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해리엇킴 |
연구책임자 |
김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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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한설아
,
강혜승
,
김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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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6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1700001512 |
과제고유번호 |
1415123671 |
사업명 |
글로벌전문기술개발(주력,신산업) |
DB 구축일자 |
2017-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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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아플리케.재활용 플라스틱.폐원단.업사이클링.패션잡화.핸드백.클러치.
|
초록
▼
개발내용 및 결과
정보분석 : 10건(개발목표치), 17건(개발결과)
입체 아플리케 기법 개발 : 15개(개발목표치), 18개(개발결과)
입체 아플리케 디자인 개발 : 15개(개발목표치), 27개(개발결과)
아트패브릭 기법개발 : 10개(개발목표치), 10개(개발결과)
패션가방에 입체 아플리케 기법 접목 : 2건(개발목표치), 5건(개발결과)
패션가방 패턴 개발 : 20개(개발목표치), 88개(개발결과)
패션가방 디자인 개발 : 20개(개발목표치), 88개(개발결과)
부자재 디자인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정보분석 : 10건(개발목표치), 17건(개발결과)
입체 아플리케 기법 개발 : 15개(개발목표치), 18개(개발결과)
입체 아플리케 디자인 개발 : 15개(개발목표치), 27개(개발결과)
아트패브릭 기법개발 : 10개(개발목표치), 10개(개발결과)
패션가방에 입체 아플리케 기법 접목 : 2건(개발목표치), 5건(개발결과)
패션가방 패턴 개발 : 20개(개발목표치), 88개(개발결과)
패션가방 디자인 개발 : 20개(개발목표치), 88개(개발결과)
부자재 디자인 개발 : 5개(개발목표치), 27개(개발결과)
시제품 제작 : 20개(개발목표치), 88개(개발결과)
화보제작 : 1건(개발목표치), 2건(개발결과)
해외시장 진출 : 4건(개발목표치), 5건(개발결과)
특허 등록 및 출원 : 6건(개발목표치), 35건(디자인출원)
관련 논문 발표 : 2건(개발목표치), 2건(개발결과)
핵심개발기술의 의의
[패션 잡화]
∙ 해외 명품의 경우 매출액의 80%이상이 잡화 (가방, 장신구)이며, 의류는 10%도 안 되는 상황임.
∙ 세계적으로 패션 잡화 시장은 꾸준히 수익 보장을 넘어 시장 점유율과 성장성이 모두 우수한 스타 비지니스로 평가되고 있으며, 명품의 대중화와 잡화시장 성장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특히 가방과 같이 기업 간 기술 격차가 작고 가격 경쟁이 심한 산업의 경우 디자인과 브랜드 경쟁력 등이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차별화 수단이 될 수 있음.
∙ 그러나 우리나라 가방산업은 여러 가지 질적 향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타 업종에 비하여 낙후된 작업환경과 환경변화에 따른 새로운 전환 요구인 디자인, 브랜드, 마케팅 등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여 수출시장에서 국내 업체 간의 가격 경쟁, 낮은 브랜드 인지도, 마케팅 능력 부족, 정부의 무관심 등으로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임.
∙ 또한 관련 디자인 및 제품개발 등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가 중요하나, 관련 투자의 대부분이 생산업체 매출액의 3% 미만 수준으로 미흡하며, 신소재 및 다양한 제품 출시가 현실적으로 어려워져 급속도로 변화되는 세계 가방시장에서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음.
∙ 통계청의 최근 3년간 자료에 의하면 가방 산업의 국내 생산
액의 규모가 감소 추세에 있으므로 동 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향상시키기 위한 디자인 개발이 절실한 실정임.
[업사이클링 디자인 & 입체 아플리케]
∙ 한 번 쓰고 버려진 폐현수막이 멋진 가방으로, 버려진 소파가죽은 고급 가죽 필통으로, 지하철 광고판이 예쁜 동전지갑으로. 못 쓰는 물건, 버려진 물건을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물건으로 만들어내는 활동을 업사이클링(Upcycling)이라고 함.
∙ 업사이클링은 제품, 기업, 산업의 평가가치로 활용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이에 대한 접근이 매우 미비한 상황임. 특히 패션제품 부분에서는 아주 기초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어 이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디자인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정부지원이 매우 필요한 시점임.
∙ 또한 패션제품의 경우 심미성, 기능성, 패션성이 복합적으로 요구되는 분야이나, 기존의 친환경 패션제품의 경우, 단순히 가방 등의 소품 혹은 홍보개념이나 유기농 등의 천연 섬유를 활용한 티셔츠에 치중되어 있음. 따라서 기존의 티셔츠, 에코백 등 단조로운 아이템 및 디자인 모방에서 벗어나 새로운 품목과 시장 개척이 필요한 시점임
∙ 또한 친환경, 지속가능한 패션, 사회적 기업 등이 국내외적 화두이며,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점차 깨어나고 있으나 윤리적, 사회적인 이유 외에, 소비자들이 ‘구입하고 싶도록 유도할 수 있는 디자인성이 가미된’ 패션상품이 매우 부족한 실정.
∙ 해외에서는 폐원단을 활용한 가방의 경우, ecoist, kotik,elvis & kresse, piece x piece, JACQ, paper no.9, 등 다수의 브랜드 들이 있으며, 이에 대응할 만한 브랜드 인지도와 디자인력, 상품성을 지닌 국내 패션잡화제품은 전무한 상황임.
∙ 해외 유명 브랜드에서는 입체 아플리케 기법이 적용된 다양한 디자인의 가방을 출시하고 있으나 재활용 플라스틱이나 폐원단을 이용한 업사이클링 디자인이 아님. 즉 해외에서도 국내와 마찬가지로 재활용 플라스틱이나 폐가죽을 이용한 입체 아플리케 디자인의 가방제품은 출시된 바 없음.
적용분야
∙ 남성용, 유아동용 패션 잡화 및 악세사리 제품 개발로 확대 가능
(출처 : 최종보고서 요약서)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최종보고서 요약서 ... 3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 5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16목차 ... 20제 1 장 서론 ... 21 제 1 절 개발기술의 중요성 및 필요성 ... 21 제 2 절 국내·외 관련 기술의 현황 ... 25 1. 기술개발대상 품목(제품) 기술동향 ... 25 2. 기술개발대상 품목(제품) 시장환경 ... 29 제 3 절 기술개발 시 예상되는 기술적·경제적 파급 효과 ... 30제 2 장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31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31 제 2 절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32제 3 장 결과 및 사업화 계획 ... 33 제 1 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33 1. 연구개발 추진 일정 ... 33 2. 연구개발 추진 실적 ... 34 3. 기술개발 결과의 유형 및 무형 성과 전체를 기재 ... 54 제 2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55 1. 각 기관/기업별 역할 및 추진 내역 ... 55 제 3 절 시장 현황 및 사업화 전망 ... 67제 4장 부록 ... 69제 5장 성과사례 소개 ... 103끝페이지 ...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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