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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현대모비스(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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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황재호 |
참여연구자 | 고창성 , 정기윤 , 김은태 , 박기홍 , 강영만 , 홍진호 , 윤종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6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600017862 |
과제고유번호 | 1415135179 |
사업명 |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센서 퓨전 로직.능수동 안전 통합.2차 충돌예방 로직. |
최종목표
차량 전방에 장착된 카메라, 레이더 센서로부터 정보를 융합하여 위험 상황 판단 로직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사고 예방을 위한 긴급제동(AEB) 및 능동시트벨트(ASB)를 동작시키고 사고 발생시 승객 상해 경감을 위한 에어백 전개 방법을 개발하여 능동 및 수동 안전 통합시스템을 개발한다.
개발내용 및 결과
1. 센서 퓨전 기술개발
카메라, 레이더 센서 정보를 이용한 위험 대상체 선정 및 충돌위험 단계 판단, 충돌 확진을 위한 근거리 인식 센서 개발
2. 능수동 안전 통합 제어 부품 및 로직 개
최종목표
차량 전방에 장착된 카메라, 레이더 센서로부터 정보를 융합하여 위험 상황 판단 로직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사고 예방을 위한 긴급제동(AEB) 및 능동시트벨트(ASB)를 동작시키고 사고 발생시 승객 상해 경감을 위한 에어백 전개 방법을 개발하여 능동 및 수동 안전 통합시스템을 개발한다.
개발내용 및 결과
1. 센서 퓨전 기술개발
카메라, 레이더 센서 정보를 이용한 위험 대상체 선정 및 충돌위험 단계 판단, 충돌 확진을 위한 근거리 인식 센서 개발
2. 능수동 안전 통합 제어 부품 및 로직 개발
충돌 위험 상황에 따른 충돌 회피 또는 충돌 강도 경감을 위한 제동 부품(Smart Booster) 개발 및 긴급제동(AEB) 제어로직 개발, 2차 충돌 예방 로직 및 통합 ECU 개발
3. 능수동 통합 기반 기술연구
충돌 모사용 충돌 대차 및 Bumper Barrier 개발 및 충돌 동역학 연구를 위한 충돌 시험 시나리오 개발, 로직 검증 및 평가를 위한 HILS 및 VTHILS 구축
4. 통합 안전 시스템 평가 기술 개발
승객 상해 경감을 위한 에어백 전개 방법 개발 및 상해 정량화 및 저감 기술 개발
기술개발 배경
ADAS 시스템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에 있으며 능동 안전부분과 수동안전 부분이 개별적으로 개발되어 왔음. 해외 경쟁사들은 능동 샤시 안전 시스템과 충돌 안전 시스템을 통합하는 시스템을 기 개발 완료함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센서 퓨전을 이용한 대상체 선정 및 충돌 위험도 판단 기술을 신규 개발함. 능수동 안전통합시스템 개발을 위한 핵심 부품(충돌 확진용 초음파 센서, 스마트부스터)개발, 충돌 모사용 대차의 Bumper Barrier의 수입품 대체를 위한 국산화 설계 및 제작에 성공함. 또한 해외 기 기술 개발된 2차 충돌 예방 로직을 본 과제를 통해 개발됨
적용 분야
1. 중대형 숭용차에 안전통합시스템 적용
2. 자율 주행 차량의 사고 발생 및 승객 상해 저감 시스템 기본탑재를 통해 승객 안전 극대화
(출처: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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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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