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남북 경제교류 활성화를 대비한 통일ICT전문가 교육
United ICT Specialists training in preparation for the inter-Korean economic exchanges enable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동북아공동체ICT포럼
연구책임자 구교광
참여연구자 최성 , 곽인옥 , 김진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연구관리전문기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0870
과제고유번호 1711042466
사업명 ICT 진흥 및 혁신 기반조성(정보화,R&D)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통일 ICT 컨텐츠 개발 및 작성
북한과의 ICT 교류협력 사례,개성 공단 사례,독일 통일 전후의 사례 및 탈북민의경험 등을 분석하고 활용하기 위하여 제1,2기 교육 콘텐츠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나. 통일 ICT 전문 교육 인프라 확보
통일 ICT 전문 강사진을 확보하기 위해 대북 관련 학계 전문가,연구자 등으로“연구 전담반”을 구성·운영하여 먼저 전문 강사진 선정 기준을 작성하였다.
첫째, 과거 남북 경제교류 가능 시기에 실제로 북한 지역에서 ICT사업을 한 적

Abstract

2. Objective and Importance of Research
Recently, Artificial Intelligent Pyongyang Baduk (A.I. Yugyeong GO) was developed by researchers, who are working at the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Institute (former ERI Research Institute) in North Korea's Chosun Computer (KCC) Center. The researcher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3목차 ... 4표목차 ... 6그림목차 ... 7요 약 문 ... 10SUMMARY ... 19CONTENTS ... 23제 1 장 서 론 ... 2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5 1. 연구의 배경 ... 25 2. 연구의 목적 ... 27 제2절 연구의 방법 ... 28 1. 연구체계 및 전략 ... 28 2. 연구성과의 지표 및 평가방법 ... 30제 2 장 통일 ICT 컨텐츠 개발 및 작성 ... 31 제1절 교육 컨텐츠 개발(1) ... 31 제2절 교육 컨텐츠 개발(2) ... 73제 3 장 통일ICT전문가 교육 인프라 확보 ... 100 제1절 통일 ICT교육 강사진 ... 100 제2절 교육생 발굴 및 모집 ... 101 제3절 교육장 및 교육운영 ... 102 1. 교육장 인프라 ... 102 2. 교육 운영 ... 103 제4절 예산편성 및 재원조달 ... 104제 4 장 통일 ICT 전문가 교육 평가 및 개선 ... 105 제1절 교육생 만족도 평가 ... 105 제2절 교육생의 북한 ICT 이해도 평가 ... 108 가. 기수별 교육전후 평가 ... 108 나. 제1기 과목별 북한 ICT 이해도 평가 ... 109 다. 제2기 과목별 북한 ICT 이해도 평가 ... 113 제3절 교육과정 운영 평가 ... 118 제4절 개선사항 ... 119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 120제 6 장 정부정책 반영 현황 ... 123참 고 문 헌 ... 124부록 ... 132끝페이지 ... 144

표/그림 (66)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