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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침습(非侵襲) 에너지 기반의 피부질환 치료용 의료기기 디자인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리디자인
연구책임자 여태영
참여연구자 김형숙 , 서영석 , 김만석 , 박범호 , 이강욱 , 강태건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7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700001562
과제고유번호 1415123541
사업명 글로벌전문기술개발(주력,신산업)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광원 의료기기.RF원 의료기기.Module.Light Source.Light Source.Photo Dynamic Therapy.Skin Cancer.Skin Rejuvenation.RF.Cavitation.Cryotherapy.Multi-RF.

초록

□ 최종목표
시술자-환자의 UX(User eXperience)와 시술의 효율성을 고려하고 다양한 기기에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구성요소를 모듈화한 디자인을 개발하고 아래 2종에 대한 프로토타입 제작, 디자인 설계 모듈, MOCK-UP을 제작한다.
• 광원 의료기기 : 아토피, 여드름 등 피부 질환 치료
• RF원 의료기기 : 미백, 피부 주름 개선, 각질제거

□ 개발내용 및 결과
1) 광원 의료기기 : 다양한 인체 부위에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고려한 실용적 프로브 개발과 5개의 모듈형 디자인 구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 3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8목차 ... 12제 1 장 사업개요 및 산업동향 ... 14 제 1 절 과제의 개요 ... 14 제 2 절 개발의 필요성 ... 16 제 3 절 LED 치료기기 산업 동향 ... 17 1. 국내·외 시장규모 ... 17 2. 기술 동향 ... 20 3. 연구개발 동향 ... 23 4. 제품 동향 ... 30 제 4 절 Aesthetic Laser 산업 동향 ... 32 1. 국내·외 시장규모 ... 32 2. 기술 동향 ... 36제 2 장 장비수요 예측 및 설문 ... 37 제 1 절 국내 피부과 현황에 따른 장비 수요 예측 ... 37 1. 국내 피부과 현황 ... 37 2. 피부과 치료기기 수요 예측 ... 37 제 2 절 디자인 개발 관련 설문 결과 비교 및 요약 ... 39 1. 설문 개요 ... 39 2. 설문 결과 요약 및 비교 분석 ... 40제 3 장 광원 의료기기(LED, Laser)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 ... 62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62 제 2 절 디자인 개발 내용 및 방법 ... 63 1. 자사제품 및 경쟁사 분석 ... 63 2. 아이디어 스케치 전개 ... 66 3. 3D Rendering ... 76 4. 최종 선정 디자인 ... 90 제 3 절 GUI 및 VR 디자인 내용 및 방법 ... 98 제 4 절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106제 4 장 RF원 의료기기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 ... 118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118 제 2 절 디자인 개발 내용 및 방법 ... 119 1. 자사제품 및 경쟁사 분석 ... 119 2. 아이디어스케치 전개 ... 125 3. 3D Rendering ... 132 4. 최종 선정 디자인 ... 135 제 3 절 GUI 및 VR 디자인 내용 및 방법 ... 140 제 4 절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148제 5 장 최종결과물 및 자문결과 ... 168 제 1 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168 1. 연구개발 추진 일정 ... 168 2. 연구개발 추진 실적 ... 169 3. 기술개발 결과의 유형 및 무형 성과 ... 170 4. 디자인 및 의료관련 전문가 그룹 디자인 평가회 ... 177 제 2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181 제 3 절 의료인 전문가 그룹 자문 결과 ... 183 1. 자문 개요 ... 183 2. 개발된 LED 치료기기 대상 의료인 전문가 그룹 자문결과 ... 184 3. 개발된 RF 치료기기 대상 의료인 전문가 그룹 자문결과 ... 188 4. 결론 ... 192제 6 장 사업화 계획 ... 193 제 1 절 사업화 전략 ... 193 1. 시장 진입을 위한 단계적 전략 (시장 진입시기, 현지화 전략 등) ... 193 2. 대학, 연구소, 협력업체, 대기업 등 외부 네트워크 활용 방안 ... 193 제 2 절 마케팅 계획 ... 194 1. 마케팅 추진 계획 ... 194 2. 해외 마케팅을 위한 바이어 DB 구축 및 활동 ... 195 제 3 절 고용 창출 효과 ... 196 제 4 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197끝페이지 ... 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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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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