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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센서를 이용한 도로 노면온도 및 결빙 예측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Driving Environment Observation, Prediction and Safety Technology Based on Automotive Senso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윤덕근
참여연구자 성정곤 , 양충헌 , 윤천주 , 박재홍 , 김진국 , 케들러 , 김세형 , 임정윤 , 한지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0983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센서.노면 온도.결빙.예측 모형.Sensor.Road Surface Temperature.Freezing.Prediction Model.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983

초록

이용자 중심의 도로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도로 안전성 및 운영 효율성을 높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많은 양의 도로주행환경 관측 자료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의 관측시스템만으로 한계가 존재하므로, 차량에 교통환경 측정시스템을 구축하여 연속적인 도로구간에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 환경을 예측하기 위한 노면 온도 측정 시스템 구축하고, 실제 노면 온도 데이터를 수집하여 자료를 구축하고 온도를 예측하였다.

( 출처 : 서지자료 초록 )

Abstract

To provide a user-oriented road service, road safety and operation efficiency should be raised. To do this, a large amount of observation data in road driving environment is needed. However, current observation systems are limited to meet the need. Thus, it is necessary to have a method to collect 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표목차 ... 4
  • 그림목차 ... 5
  • 요약문 ... 6
  • Summary ... 8
  • 제1장 서론 ... 10
  • 1. 연구 필요성 ... 10
  • 2. 연구 목표 ... 11
  • 제2장 국내·외 기술동향 검토 ... 12
  • 1. 노면결빙 예측 연구 ... 12
  • 2. 사물인터넷(IoT) 기술 ... 14
  • 3. 관련 통신 규격 ... 15
  • 제3장 연구 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17
  • 1. 차량 주변 정보 취득을 위한 장비 설계 ... 17
  • 1.1 RTK 모듈 적용 시스템 검증 ... 17
  • 1.2 노면 온도 표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19
  • 2. 노면 온도 측정 및 예측 기술 개발(2단계) ... 22
  • 2.1 노면온도변화 패턴 추정 모델링 및 분석 ... 22
  • 2.2 2015년 데이터 분석결과 ... 30
  • 2.3 2016년 데이터 분석결과 ... 33
  • 2.4 통합 데이터 분석결과 ... 37
  • 2.5 분석결과에 따른 결론 도출 ... 42
  • 2.6 향후 추진 필요 사항 ... 43
  • 제4장 결론 ... 45
  • 참고문헌 ... 46
  • 끝페이지 ... 49

표/그림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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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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