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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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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문경 |
참여연구자 | 이주형 , 박재현 , 곽기석 , 권형민 , 신휴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8-12 |
과제시작연도 | 2008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1700002096 |
과제고유번호 | 1415091784 |
사업명 | (연구회소관출연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공공> |
DB 구축일자 | 2017-11-04 |
키워드 | 기초.하이브리드.강관합성.현장타설말뚝.장대교량.foundation.hybrid.steel-concrete composite.drilled shaft.long-spanned bridges.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096 |
내구성과 경제성이 향상된 고효율 대형 기초 공법을 개발하는 본 연구에서는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에 사용되는 희생강관을 구조재로 활용하는 강관합성 말뚝 기법을 제안하고, 이에 강관합성 말뚝의 일체화 거동을 위한 강관과 콘크리트의 최적 접합 방안 도출 및 강관의 최적 부식저감 기술 마련 등 관련 요소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수치해석 및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강관합성 말뚝의 역학적 거동을 분석하여 강관합성 말뚝기초의 해석, 설계, 시공과 관련된 기술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강관합성 말뚝을 대형 해상교량의 기초로 활용하기 위해 필
This research project is aimed to develop a mega foundation technology with improved durability and economy which mainly consists of steel-composite pile foundation using the steel casing of drilled shaft as a structural member. In doing so, the objectives are three folded: (1) to maximize the bon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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