로세스 단계별 핵심 방법론 및 활용 매뉴얼 개발
- 서비스기반 고객유형 분류체계 및 경험요인 도출기술(CANFs), 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고객 경험 모델링 기술(SEM), 서비스 프로토타이핑 기술(SPM), 서비스 디자인 저작도구 및 산출물 관리기술(ODMs), 서비스 품질 측정 기술(SQEs) 개발
- 서비스 디자인 단계별 핵심 방법론 활용 매뉴얼 개발
o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 지원을 위한 프로세스 단계별 툴킷 개발
- 서비스 디자인 리서치 툴킷 개발
- 경험 측정 툴킷 개발
- 퍼소나 모델링 툴킷 개발
- 시나리오 프로토타이핑 툴킷 개발
o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지원 웹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테이션 개발
-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 지원 웹 플랫폼 개발
- 서비스 디자인 정보제공 웹 플랫폼 개발
-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 지원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o 서비스 디자인 품질 평가를 위한 수행진단 평가 모델과 매뉴얼 및 툴킷 개발
- 서비스 디자인 수행평가 모델 개발
- 서비스 디자인 수행평가 매뉴얼 개발
- 서비스 디자인 수행평가 툴킷 개발
o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지원 기술 적용 사례개발
- 서비스 디자인 툴킷 및 플랫폼을 활용한 사례(4건) 개발
- 서비스 디자인 단계별 핵심 방법론을 적용한 사례(6건) 개발
기술개발 배경
o ‘서비스 혁신’은 산업패러다임의 변화와 소비자 경험 중심의 사고전환에 따라 기업 및 국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 수단으로 대두됨과 동시에, 실용적 기술로 ‘서비스 디자인’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음. 그러나 국내 디자인 산업의 현안은 이러한 산업수요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내수 비중이 큰 서비스업이 경쟁력 문제로 국내시장을 해외 기업에게 내주게 되는 경우, 우리에게 경제 강국의 미래는 불투명. 서비스시장의 전면적 개방의 시기가 오기 전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방안을 강구해야 함.
o ‘서비스 디자인’은 시대적 필요성 점증과 디자인산업의 현 상황을 고려하였을 시, 약 2,400여개에 달하는 디자인 전문기업 및 20,000여개의 디자인 활용기업이 현 디자인 비즈니스 영역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이를 위해서 ‘서비스 융합형 디자인컨설팅 지원기술’의 개발은 디자인 비즈니스의 영역확장과 제조중심의 디자인 활용기업의 서비스 영역 확대 및 진출을 가속화 시킬 수 있음.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o 서비스 융합형 디자인 컨설팅 플랫폼과 서비스 디자인 혁신 요소기술을 디자인 전문기업 및 디자인 활용기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함으로써, 디자인 전문기업은 아웃소싱 위주에서 컨설팅 위주로 기업의 체질이 변화가 가능하고, 비즈니스 영역을 제조중심에서 서비스산업 및 공공부분까지 확대하는 것이 가능함.
o 또한 디자인 활용기업의 경우 제조기반 위주의 산업 구조에서의 경쟁에서 탈피하여 서비스 융합형 산업구조로 비즈니스를 다양화 할 수 있음.
o 결국 ‘서비스 융합형 디자인 컨설팅 지원기술 개발’의 목적은 디자인 전문기업 및 디자인 활용기업이 서비스 디자인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기위해,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플랫폼과 서비스디자인 단계별 혁신 요소기술 개발을 통한 서비스 융합형 디자인 프로젝트 수행을 지원.
적용 분야
디자인 전문기업 (한국) : 수요량- 2,400여개
관련기술 :
• 단계별 요소기술
• 서비스디자인 비즈니스 촉진 플랫폼
• 서비스디자인 컨설팅 매뉴얼
디자인 활용기업 (한국) : 수요량- 20,000여개
관련기술:
• 단계별 요소기술
• 서비스디자인 비즈니스 촉진 플랫폼
• 서비스디자인 품질평가 지수
• 서비스디자인 컨설팅 응용 프로그램
• 서비스디자인 컨설팅 매뉴얼
디자인 관련협회 및 단체 (한국) : 수요량 - 70여개
관련기술:
• 단계별 요소기술
• 서비스디자인 비즈니스 촉진 플랫폼
• 서비스디자인 품질평가 지수
• 서비스디자인 컨설팅 응용 프로그램
• 서비스디자인 컨설팅 매뉴얼
교육기관 (한국) : 수요량 - 200여개
관련기술:
• 서비스디자인 교육
(출처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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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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