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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만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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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인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
등록번호 | TRKO201600017081 |
과제고유번호 | 1415131259 |
사업명 | 소재부품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카본복합소재.열경화성소재.열가소성소재.전동식조향시스템.CFRP. |
1. 개발목표
∙ 카본 섬유 복합소재 적용을 통한 경량화 30% 달성된 저소음, 고강성 전동식 조향 시스템용 컬럼모듈 개발
- 열가소성 카본섬유 복합소재 및 C-EPS 적용 부품 설계/성형 기술 개발
- 열경화성 카본섬유 복합소재 적용을 통한 C-EPS 부품 설계/성형 기술 개발
- 부품 강성 향상을 위한 카본 복합소재 흐름성 및 접합성 개선 몰드 및 공정개발
- 양산성 확보를 위한 양산 조건 수립
2. 개발내용 및 결과
∙ 개발 내용
- 경량/고강성/내마모/내열/고열전도성 열가소성
1. 개발목표
∙ 카본 섬유 복합소재 적용을 통한 경량화 30% 달성된 저소음, 고강성 전동식 조향 시스템용 컬럼모듈 개발
- 열가소성 카본섬유 복합소재 및 C-EPS 적용 부품 설계/성형 기술 개발
- 열경화성 카본섬유 복합소재 적용을 통한 C-EPS 부품 설계/성형 기술 개발
- 부품 강성 향상을 위한 카본 복합소재 흐름성 및 접합성 개선 몰드 및 공정개발
- 양산성 확보를 위한 양산 조건 수립
2. 개발내용 및 결과
∙ 개발 내용
- 경량/고강성/내마모/내열/고열전도성 열가소성 카본섬유 복합소재 개발
- 열경화성 하이브리드 카본소재 및 부품 생산기술 개발
- 카본섬유 복합소재 적용 부품 설계 및 시험평가 기술 개발
- 카본소재 물성 특성 평가 및 강도/강성 해석 기술 개발
- 카본복합소재 마찰/마모 특성 분석 및 평가 기술 개발
∙ 개발 결과
- C-EPS 부품 특성에 적합한 열가소성/열경화성 카본섬유 복합소재를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경량/고강성 C-EPS 부품의 설계/해석 기술, 부품 생산 기술 및 소음 개선을 위한 마찰/마모 평가 기술을 확보함
개발된 부품에 대하여 만도 평가 기준 및 수요 기업인 GM의 적용성 평가를 만족함에 따라 실차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3. 기대효과(기술적 및 경제적 효과)
- 고 생산성 열가소성/경화성 카본복합소재 생산공법 개발을 통한 기술 경쟁력 강화
- 고강성화/경량화를 통한 차량 연비 향상 및 국내 자동차 산업 위상 강화
4. 적용분야
- 미래형 고효율 경량 자동차 차체 및 항공/우주/방산 분야의 목합소재 부품 적용
(출처 : 부품소재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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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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