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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원자력연구원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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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송근우 |
참여연구자 | 김건식 , 박정용 , 방제건 , 전태현 , 김형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04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등록번호 | TRKO201700002235 |
DB 구축일자 | 2018-02-10 |
키워드 | 이중냉각 핵연료.환형 소결체.내부 수로.원자로 연소시험.피복관.성능평가 코드.구조부품.Dual-cooled fuel.Annular pelIet.lnner coolant channel.In-reactor test.cladding tube.fuel performance code.fuel component.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235 |
원자로 출력증강 20% 및 소결체 온도감소 30%를 목표로 이중냉각 핵연료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기존 원자로 OPR-1000과 양립성이 있는 이중냉각 핵연료 12x12 배열 및 연료봉 기본설계를 개발하고, 출력증강 20% 조건에서 핵설계, 열수력 해석, 안전성 해석을 수행하였고, 해석결과 모두 설계 및 안전기준을 만족하였다. 출력증강 20% 조건에서도 소결체 온도는 40% 감소하였다. 이중냉각 핵연료 구조부품(지지격자체, 상하단 고정체, 안내관 등)의 기본설계를 완료하였고 피복관 두께 설계를 위한 해석 및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중
The dual-cooled annular fuel has been investigated for the purpose of achieving the power uprate of 20% and decreasing pellet temperature by 30%. The 12x12 rod array and basic design was developed, which is mechanically compatible with the OPR-1000. The reactor core analysis has been performed u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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