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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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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성홍근 |
참여연구자 | 조석규 , 김용수 , 김승혁 , 최영달 , 구수만 , 장래대 , 유병석 , 최항순 , 김동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9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1700001219 |
과제고유번호 | 1415125407 |
사업명 |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원천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해상 LNG터미널.LNG 운반선.선체구조물.계류시스템.적하역시스템.화물창 내부유동.연성거동 해석.LNGC. |
□ 최종목표
• LNG FSRU 설계모델 개발 및 구조물-계류시스템 통합성능해석 핵심기술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 LNG FSRU 개념설계 절차 개발
- FSRU 표준 설계(안) 개발(일반배치도 작성)
- FSRU 설계 지침(선급 규정) 개발
• FSRU 해상 시운전 절차서 작성
- 시운전 절차서(초안) 개발(FSRU 재기화 시운전)
• LNG FSRU 계류계 거동해석기법 개발
- 연성해석기능 개선(부유체 및 적하역시스템)
- 입력 및 출력에 대한 사용자 환경 개발
□ 최종목표
• LNG FSRU 설계모델 개발 및 구조물-계류시스템 통합성능해석 핵심기술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 LNG FSRU 개념설계 절차 개발
- FSRU 표준 설계(안) 개발(일반배치도 작성)
- FSRU 설계 지침(선급 규정) 개발
• FSRU 해상 시운전 절차서 작성
- 시운전 절차서(초안) 개발(FSRU 재기화 시운전)
• LNG FSRU 계류계 거동해석기법 개발
- 연성해석기능 개선(부유체 및 적하역시스템)
- 입력 및 출력에 대한 사용자 환경 개발
- 계류시스템과 해저토양과의 상호작용 모형시험
• FSRU 운동-내부유동 해석기법 개발
- NS 기반 연성해석기법 고도화
- 물체운동-슬로싱 통합해석기법 사용자 환경 개발
• LNG FSRU 다물체 구조물 통합성능해석 기법 개발
- 다물체-계류-슬로싱 통합해석 사용자 환경 개발
- 접안 시뮬레이션 모형시험
- FSRU-LNGC 이접안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기술개발 배경
LNG와 LNG 터미널 수요 증가에 따라 부유식 터미널 기술 개발이 필요해지고 신조 시장이 형성됨. 국내 조선해양업계에서 FSRU 신조를 수주하고 있으며, 수주를 위한 기술 지원 및 핵심설계 기술이 필요하게 됨.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새롭게 형성되는 FSRU 시장을 선점하여 선도
• FSRU 구조물 및 계류시스템 설계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조선해양업계 기술 지원 및 설계 기술 국산화
• 해양플랜트 분야의 핵심 설계기술로 활용 및 국내 전문 인력양성에 활용
□ 적용 분야
• FSRU, 계류시스템 설계 및 성능 평가
• 해양플랜트구조물(Oil & LNG FPSO, Drillship 등) 설계
( 출처 :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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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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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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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보내기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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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항목 |
관리번호, 제목(한글), 저자명(한글), 발행일자, 전자원문, 초록(한글), 초록(영문) 관리번호, 제목(한글), 제목(영문), 저자명(한글), 저자명(영문), 주관연구기관(한글), 주관연구기관(영문), 발행일자, 총페이지수, 주관부처명, 과제시작일, 보고서번호, 과제종료일, 주제분류, 키워드(한글), 전자원문, 키워드(영문), 입수제어번호, 초록(한글), 초록(영문),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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