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 자동차용 복합재 통합 설계 기술 및 고속 성형 소재 기술 개발
Design and manufacturing process technology for future composite ca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재료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연구책임자 변준형
참여연구자 문진범 , 장홍규 , 윤순호 , 김지훈 , 이우경 , 강민규 , 황병선 , 이학구 , 이정완 , 이진우 , 성동기 , 김상우 , 김인수 , 이상복 , 최우혁 , 김태훈 , 정병문 , 조일국 , 황희윤
보고서유형2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0001
과제고유번호 1711045204
사업명 재료연구소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복합재료.설계.공정.자동차.차체.경량.composite.design.processing.automobile.carbody.light weight.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001

초록

- 차체/부품 요구도 분석을 통한 특성 부품의 요구도 분석 완료
- 자동차용 복합재 부품 통합설계기술체계 70% 달성
- 독자적인 접착/기계식 조인트 설계/시험법 개발을 통해 차체 조인트 설계의 기본 요소 기술 확보
- 반응 중합형 열가소성 수지를 기지로 하는 고속제조용 탄소 복합 소재 독자 개발(모노모/게시제/촉매)
- 탄소 섬유와 열가소성 수지의 계면 결합력 향상을 위한 신규 코팅제 개발
- 탄성계수 544 MPa, 이온전도도 2.6×10-4 S/cm의 세계 최고 수준 (42 F/g

Abstract

Ⅳ. Results
- Acquirement of the technology to setup the structural design requirements
- Setup of structural design guidelines for composite carbody parts and their finite element models
-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design process for composite carbody parts
- Development of tools t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초록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5
  • CONTENTS ... 6
  • 목차 ... 7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8
  • 제 1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8
  • 제 2 절 연구개발의 목표 ... 12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7
  • 제 1 절 국내외 시험평가 인프라 현황 ... 17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3
  • 제 1 절 Multi-material carbody architecture 기술 개발 ... 23
  • 제 2 절 자동차 복합재 부품 전주기 기술 및 체계 개발 ... 26
  • 제 3 절 동종/이종 재료간의 접합 Joint 기술 개발 ... 34
  • 제 4 절 자동차용 탄소 복합재 기지용 저점도 열가소성 수지 시스템 기술 개발 ... 40
  • 제 5 절 자동차용 탄소 복합재 기지용 저점도 열가소성 수지 시스템 기술 개발 ... 45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1
  • 제 1 절 목표달성도 ... 51
  • 제 2 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3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54
  • 제 1 절 연구개발결과의 활용 및 차년도 계획 ... 54
  • 끝페이지 ... 55

표/그림 (6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