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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동양센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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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종권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0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1600017302 |
과제고유번호 | 1415136018 |
사업명 | 소재부품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고응답.광대역.온도센서.고효율 엔진.정밀 제어.High response.Wideband.Temp erature sensor.High efficiency engine.Delicate control. |
□ 최종목표
- 고응답 광대역 온도센서 설계 및 개발
- 고응답 광대역 온도센서 제조 공정 기술 개발
- 고응답 광대역 온도센서 제조용 Device 설계 및 제작
- 실제 엔진의 온도/진동 특성 연구 및 분석
- 신뢰성 평가를 통한 신뢰성 인증
□ 개발내용 및 결과
- 개발제품은 P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타입의 고온용 온도센서로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저항이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특성이 지니고 있음
- 가솔린 엔진용 고응답 광대역 온도센서 설계
□ 최종목표
- 고응답 광대역 온도센서 설계 및 개발
- 고응답 광대역 온도센서 제조 공정 기술 개발
- 고응답 광대역 온도센서 제조용 Device 설계 및 제작
- 실제 엔진의 온도/진동 특성 연구 및 분석
- 신뢰성 평가를 통한 신뢰성 인증
□ 개발내용 및 결과
- 개발제품은 P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타입의 고온용 온도센서로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저항이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특성이 지니고 있음
- 가솔린 엔진용 고응답 광대역 온도센서 설계 및 시작품 제작완료
- 개발제품의 수명근거 확보 및 신뢰성 평가기준 정립
- 자동차 온도/진동 환경 분석 완료
□ 기술개발 배경
-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대응 및 엔진 주요부품 보호의 목적으로 배기온도센서의 장착수량이 점차적으로 증대되고 있으며 이는 디젤 엔진 뿐 아니라 가솔린 엔진으로 확대되고 있음
- ECU의 정밀제어를 위한 고응답, 넓은 영역의 온도 감지를 위한 광대역의 선형적인 특성을 지닌 새로운 온도센서 개발이 요구됨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국내에는 자동차용 고온 온도센서를 생산하는 업체가 전무한 상황이기 때문에 레이저 용접, 정밀 접합, 소재기술과 같은 기반기술도 열악한 수준임
- 국내 유일 자동차용 고온 온도센서 제조업체로써 수요기업과의 협력을 통하여 국내시장 뿐아니라 세계시장 진출 모색
□ 적용 분야
- Gasoline Turbo Chargers
- Gasoline Particle Filters (GPF)
- Catalytic Converter
- Exhaust Gas Recirculation (EGR
- Disel Oxidation Catalysts DOC)
- Disel Particle Filters (DPF)
-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 출처 :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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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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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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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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