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동북아공동체ICT포럼 |
연구책임자 |
구교광
|
참여연구자 |
최성
,
곽인옥
,
김진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연구관리전문기관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
등록번호 |
TRKO201700000870 |
과제고유번호 |
1711042466 |
사업명 |
ICT 진흥 및 혁신 기반조성(정보화,R&D) |
DB 구축일자 |
2017-09-20
|
초록
▼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통일 ICT 컨텐츠 개발 및 작성
북한과의 ICT 교류협력 사례,개성 공단 사례,독일 통일 전후의 사례 및 탈북민의경험 등을 분석하고 활용하기 위하여 제1,2기 교육 콘텐츠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나. 통일 ICT 전문 교육 인프라 확보
통일 ICT 전문 강사진을 확보하기 위해 대북 관련 학계 전문가,연구자 등으로“연구 전담반”을 구성·운영하여 먼저 전문 강사진 선정 기준을 작성하였다.
첫째, 과거 남북 경제교류 가능 시기에 실제로 북한 지역에서 ICT사업을 한 적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통일 ICT 컨텐츠 개발 및 작성
북한과의 ICT 교류협력 사례,개성 공단 사례,독일 통일 전후의 사례 및 탈북민의경험 등을 분석하고 활용하기 위하여 제1,2기 교육 콘텐츠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나. 통일 ICT 전문 교육 인프라 확보
통일 ICT 전문 강사진을 확보하기 위해 대북 관련 학계 전문가,연구자 등으로“연구 전담반”을 구성·운영하여 먼저 전문 강사진 선정 기준을 작성하였다.
첫째, 과거 남북 경제교류 가능 시기에 실제로 북한 지역에서 ICT사업을 한 적이 있거나 북한 ICT인력을 교육시키고 고용해서 사업을 한 경험이 있는 분을 위주로 강사를 선정. 둘째, 강사로서 검증되고 정치적으로 중립성을 지킬 수 있는 분 세째, 이론적이고 피상적인 내용이 아닌 실제적인 내용을 교육생의 눈 높이에 맞추어 가르칠 수 있는 분. 위와와 같은 기준을 가지고 강사를 선정하되 교육 내용을 충분히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최소한 한 달 전에는 섭외를 마치도록 하였고, 교육생의 직장 및 직업. 연령 구성 등을 사전에 강사에게 전달하여 교육생의 눈 놑이에 맞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교육생 발굴 및 모집에 있어서는 남북 경제 활성화 시기에 대비하여 ICT관련 대북 전문가가 될 소지가 있는 기업체에 근무하는 사람들을 위주로 교육생을 모집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본 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수, 공무원, 탈북민과 대학원생 등을 대상으로 교육생을 모집하였다.
모집 방법으로는 신문에 홍보성 기사를 1,2기에 각각 한 번씩 실었고, 본 과제 수행기관 회원사, 유관 협.단체, 북한학과 설치 대학 등에 전화 또는 메일링을 하고, 모집 가능성이 있는 곳은 직접 전화 모집도 하였다. 그러나, 교육 홍보기간이 짧고 교육비를 내고 당장 교육을 받을 만큼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이 적어 애로 사항이 있었으나, 본 과제의 목표인 1기당 20명씩 2기에 총 40명을 초과하여 제1기에 22명, 제2기에 28명 총50명이 수료하였다.
통일 ICT 전문가 교육장 확보를 위해 시내 및 지방에서 접근성이 용이하고 냉난방시설, 음향 장치 등 교육 환경이 쾌적한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13층 대회의실을 강의장으로 사용하였다.
통일ICT전문가 교육 운영을 위해 매 강의별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여 유익한 강의가 되도록 노력하였다. 먼저 강사에게는 강의안을 최소 일주일 전까지 받아서 내용을 사전검토하고, 교육 하루 전과 당일 날 문자와 전화로 연락을 취하여 교육 30분 전까지는 교육장에 도착하도록 하였으며, 이 전 강의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에 대한 강의가 있었는지 등을 안내하여 교육의 중복을 피하고 교육생들의 관심 사항들을 알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매 강의가 끝나면 강의 내용, 강사의 역량, 개선할 사항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여 추후 강사 선정 및 교육생들 불편 사항을 해소하도록 노력하였다. 교육생들의 북한 ICT현황에 대한 사전 지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북한 ICT현황에 대한 테스트를 하고, 교육이다 긑난 후에는 교육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북한 ICT현황에 대한 테스트를 추가로 실시 하였다.
교육생들에게는 결석 없이 교육에 잘 참석할 수 있도록 출석부를 비치하여 출석 사항을 철저히 확인하고 60%이상 출석해야만 수료증을 줄 수 있다고 사전에 공지를 하였으며, 또 교육에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출석한 경우에는 수료식 때 개근상장과 부상을 수여하였다. 카톡방을 개설하여 매주 강의 전날에 강의 일정을 안내하고 교육생 전용 밴드도 개설하여 교육생들간에 정보도 나누고 친목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8주 강의 중간 중간에 수업 후 교육생 환영회 등 뒷풀이 시간을 가져서 교육생들이 지루해 하지 않고 친밀감을 조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교육 수료 후에도 통일ICT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원우회를 구성하여 계속 만남의 장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제1기 교육이 끝난 후에는 희망자에 한하여 3박4일 간 북중 국경지역 현지 답사를 실시하여 11명이 중국 심양, 단둥, 집안을 다녀 왔다, 제2기 교육생들도 북중 국경지역 현지답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나, 일정상 추운 날씨로 도로가 결빙되어 현지에서 차량 이동 시 어려움이 많아 다음 번 제3기생들 교육 시에 같이 가는 것으로 했다.
예산 편성 및 재원 조달을 위해 교육의 필요성은 많으나 교육 효과가 널리 홍보되어 기업체의 참여도가 높아질 때까지 교육생 교육비 중 일부를 과제비로 지원 받는 형식을 취하되, 교육 홍보를 확대해고 교육 참여도를 높여 정부 보조금 최소화하도록 노력하였다.
다. 교육평가 및 개선
이번 통일 ict 전문가 교육은 제1기와 제2기로 나누어 이루어졌다. 1기는 22명, 2기는 28명이 수료를 하였다. 교육 커리큘럼으로는 1강은 한반도 정세와 통일준비, 2강은 북한 ict 협상전략 및 인력관리, 3강은 ict 활용한 북한의 시장경제 활동, 4강은 북한의 ict 사업진출 경험 및 노하우, 5강은 북한의 방송 디지털 전환 추진 및 방송운영 시스템, 6강은 북한의 ict 현황 및 인력양성, 7강은 최근 북한 동향 : 체제와 시장의 변화, 8강은 남북 ict 경제협력 절차 등이었으며, 9강에서는 북중 국경지역 해외 연수를 다녀왔다.
교육의 만족도는 1기는 만족 86.1%, 불만족 13.9%로 나타났다. 2기는 만족 87.4%, 불만족12.6^%로 조사되었다. 강의별 만족도로는 1기에는 4강(북한의 ict 사업진출 경험 및 노하우) 98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2강 93점, 3강과 7강이 81점, 8강이 75점, 1강, 5강, 6강이 60점대를 기록하였다. 2기는 6강(북한의 ict 현황 및 인력양성)이 99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7강 96점, 3강 90점, 4강과 8강이 80점대를 2강이 70점대, 1강과 5강이 60점대를 기록하였다.
각 과목별 수강생 만족도를 주제와 부합도, 북한 현황의 이해도, 강의자료 충실도, 강의시간 적절한 운영도, 강의추천 등 5가지 차원에서 조사를 하였는데 통일 ict 전문가 교육이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교육과정 운영 평가로는 북한ICT현황에 대한 이해도 시험문제를 너무 어렵게 출제해서 교육생들에게 자신감을 주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어, 다음 교육에서는 좀 더 쉽고 실제적으로 필요한 시험문제 출제가 요구된다. 교육생들 상호관의 관계를 위해서 원우회를 조직하여 서로 격려하며 학문적인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통해서 더욱 교육생들의 비공식적인 만남이 잘 일어질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할 것으로 평가되었다.
개선할 사항으로는 담당 강사가 파워 포인트 발표 자료를 좀 더 체계적으로 만들어 발표하는 것이 필요하고, 발표 자료를 교재로 만들어 달라는 요청도 있었으며, 이러한 교육이 단기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계속해 달라는 의견도 많았다.
라. 연구 성과지표 및 평가방법
(출처 : 요약문)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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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Objective and Importance of Research
Recently, Artificial Intelligent Pyongyang Baduk (A.I. Yugyeong GO) was developed by researchers, who are working at the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Institute (former ERI Research Institute) in North Korea's Chosun Computer (KCC) Center. The researcher
2. Objective and Importance of Research
Recently, Artificial Intelligent Pyongyang Baduk (A.I. Yugyeong GO) was developed by researchers, who are working at the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Institute (former ERI Research Institute) in North Korea's Chosun Computer (KCC) Center. The researchers of the ICT in KCC boastfully said that A.I, Yugyeong GO has the same capacity as a 50-dan professional GO player. Therefore, they suggested a GO match between the American 'Alpha GO' and the North Korean 'Yugyeong GO' at the Pyongyang Science & Technology Complex under the invitation of North Korea.
Until the unification of the future, South Korea should constantly negotiate a lot of agendas with North Korean intellectuals to make good consultations. However, during the past inter-Korean Negotiations, South Korea had always suffered heavy losses because they didn't know North Korea very well. But, the great negotiation ability is to make sure a mutual benefit. Therefore, in order to unify North and South Korea under favorable condition, South Korea must nurture the specialists who have the superior negotiating ability. For these reasons, we offer this education curriculum immediately to understand about the essence of North Korea and cultivate superior negotiators. Although South Korea have fostered many intelligent negotiators before, a practical training course, that educates the professional negotiating skill related to the ICT issue, should be needed for encouraging North Korea to become a place for peaceful reunification.
In the meantime, North Korea had been through the dark period so-called the 'march of hardship' in the 1990s, and its industrial bases were considerably collapsed. Except for a few, almost industrial bases are not recovered properly. In addition to this, it is very difficult for North Korea, which is now under economic sanctions, to recover their destructed industrial structures, since the growth in the general industry requires substantial infrastructure investment. Under these circumstances, North Korea is currently implementing a new policy, which worked well in India as an economic development model, to construct ICT as a stepping stone for economic leap. They are intensively investing in the software industries, which is called as "third industry" domestically, and they designate the software industry as main industries and name it 'A Detached Force, Partisans', so-called "One-time leap"
Although the range of ICT is very broad, in the case of the North Korea, it is difficult to receive investment in hardware due to international sanctions. Therefore, researchers in North Korea mainly focus on the software field, which can be made available only with small equipments and excellent manpower. So, North Korea has set up an information center for each university, and it has been concentrating on computer related departments to nurture talented human resources and deploy them in information technology institutions to pursue computerization internally in the North, and to earn foreign currency externally.
As a program development institute established by North Korea, the Korea Institute of Technology (KCC), which has the function of coordinating and coordinating the software industry with its eldest brother, has established a program center in Dandong, Information Center (PIC). It has been known through the Internet and operates a 6.26 technical service center operating a server called 'Silibank' in Shenyang, China to send and receive e-mails to the North, and an external website on the north side called ' And the North Korean software development team. These North Korean IT movements are relatively active compared to other fields, and foreign activities are active enough to feel alienated in other fields due to concentration of excellent manpower.
The results showed relatively high results in inter - Korean cooperation such as the establishment of inter - Korean joint ventures and the production of joint results.It has now been suspended provisionally in all ICT cooperation areas since Korea 's 5.24 action since the Cheonan - hama and Yeonpyeong bombings.
However, the Republic of Korea's ICT industry has the world's best technology infrastructure, penetration rate, and technological competitiveness, and it has an absolute advantage in exchanging ICT industry cooperation with North Korea.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duce the technology gap by actively supporting the state-of-the-art ICT infrastructure at the stage of inter-Korean access and cooperation approach. It is also necessary to make long-term, sustained efforts to flexibly cope with changes in North Korean attitudes. This unified ict specialist education was divided into the first and second phases.24 people in the first group, and 28 people in the second group.
The education curriculum includes the preparation of the Korean Peninsula and the unification of the Korean peninsula, the strategy of the North Korean ict negotiation strategy and manpower management, the economic activities of North Korea using the icts in the third round, the experience and know- North Korea's broadcasting digital conversion promotion and broadcasting operation system, the 6th round is the ict situation of the North and the manpower training, the 7th lecture is the recent North Korea trend: the system and the market change, I have been studying abroad in the border region of North China.
Satisfaction of education was 86.1% satisfied and 13.9% dissatisfied. 2 were 87.4% satisfied and 12.6% dissatisfied. The satisfaction level of each lecture was the highest in the first period (98 points in North Korea's ict business advancement experience and know-how), 93 points in the second round, 81 points in the third and seventh, 75 points in the first, The river and the six-river reached 60 points.
In the second period, the 6 lecture (North Korean ict status and manpower training) was the highest with 99 points, 96 points of 7 lectures, 90 points of 3 lectures, 80 lectures of 4 lectures and 80 lectures, 70 lectures of 2 lectures, 1 lecture and 5 The lecture received 60 points.
In the Future, We will use the talent of North Korean people to adapt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uch as AI, VR (AR, MR), IoT, 3DPrinter, Robot, FinTech using cloud computing service It should be implemented. Korea can become a key country in the global industry by utilizing the talent of SW development in North Korea. In order to leave something to be left in the history of reunification and world ICT, it is necessary to pull out the resources of North Korea.
Therefore, Korea's ICT experts should approach North Korea's ICT status and talents, develop their negotiation skills and demonstrate their abilities. This is the way to peaceful reunification and the Korean peninsula stands on the world economically. Therefore, the Northeast Asia Community ICT Forum will conduct an in-depth investigation of ICT experts to establish the foundation for inter-Korean exchange and cooperation for the future unification era.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CT negotiators and PMs are being cultivated to find realistic alternatives.
(출처 : SUMMARY)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3목차 ... 4표목차 ... 6그림목차 ... 7요 약 문 ... 10SUMMARY ... 19CONTENTS ... 23제 1 장 서 론 ... 2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5 1. 연구의 배경 ... 25 2. 연구의 목적 ... 27 제2절 연구의 방법 ... 28 1. 연구체계 및 전략 ... 28 2. 연구성과의 지표 및 평가방법 ... 30제 2 장 통일 ICT 컨텐츠 개발 및 작성 ... 31 제1절 교육 컨텐츠 개발(1) ... 31 제2절 교육 컨텐츠 개발(2) ... 73제 3 장 통일ICT전문가 교육 인프라 확보 ... 100 제1절 통일 ICT교육 강사진 ... 100 제2절 교육생 발굴 및 모집 ... 101 제3절 교육장 및 교육운영 ... 102 1. 교육장 인프라 ... 102 2. 교육 운영 ... 103 제4절 예산편성 및 재원조달 ... 104제 4 장 통일 ICT 전문가 교육 평가 및 개선 ... 105 제1절 교육생 만족도 평가 ... 105 제2절 교육생의 북한 ICT 이해도 평가 ... 108 가. 기수별 교육전후 평가 ... 108 나. 제1기 과목별 북한 ICT 이해도 평가 ... 109 다. 제2기 과목별 북한 ICT 이해도 평가 ... 113 제3절 교육과정 운영 평가 ... 118 제4절 개선사항 ... 119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 120제 6 장 정부정책 반영 현황 ... 123참 고 문 헌 ... 124부록 ... 132끝페이지 ... 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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