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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식 도로교통 소음 저감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Electronic Road Traffic Noise Reduction Techn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문학룡
참여연구자 정준화 , 문재필 , 이석기 , 김기수 , 강원평 , 진민수 , 박원일 , 김솔람 , 김수호 , 엠디 새퍼딘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0977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소음 저감.전자식.소음 시뮬레이터.방음시설.도로 교통 소음.Noise reduction.electronic.noise simulator.soundproofing.road traffic nois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977

초록

본 연구에서는 주로 자동차의 실내음, 헤드폰 등의 음향장비 등 실내에 적용되어오던 기술인 능동형 소음 저감 기술을 이용하여 도로 교통 소음을 저감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도로 교통 소음은 엔진음, 타이어와 포장면의 마찰음, 배기음 등 오픈 공간에서의 다양한 소음으로 구성되며 넓은 주파수 대역을 갖는다. 본 연구는 도로 소음원에 역위상 주파수 소음원을 발생 및 상쇄를 통해 소음을 저감 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도로 분야의 기존 방음설비가 가지고 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면서 방음 효율을 높이고자하며, 3~7dB(A)의 소음 저감을

Abstract

The present study conducted research that reduced road traffic noise using active noise cancellation technology, which has been mainly applied to the indoor such as acoustic device(headphone) or indoor sound in vehicles. The sources of road traffic noise are various: engine sound, friction sound be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7
  • 목차 ... 10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7
  • 제1장 서론 ... 25
  •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25
  • 2. 연구 목표 및 추진 방향 ... 28
  • 2.1 연구 목표 ... 28
  • 2.2 추진 방향 ... 29
  • 3. 연구 추진 체계 및 추진 전략 ... 31
  • 3.1 연구 추진 체계 ... 31
  • 3.2 연구 추진 전략 ... 32
  • 제2장 국내·외 연구 동향 ... 33
  • 1. 기술 동향 ... 33
  • 1.1 개요 ... 33
  • 1.2 국내 ANC 방음벽 기술 동향 ... 33
  • 1.3 국외 ANC 방음벽 기술 동향 ... 34
  • 2. 특허 동향 ... 37
  • 2.1 능동형 소음 저감 기술 주요 시장국 기술 개발 활동 현황 ... 37
  • 2.2 국내 및 미국 특허 등록 현황 ... 39
  •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 ... 41
  • 1. (1차년도) 전자식 소음 저감 장치 시작품 제작 및 실험 ... 41
  • 1.1 전자식 소음 저감 시뮬레이터 설계 및 제작 ... 41
  • 1.2 전자식 소음 저감 장치 시작품 제작 ... 47
  • 1.3 소프트웨어 및 전자식 소음 저감 장치 모의 실증 실험 ... 56
  • 2. (2차년도) 능동형 소음 저감 알고리즘 개발 및 시작품 제작 ... 60
  • 2.1 능동형 소음 저감 알고리즘 분석 및 모델 개발 ... 60
  • 2.2 능동형 소음 저감 장치 설계 및 제작 ... 69
  • 2.3 능동형 소음 저감 장치를 이용한 모의실험 ... 88
  • 3. (3차년도) 개선된 능동형 소음 저감 알고리즘 개발 및 시작품 제작 ... 93
  • 3.1 실시간 적용을 위한 ANC 시스템의 개선된 알고리즘 개발 ... 93
  • 3.2 도로 소음 저감 능동소음제어장치 보완 제작 ... 127
  • 3.3 도로 소음 저감 능동소음제어장치 성능 실험 ... 154
  • 4. (4차년도)알고리즘 현장 적용 및 상용화 위한 제어기 개발 ... 162
  • 4.1 소음 저감 알고리즘 현장 적용 검증 및 분석 ... 162
  • 4.2 도로 소음 저감용 능동 소음 제어 시스템 개발 ... 170
  • 4.3 능동 소음 제어 시스템 방음벽 연계 현장 실험 ... 176
  • 5. (5차년도)도로 여건별 현장 적용 실험 및 극대화 방안 제시 ... 181
  • 5.1 교차로 방음벽 적용 실험 ... 181
  • 5.2 지하차도 적용 실험 ... 208
  • 5.3 기능성 방음벽(3세세부 개발) 적용 실험 ... 224
  • 5.4 능동형 소음 저감 기술 도로 적용 극대화 방안(Speed harmonization) ... 245
  • 제4장 공공사업 적용 효과(경제성 분석) ... 251
  • 1. 편익 추정 ... 251
  • 1.1 소음비용(편익)의 산정 ... 251
  • 2. 경제성 평가 산출 ... 252
  • 2.1 경제성 평가 산출과정 ... 252
  • 2.2 신규설치 예산 기대효과 ... 253
  • 2.3 유지보수비 예산 기대효과 ... 256
  • 2.4 소음비용(편익) 산정을 통한 기대효과 ... 258
  • 3. 경제성 평가 산출결과 ... 260
  • 3.1 항목별 경제성 평가 산출결과 ... 260
  • 제5장 연구 추진실적 및 목표 달성도 ... 263
  • 1. 연구 추진 실적 ... 263
  • 1.1 정량적 추진 실적 ... 263
  • 2. 대표 성과물 ... 263
  • 제6장 기대효과 및 향후 연구 계획 ... 265
  • 1. 기대효과 ... 265
  • 2. 향후 연구 계획 ... 266
  • 제7장 결론 ... 267
  • 참고문헌 ... 269
  • 끝페이지 ... 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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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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