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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보호제품 현지화 지원체계 구축·운영방안 연구
Study on construction and operation of surpport system for the localization of the information security produc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유럽헌법학회
연구책임자 고인석
참여연구자 김상겸 , 홍선기 , 정찬우 , 류지웅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0874
과제고유번호 1711042582
사업명 ICT 진흥 및 혁신 기반조성(정보화,R&D)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① 현지화 이슈사항 및 수요변화 동향 모니터링 체계 구축
- 해외에 국내 기업이 진출하기 위해서는 해외의 법/제도적 규제사항을 면밀히 사전에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국내 발간된 정보보호 산업분석보고서 및 해외 현지에서 발간한 정보보호 이슈 보고서를 입수하여 분석하였다.
- 보고서로 제출되는 현지의 이슈는 과거의 현황을 반영하여 제출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기업의 현지 진출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수행하였다.
- 정부의 역할론 제시 현지 거점 “정보보호산업지원센터”의 운영방안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4목차 ... 6표목차 ... 10그림목차 ... 10요 약 문 ... 11제1장 서론 ... 16 제1절 연구의 목적 ... 1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17제2장 정보보호제품 개관 ... 20 제1절 정보보호제품의 의의 ... 20 1. 정보통신 기술(ICT)의 환경 변화 ... 20 2. 정보보호의 필요성 ... 29 3. 정보보호의 개념과 범위 ... 31 4. 정보보호 제품의 분류 및 체계 ... 36 제2절 지원체계 현황 및 실태분석 ... 43 Ⅰ. 정보보호제품의 해외시장의 규모 ... 43 Ⅱ. 정보보호제품의 국내시장의 규모 ... 43 Ⅲ. 글로벌 정보화 동향 ... 45 제3절 정보보호제품의 현지화 지원 및 정책방향 ... 58 Ⅰ. 현지화 필요성 ... 58 Ⅱ. 현지화에 대한 기대효과 ... 62제3장 정보보호제품 해외진출 기업의 사례분석 ... 63 제1절 현지화 지원체계 발굴을 위한 기업체 설문조사 ... 63 Ⅰ. 개요 ... 63 Ⅱ. 해당기업 분석 ... 65 Ⅲ. 조사 결과 ... 80 Ⅳ. 종합평가 ... 85 제2절 국내 해외진출 기업의 심층 분석 ... 89 1. 정보보보산업의 진출 사례 ... 89 2. 해외시장 신규 개척 사례 ... 89 3. 해외진출 기업의 현지실패 요인 및 문제점 ... 90 4. 평가 ... 91제4장 현행 현지화 지원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 ... 94 제1절 정보보호제품 평가와 인증제도 ... 94 1. 정보보호시스템 평가·인증제도 운영현황 ... 94 2. 평가역량 국제 경쟁력 강화 및 홍보 ... 96 3. 정보보호 사전점검 및 정보보호 관리체계인증 ... 98 제2절 정보보호 현지화 협력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 ... 101 1. 글로벌 시장 현황 및 전망 ... 101 2. 해외협력 및 진출 현황 ... 103 3. 향후계획 ... 105제5장 정보보호제품 현지화 지원체계 전략 프로그램 ... 108 제1절 현지화전략방안 ... 108 1. 정보보호제품 평가 및 매칭프로그램 ... 108 2. 프로그램의 내용 ... 109 3. 현지화 프로그램의 매뉴얼 ... 109 4. 프로그램의 세부사항 ... 110 5. 정보보호제품 평가시스템 ... 112 6. 현지화 매칭프로그램의 운영 및 방안 ... 113 제2절 정보보호제품 현지화 지원전략 로드맵 ... 114 1. 정보보호제품간 업무협약 및 패키지화 ... 115 2. 정부기관 및 공기업의 해외지사와 협력체계 구축 ... 115 3. 정부의 정보보호제품 보증 ... 116제6장 결 론 ... 118부 록1 ... 122부록Ⅱ ... 140끝페이지 ... 159

표/그림 (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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