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일진제강(주) |
---|---|
연구책임자 | 한상원 |
참여연구자 | 윤원석 , 이태호 , 이혁모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7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1700001205 |
과제고유번호 | 1415123588 |
사업명 | 글로벌전문기술개발(주력,신산업)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프레스 성형.랙바.롤 포밍.극저 탄소강판.고성형성 구조재.질화. |
□ 최종목표
- 소성가공(압연/프레스)을 이용한 자동차 조향장치용 랙바 개발
- 선 성형 후 열처리를 통한 1,000MPa급 자동차 판재 열처리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세부 1과제: 소성가공을 이용한 자동차 조향장치용 랙바 개발
- 소재분석, 금형설계/제작, 성형해석을 통한 성형 신뢰성 증대
: POSMA45CR 및 SS45C 사용하여 solid 및 hollow 랙바 성형
- 가열장치의 개발과 초도생산 공정조건 수립
: 기존의 열간에서 온간가열(450~600℃)로 전환하여 작업성
□ 최종목표
- 소성가공(압연/프레스)을 이용한 자동차 조향장치용 랙바 개발
- 선 성형 후 열처리를 통한 1,000MPa급 자동차 판재 열처리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세부 1과제: 소성가공을 이용한 자동차 조향장치용 랙바 개발
- 소재분석, 금형설계/제작, 성형해석을 통한 성형 신뢰성 증대
: POSMA45CR 및 SS45C 사용하여 solid 및 hollow 랙바 성형
- 가열장치의 개발과 초도생산 공정조건 수립
: 기존의 열간에서 온간가열(450~600℃)로 전환하여 작업성 및 치수정밀도 향상
- 어셈블리 테스트를 통한 샘플평가 실시
: 자동차 부품연구원에서 Pinion Rotating Torque 적합 확인
(PRT 적합하면 채용을 위한 기어 정밀도가 정상임을 의미 함)
- 제품의 강성 신뢰성 및 치수 정밀도 확보
: 치고 및 OPD오차 각각 54 및 83μm, 단일피치오차 4μm,나선각 3.5분, 압력각 5.2분, 기어물림 및 잇줄방향오차 각각 80 및 10μm
: 성형제품의 기어 하부 소재의 굽힘강도 1GPa 이상 확보
세부 2과제: 열처리를 통한 1GPa급 자동차 부품의 프레스용 판재개발
- 열처리 전용 강종 개발 후 강화기구 및 물성 테스트
: 소재 1.5t, 인장강도 1,030MPa, 도장 후 염수내식 480h 확보 등
- 열처리 전후의 뒤틀림의 정량적 평가 : 1% 이내로 양호
- 상용 고강도 판재인 DP 780과 비교 용접 테스트
: 고강도 DP 780보다 용접강도 5%정도 양호
- Bumper beam 및 center piller를 성형하여 충격테스트 실시
□ 기술개발 배경
- 조향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VGR 랙바 시장 존재
- 비숍, 쉬미드, 네츠렌이 소성가공 랙바 시장 독과점
- 해외 업체의 국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활발한 영업 전개
- 국내에서는 단조 랙바에 대한 실용화 실적 전무
- 수입 대체 효과 및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의 경쟁력 제고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기존의 랙바는 절삭가공으로 성형하여, 기어부의 금속 단류선(metal flow)의 절단 및 내구성 저하, 낮은 제품강도가 약점
- 본 개발기술은 최종 프레스 공정으로 성형되어 제품의 강도가 우수하고, 기어부의 단류선이 발달하여 강성이 우수함
- VGR 랙바의 경우 절삭가공법으로는 성형이 불가능하여, 본 과제에서 개발된 소성가공법으로 양산화 될 경우 해외 3대 제조사와 품질 및 가격에서 경쟁할 수 있음.
□ 적용 분야
자동차 부품에서의 단조성형 및 고강도 판재 성형 분야
- 조향장치의 고부가 사양에 준한 국산화 생산기술 보유
(산업기계 부품 : 브로치 절삭 가공을 소성가공으로 대체)
- 초 고강도 판재의 개발로 차량 경량화 기여
( 출처 : 초록 )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