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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개념 동력원 선박 적용 기반기술 개발
A Development of Enabling Technology for Hybrid Power Sour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사)한국선급
연구책임자 노길태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4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600017270
과제고유번호 1415129950
사업명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원천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연료전지.에너지통합제어시스템.전기추진선박.복합동력원.부하추종성.Fuel Cell.Integrated Energy Management Syste.Electric Propulsion System.Hybrid Power Source.Load Following Characteristic.

초록

Ⅰ. 해당 연도 추진 현황
I-1. 기술개발 추진 일정
1 연료전지 기반 복합동력원 시운전테스트
2 연료전지 기반 복합동력원 실운항 출력 모사 테스트
3 연료전지 기반 복합동력원 사고영향 평가 기법 개발
4 연료전지 기반 안전기준 설정
5 연료전지 기반 복합동력원 시험평가 기법 개발
6 연료전지 기반 복합동력원 신뢰성 평가기법 개발
I-2. 해당 연도 추진 실적
1. 3차년도 연구 내용
1.1. 3차년도 개발 목표
○ 연료전지 기반 복합동력원 사고영향 평가 기법 개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차보고서 ... 2
  • 목차 ... 3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Ⅰ. 해당 연도 추진 현황 ... 10
  • I-1. 기술개발 추진 일정 ... 10
  • I-2. 해당 연도 추진 실적 ... 11
  • 1. 3차년도 연구 내용 ... 11
  • 2. 개발 목표 달성 정도 ... 13
  • Ⅱ. 기술개발결과 ... 14
  • Ⅱ-1. 특허 동향 분석 ... 14
  • 1. 특허 조사 배경 ... 14
  • 2. 기술별 특허 출원 동향 ... 14
  • Ⅱ-2. 연료전지 기반 선박 동력원 현황 분석 ... 15
  • 1. 선박용 연료전지의 개발 배경 ... 15
  • 2. 선박용 연료전지 기술 개발 현황 ... 15
  • Ⅱ-3. 연료전지 및 타에너지원의 선박 적용을 위한 경제성 분석 ... 16
  • 1. 경제성 분석의 개요 ... 16
  • 2. 연료전지 시스템의 경제성 분석 ... 16
  • Ⅱ-4. Load Scenario 개발 ... 17
  • Ⅱ-5. 테스트베드 Load Scenario 개발 ... 17
  • 1. 선종별 Load Scenario 개발 ... 17
  • 2. 실 운항 Load Scenario 개발 ... 17
  • Ⅱ-6. 연료전지 기반 복합 동력원 출력특성에 따른 시뮬레이션 ... 18
  • 1. 연료전지-리튬폴리머 배터리 기반 하이브리드 모형선 개발 ... 18
  • Ⅱ-7. 연료전지 기반 복합동력원 안전제어기술 및 신뢰성 분석 기술 개발 ... 19
  • 1. 연료전지 기반 복합동력원의 안전제어 ... 19
  • 2. 연료전지 기반 복합동력원의 통합제어 ... 19
  • 3.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모형선 시스템의 신뢰성 분석 기술 ... 20
  • 4.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전진단 및 모니터링 기술개발 ... 21
  • Ⅱ-8. 연료전지 기반 복합동력원 주파수 변동에 따른 시뮬레이션 ... 25
  • 1. 주파수 변동 시뮬레이션 제어 설계 ... 25
  • 2. 선박용 전기설비 출력특성 적용 요건 ... 25
  • 3. 출력 특성 주파수 변동 시뮬레이션(결과) ... 26
  • Ⅱ-9. 신개념 동력원 테스트베드 설계/Components 사양 ... 27
  • 1. 신개념동력원 테스트베드 PFD 구성 ... 27
  • 2. 테스트베드 인터페이스 설계 ... 29
  • Ⅱ-10. 신개념 동력원 테스트베드 시운전 결과 ... 31
  • 1. 테스트베드 동력원 단동테스트 ... 31
  • 2. 동력원 연동(계통 연계) 테스트 ... 35
  • Ⅱ-11. 연료전지 기반 복합동력원 실운항 출력모사 실험 결과 ... 36
  • 1. 온실가스 산정방법 ... 36
  • 2. 기존 상용디젤발전기 대비 복합동력원 CO₂ 저감 분석 ... 37
  • 3. 복합동력원 CO₂ 저감 분석 결과 ... 40
  • Ⅱ-12. 신개념 동력원 전력사고영향 평가기법 개발 ... 42
  • 1. 전력분석시스템 구축 ... 42
  • 2. 전력분석시스템 데이터 분석 ... 45
  • Ⅱ-13. 신개념 동력원 시험 평가기법 개발 ... 48
  • 1. MCFC 시스템 시험 평가기법 ... 48
  • 2. ESS 시험 평가기법 ... 49
  • 3. 디젤발전기 시험 평가 기법 ... 50
  • Ⅱ-14. 연료전지 기반 복합동력원 신뢰성 평가기법 개발 ... 51
  • 1. FMEA(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기술 개요 ... 51
  • 2. FMEA(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준비단계 ... 51
  • Ⅱ-15. 연료전지 기반 복합동력원 선박탑재를 위한 개념 설계 ... 53
  • 1. 복합동력원 개념 설계 배경 ... 53
  • 2. 선종별 연료전지 개념 및 배치설계 ... 54
  • 3. 연료전지 배치 종합 및 안전설계 ... 63
  • 4. 복합 동력원 적용시의 선종별 전기설비의 설계 및 배치 ... 64
  • Ⅲ. 결론 ... 65
  • Ⅳ. 기업 재무건전성 현황 ... 68
  • Ⅴ.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78
  • Ⅵ. 유형적 발생품(연구시설, 연구장비 등) 구입 및 관리 현황 ... 79
  • 별첨 1. 기술개발결과 ... 80
  • 별첨 2. 리튬전지의 선박 적용성 분석 ... 419
  • 별첨 3. 연료전지 시스템의 선박 적용 출력 특성 실험 ... 458
  • 별첨 4. 지식재산권 ... 478
  • 끝페이지 ... 486

표/그림 (6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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