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목표 본 디자인 과제의 최종목표는, 정립된 통합적 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라 추진하여 디자인 기업 역량을 강화하고, 최종 결과물에 이르기까지 창의적 개념과 방법론을 적용하여 최상의 결과물을 도출하고자 한다. 디자인개발 제품은,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형성된 교통과 환경문제를 개선시킬 수 있는 인체공학적 디자인 요소가 적용된 신개념의 개인 운송기기 디자인으로서, 공간효율화, 중량 경량화, 다용도성 및 다기능화, 개개인의 차별성에 따른 고감성화, 조작 간편성, 탑승 편리성 등이 반영된 < 시니어를 위한 생활레저용 하이브리드(휴먼
최종목표 본 디자인 과제의 최종목표는, 정립된 통합적 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라 추진하여 디자인 기업 역량을 강화하고, 최종 결과물에 이르기까지 창의적 개념과 방법론을 적용하여 최상의 결과물을 도출하고자 한다. 디자인개발 제품은,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형성된 교통과 환경문제를 개선시킬 수 있는 인체공학적 디자인 요소가 적용된 신개념의 개인 운송기기 디자인으로서, 공간효율화, 중량 경량화, 다용도성 및 다기능화, 개개인의 차별성에 따른 고감성화, 조작 간편성, 탑승 편리성 등이 반영된 < 시니어를 위한 생활레저용 하이브리드(휴먼&일렉트릭파워) 가변형 운송기기 > 를 개발하여 제품상용화 하고자 함.
개발내용 및 결과 · 디자인 역량강화 프로세스 및 시스템 확립 - 디자인 개발 서비스 모델 확립 ( 운송기기 디자인 특화 ) - 통합 컨설팅 서비스 모델 확립 ( 시장, 소비자조사, 마케팅 등 ) - 디자인 전문 서비스를 위한 연구원 역량 강화 및 기업내 지식 공유 강화 · 역량강화 프로세스 기반 디자인 개발 진행 - 각 단계별 체크포인트 작성 - 체크포인트에 따른 프로세스 진행 · 과제 주제에 맞는 개인 운송기기 디자인 컨셉 설정 및 디자인 개발 - 고감성형 개인 운송기기 디자인을 위한 고효율, 친환경, 다기능, 다변형 소형 운송기기 트렌드 경향 파악 - 사용자의 안락성, 쾌적성, 기능성, 안전성을 고려한 인체공학적 고감성형 개인 운송기기 디자인 컨셉 설정 - 신개념 개인 운송기기 디자인 전개 · 컨셉 기반한 아이디어 스케치 전개 및 렌더링 구현 - 스케치 및 렌더링 전개에 따른 개인 운송기기 디자인 개발 · 스타일링 Feasibility Check 및 엔지니어링 검토 - 상용화 설계 기반의 고기능성 신개념 개인 운송기기 디자인 설계 · CAS 3D Modeling 을 통한 모델 구체화 - 심미성과 기능성의 조화를 최대한 반영 · 인체공학적 고감성 개인 운송기기 디자인 VR Simulation 구현 - VR Simulation을 통해 최종완성품의 사전 심미성 및 기능성 체크 - 시제품 제작 전 사전체크를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그에 따른 비용절감 · 상용화 설계기반의 친환경 고감성 개인 운송기기 디자인 - 신개념의 고감성 개인 운송기기 엔지니어링 검토 · 고감성 개인 운송기기 디자인 Proto Mock-up 제작 - VR Simulation 을 통해 검증된 데이터의 모델링 - 상용화 설계기반의 인체공학적 고감성 개인 운송기기 프로토 모델 제작 - 시제품 품평을 통한 심미적, 기능적 평가
기술개발 배경 · 최근 여가를 즐기거나 건강을 위해서 개인 운송기기를 이용하는 사회 환경이 급속히 조성되면서 다양한 Lifestyle을 추구하려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반면, 소비자의 욕구를 크게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현실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효율, 친환경, 고감성 개인 운송기기의 개발이 요구됨. · 기존 개인 운송기기 (바이크, 오토바이크, 퀵보드 등) 디자인은 운송수단으로서 소비자의 심미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여 소유욕을 감소시키고 있는 바, 이에 대한 심미적 가치가 높은 개인 운송기기의 필요성이 대두됨으로 기존 제품을 대체하는 새로운 개인 운송기기 디자인개발이 요구됨. 아울러 실버에이지 시대도래에 따른 시니어 계층의 운송기기 (보조기구, 휠체어 등) 소비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능미와 조형미가 우수한 시니어를 위한 생활레저용 하이브리드(휴먼&일렉트릭파워) 가변형 운송기기 디자인이 요구됨.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운송기기(자동차, 개인용 운송기기 등) 디자인 프로세스개발 - 운송기기 디자인 개발 품질 향상을 기대. - 타 업체에 운송기기 역량을 구축할 수 있는 프로세스 모델을 제공하여, 개인용 운송기기 시장에 활력을 주며, 개인용 운송기기 시장에 진입을 도움. - 운송기기 디자인 프로세스 특성상, 스타일링을 개발하기에 적합하여, Ideation & 2D Design-work 에서부터 Mock-up개발까지 단계적 과제수행과 지속적인 피드백(Feedback)을 활용하여, 조형적 스타일링의 최상의 컨디션을 제공한다. · Virtual Reality 프로그램을 활용한 VR 시뮬레이션 기술 구현 - 개인용 운송기기 3D Design Modeling을 활용한 VR 시뮬레이션 구현 - CMF( Color, Material, Finishing ) 요소 체크를 통한 시간 단축 및 개발비용 축소로 경쟁력 확보. · 제품개발을 통한 개인용 운송기기 시장 확대 -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운송기기 제품군 확대로 인한 시장성 확보. - 새로운 CMF 평가 모델 구축 - 개인용 운송기기 상용화 모형 개발 - Canopy를 활용한 전천후성 기후에 대응 가능한 개인용 운송기기 컨셉 모델 개발 · 소비자 수요 기반의 마케팅 기반 구축 - 해외 전시회 참가 및 중국 시장 정보 확보. - 해외 직접 자료 조사를 통한, 시장성 판단 및 개발 방향성 체크.
적용 분야 · 기존의 개인용 운송기기 개발에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개발함으로써, 써드아이의 경험 가치를 공유. · 기존의 개인용 운송기기의 한계성을 극복하는 신제품 개발가능 · 개인용 전기 운송기기 및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시장 개발.
(출처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목차 Contents
표지 ... 1제 출 문 ... 2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 4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18목차 ... 22제 1 장 서론 ... 24 제 1 절 과제의 개요 ... 24제 2 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25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25 제 2 절 단계 목표 및 평가 방법 ... 25 제 3 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27 제 4 절 수행 결과의 보안등급 ... 28 제5절 유형적 발생품(연구시설, 연구장비 등) 구입 및 관리현황 ... 28제 3 장 결과 및 사업화 계획 ... 29 제 1 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29 1. 연구개발 추진 일정 ... 29 2. 연구개발 추진 실적 ... 31 3.기술개발 결과의 유형 및 무형 성과 ... 110 제 2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111 1. 디자인개발 추진방법 - 전략 ... 111 제 3 절 시장 현황 및 사업화 전망 ... 115 제 4 절 고용 창출 효과 ... 119 제 5 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119부 록 : 지식재산권, 시험성적서, 도면, 설계도 등 ... 120 제 1절 지식재산권 ... 120 제 2절 과제 수행 자료 ... 125 1. 운송기기 디자인 워크 프로세스 TEV ( Thirdeye experience Value ) Process ... 125 2. Sketch images ... 135 3. 중국 전시회 관련 자료 ... 138 4. 해외 공모전 제출 판넬 ( Reddot ) ... 145 5. 제품 Catalogue 제작 ... 146 6. VR images ... 148 7. 제품 완료 사진 ... 150끝페이지 ...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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