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공업계열 전문교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개발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충남대학교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창훈
참여연구자 우연재 , 안광식 , 류병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5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700002314
DB 구축일자 2018-02-1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314

초록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연구의 필요성
□ 교육 분야에서의 평가는 설정된 교육 목표 달성 정도를 검토하는 활동과 교육 활동을 위한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ㅇ 즉, 교육 평가의 본질적인 기능은 학생 개개인이 도달해야 할 교육 목표들을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가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학생, 교사, 학부모 등 관련 당사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이들의 교육적 노력 및 의사 결정을 도와주는 데 있다.
□ 현재 공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성취도 평가는 교사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머리말 ... 6
  • 목차 ... 7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0
  • 제1장. 서론 ... 1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1
  • 2. 연구의 내용 ... 13
  • 3. 연구의 방법 ... 14
  • 제2장. 성취평가제 도입과 성취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방향 ... 17
  • 1. 성취평가제 도입의 필요성 ... 17
  • 2. 성취평가제의 의의 ... 18
  • 3. 성취평가제를 위한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 20
  • 4. 성취기준의 개발 방향 ... 21
  • 5. 성취수준의 개발 원리 ... 24
  • 6.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 32
  • 제3장. 공업 입문, 기초 제도, 정보 기술 기초 과목의 특징, 교육 내용 분석 및 평가의 방향 ... 37
  • 1. 공업 입문 과목의 특징 ... 37
  • 2. 공업 입문 과목의 교육 내용 분석 ... 43
  • 3. 기초 제도 과목의 특징 ... 45
  • 4. 기초 제도 과목의 교육 내용 분석 ... 53
  • 5. 정보 기술 기초 과목의 특징 ... 55
  • 6. 정보 기술 기초 과목의 교육 내용 분석 ... 62
  • 7. 공업 입문, 기초 제도, 정보 기술 기초 과목의 평가 방향 ... 65
  • 제4장. 공업 입문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 69
  • 1. 산업 사회와 공업의 개요 ... 70
  • 2. 제품의 제조와 공업 경영 ... 74
  • 3. 산업 안전과 환경오염 ... 82
  • 4. 직업 사회와 윤리 ... 89
  • 5. 공업 입문 과목의 통합적 성취수준 ... 94
  • 제5장. 기초 제도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 97
  • 1. 제도의 개요 ... 98
  • 2. 제도 규격과 통칙 ... 101
  • 3. 기본 도법에 의한 도면 그리기 ... 104
  • 4. 스케치도 그리기 ... 112
  • 5. 기본적인 도면 그리기 ... 114
  • 6. 컴퓨터를 이용한 제도 ... 126
  • 7. 도면의 검사와 관리 ... 129
  • 8. 기초 제도 과목의 통합적 성취수준 ... 131
  • 제6장. 정보 기술 기초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 135
  • 1. 컴퓨터의 개요 ... 136
  • 2. 컴퓨터의 하드웨어 ... 140
  • 3.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 144
  • 4. 정보 통신 ... 151
  • 5. 응용 소프트웨어 ... 159
  • 6. 컴퓨터의 이용 ... 165
  • 7. 정보 기술 기초 과목의 통합적 성취수준 ... 171
  • 제7장. 공업 입문, 기초 제도, 정보 기술 기초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 175
  • 1. 공업 입문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 175
  • 2. 기초 제도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 194
  • 3. 정보 기술 기초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 201
  • 참고문헌 ... 221
  • 부록. 공업계열 전문교과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개발 연수 자료 ... 223
  • 끝페이지 ... 260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