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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용 고전압 고출력형 에너지저장 시스템 실용화 개발
Development of High-Voltage High-Power Energy Storage System for Practical Application to a Locomotiv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연구책임자 김종휘
참여연구자 유정준 , 이해수 , 김용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0526
DB 구축일자 2017-09-2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526

초록

Ⅳ.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본 연구과제에서 개발된 핵심기술은 기업에서 상업화 의지를 가지고 기술이전계약을 체결하여 이미 기술이 이전된 상태이며, 제품화 생산에 앞서 보완되어야 할 기술적 사항과 생산 설비에 대한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와 지속적인 기술개발 노력이 필요하다. 단셀의 제품성능 뿐만 아니라 대용량 시스템으로 구성하고 실증시험을 거치게 되면 제품의 신뢰성 확보와 함께 상용화가 촉진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Ⅳ. Result and Recommendations
The core technology developed in this project is readily transferred to a supercapacitor production company in 2016 according to the technology transfer contraction. However, prior to commercialization, additional investment and efforts are required for technical mat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3요 약 문 ... 5SUMMARY ... 7CONTENTS ... 9목차 ... 11그림목차 ... 13표목차 ... 14제 1 장 서 론 ... 15제 2 장 기술의 개요 ... 16 제 1 절 전동차용 고전압 고출력 에너지저장 시스템 개요 및 기술 이슈 ... 16 1. 전동차용 고전압 고출력 에너지저장 시스템 개요 ... 16 2. 전동차용 고전압 고출력 에너지저장 시스템 기술 이슈 ... 19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21 제 1 절 단셀 pack 성능 최적화 ... 21 1. 전극 활물질 추가 기술 개발 ... 23 2. 에이징 조건에 따른 성능 변화 확인 ... 24 3. 전해액 추가 여부 및 추가량에 따른 성능 변화 ... 26 4. 장기 수명 시험 ... 28 제 2 절 모듈/시스템 개발 사양 ... 32 1. 3V EDLC 단셀로 구성된 150V 모듈 ... 32 2. 단셀 제품도 ... 33 3. 단위 pack 제품도 ... 34 4. 단위 모듈 제품도 ... 34제 4 장 결 론 ... 36참고문헌 ... 38부 록 ... 39끝페이지 ...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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