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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자동차부품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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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창현 |
참여연구자 | 김진용 , 김진환 , 홍일기 , 허동석 , 이경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6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600017207 |
과제고유번호 | 1415131515 |
사업명 | 산업융합기술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산자부)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운전상황.운전자상태.도로상황.차량 및 운전자모델.운전자 거동.운전자 부하.통합시뮬레이션.운전자 거동 실차 계측.HVI 시스템 평가환경.driving & driver state.traffic simulation.vehicle & driver modeling.driver behaviour & workload.FOT(Field Operating Test).DVI(Driver-Vehicle Interaction).Human-Vehicle Interface System Test Bench. |
최종목표
운전자 친화형 지능형 HVI 기술 개발을 위하여 필요한 운전자 및 도로 상황 모델을 필드에서 계측한 DVI DB에 기반하여 개발하고, 이로부터 운전자와 다양한 주행 상황을 재현한 통합시뮬레이션 기반 분석 환경을 구축하고, HVI 시스템에 대한 시험기술을 제공함.
개발내용 및 결과
○ 실차 필드시험 기반 운전자 및 주행상황 DB 구축 및 분석 기술
· 운전자 및 주행상황 계측용 시험차량 및 측정시스템 개발
· 생체신호 기반 운전자 실차 상태 분석 기술 개발
(뇌파기반 운전부하 분석기술
최종목표
운전자 친화형 지능형 HVI 기술 개발을 위하여 필요한 운전자 및 도로 상황 모델을 필드에서 계측한 DVI DB에 기반하여 개발하고, 이로부터 운전자와 다양한 주행 상황을 재현한 통합시뮬레이션 기반 분석 환경을 구축하고, HVI 시스템에 대한 시험기술을 제공함.
개발내용 및 결과
○ 실차 필드시험 기반 운전자 및 주행상황 DB 구축 및 분석 기술
· 운전자 및 주행상황 계측용 시험차량 및 측정시스템 개발
· 생체신호 기반 운전자 실차 상태 분석 기술 개발
(뇌파기반 운전부하 분석기술 특허등록 및 SCI-E 국제저널 게재)
· 운전자/주행 상황의 실차 필드시험 DB 구축
(20~69세 남녀 254명에 대한 약 700시간, 31,000km 주행시험 DB)
· 실차 필드시험 DVI DB 기반 운전자/주행 상황 패턴 분석
(한국과 미국 운전자 주행패턴 분석결과 SCI-E 국제저널 게재)
· DVI DB 서비스 상용화
(저작권 등록, 자부연 홈페이지를 통한 상용서비스 개시, 설명회 및 전시회를 통한 홍보, 이노시뮬레이션외 2건 제공 협상중)
○ 운전자 및 주행 상황 모사 기술
· 대상차량 특성 시험 및 차량 모델 개발
· 지능형 Human Driving Model 개발
(Human Driving Model 개발 결과 SCI-E 국제저널 게재)
· 운전자 및 주행 상황 모사 및 분석 환경 구축
○ HVI 시스템 성능평가 환경 개발
·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기반 정량적 성능 평가 환경 구축
(HVI 시스템 평가 환경 개발 및 평가결과 SCI-E 국제저널 제출)
· 운전부하 별(Under/Over-load, Distraction) 상황 시나리오 개발
· 실차 기반 HVI 시스템 평가환경 구축
기술개발 배경
○ 자동차 편의 및 안전 기능에서 특히 HVI (Human-Vehicle Interface)는 차량 내 능동 사고예방 시스템으로 운전자 상태의 판단, 인간공학적 또는 인지적 제한에 따라 동작하도록 해야 하며, 이에 따라 자동차업체와 부품업체들은 운전자에게 최선의 위험 경고 방식을 결정하기 위한 연구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음.
○ 특히 차량 내 각종 편의장치의 장착으로 시스템의 기능이 다양해지고 정보 표시량이 증가함으로써 운전자의 손과 눈이 비교적 자유롭지 못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운전 상황을 고려할 때, 최적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HVI 기술은 차세대 자동차의 경쟁력을 좌우할 필수적인 기술이 될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
○ 운전자의 상태 및 거동, 주행 상황, 도로 상황 등의 DVI (Driver-Vehicle Interaction) 실차 계측 데이터와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구축된 DB는 기존의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던 S/W 기반의 시뮬레이션이나 Driving Simulator 등을 활용한 연구 등의 정밀성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해 두루 활용될 수 있는 공통 기반기술로서 해외 선진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반기술이 부족한 국내 관련 업체에 반드시 필요한 기술임.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Global Insight에 따르면 다양한 지능형 장치를 포괄한 전 세계 지능형 자동차 시스템 시장 규모는 2020년 82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05년에서 2010년 까지 연평균 23.6%의 높은 성장을 기록하다가 이후에는 성장률이 6.5%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
○ 지능형 운전자 인터페이스를 포함한 지능형자동차시스템의 국내 시장 규모는 2020년 약30억불에 이르고 생산은 60억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Global Insight 2007, KIET,2007.4)
○ 운전상황/도로상황 모델링 및 분석기술은 지능형 HVI 시스템 설계에 꼭 필요한 기술이면서도 다른 지능형자동차 부품 개발에도 활용도가 높은 관련업계 기반기술로서 지능형자동차시스템의 국산화 및 해외 선진업체와의 기술경쟁에 있어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적용 분야
○ 필드 실차시험을 통해 확보한 운전상황/주행상황 수집 DB
· 고정밀 운전자 모델의 개발 및 검증
· S/W 기반 시뮬레이션, Driving Simulator 등의 연구의 정밀성 및 신뢰성 향상
· 지능형 운전자 지원시스템 관련 제품(ACC, LKAS, LDWS, AEB, 등) 제어 알고리즘 개발
· 지능형 안전시스템 관련 제품(Anti-sleep, Interactive/mutimodal HVI 시스템, HMI, 등) 개발
○ 운전자 및 주행 상황 모사 시뮬레이션 기술
· 가상 교통상황 시뮬레이션 DB 및 분석기술 개발
· 지능형 HVI 시스템 실차시험 시나리오 개발
· 지능형 운전자 지원시스템 표준화 연구
○ HVI 시스템 성능평가 환경
· 지능형 운전자 지원시스템 및 안전시스템 운전자 수용성 평가
· HVI 시스템 주관적/객관적 성능평가
· 지능형 HVI 시스템 성능검증 및 설계 개선
(출처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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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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