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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라믹 리니어엔진을 이용한 100W급 휴대용 파워팩 개발
The Development of 100w Portable Power Pack Using Linear Ceramic Engin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연구책임자 김강출
참여연구자 이영재 , 표영덕 , 조종표 , 우영민 , 권오석 , 길범수 , 민준원 , 배충식 , 하병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8
주관부처 방위사업청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2383
DB 구축일자 2018-02-1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383

초록

IV. 연구개발결과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본 연구개발을 통해 세라믹 리니어엔진 및 리니어제너레이터를 적용한 파워팩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파워팩 통합 제어기 개발, 리니어 제너레이터 (무버, 스테이터 등) 개발, 세라믹 코팅, 가공 및 제작 기술 개발, 리니어 엔진의 주요부품을 세라믹제질 적용 등이 개발 및 연구되었다.
협동연구기관인 자동차부품연구원(질화규소 재질의 엔진 슬리브/피스톤 제작, 알루미나 재질의 엔진 슬리브/피스톤 및 컴프레셔 슬리브 제작, Cabon Filled PTFE 재질의 컴프레셔 슬리브 제작

Abstract

The 21st century will be ubiquitous life because electronic devices are miniaturized. That has steadily reduced both the size and cost of integrated circuits. Thus this devices need a miniaturized power sources. But a power density of battery doesn't increased a lot. Batteries are a prime agent to 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약문 ... 5
  • SUMMARY ... 10
  • CONTENTS ... 11
  • 목차 ... 12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6
  • 제 1 장 서론 ... 21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3
  • 제1절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23
  • 1. 국내 기술현황 ... 23
  • 2. 국외 기술현황 ... 23
  • 제2절 자동차부품연구원 ... 28
  • 1. 국내 기술현황 ... 28
  • 2. 국외 기술현황 ... 30
  • 제3절 한국과학기술원 ... 34
  • 1.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4
  • 2. 국내외 주제 관련 논문 현황 ... 35
  • 제4절 (주)엑슬시스템스 ... 37
  • 1. 국내 기술현황 ... 37
  • 2. 국외 기술현황 ... 37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39
  • 제1절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39
  • 1. 연구개발 성과 ... 39
  • 제2절 자동차부품연구원 ... 61
  • 1. 연구내용 ... 61
  • 제3절 한국과학기술원 ... 87
  • 1. 당량비, 점화시기 및 발전량에 따른 연소특성 파악 ... 87
  • 2. 연료(DME, LPG)에 따른 연소 특성 파악 ... 102
  • 3. 엔진의 사용조건 (경사조건)에 따른 연소 특성 파악 ... 107
  • 4. 가시화 엔진을 이용한 엔진 연소 특성 파악 ... 110
  • 5. 리니어 엔진 작동의 이론적 특성 및 최적화 방법 ... 115
  • 제4절 (주)엑슬시스템스 ... 131
  • 1. 이론적 배경 ... 131
  • 2. 모터링 특성 해석 ... 136
  • 3. 시제품 제작 ... 143
  • 제 4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150
  • 제1절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150
  • 1. 연구 개발 목표 달성도 ... 150
  • 2. 대외 기여도 ... 151
  • 제2절 자동차부품연구원 ... 153
  • 1. 연구 개발 목표 달성도 ... 153
  • 제3절 한국과학기술원 ... 153
  • 1. 연구 개발 목표 달성도 ... 153
  • 2. 대외 기여도 ... 154
  • 제4절 (주) 엑슬시스템스 ... 156
  • 1. 연구 개발 목표 달성도 ... 156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57
  • 제1절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157
  • 제2절 자동차부품연구원 ... 158
  • 제3절 한국과학기술원 ... 159
  • 1. 리니어 엔진 작동 특성에 대한 일반론의 수립 ... 159
  • 제4절 (주)엑슬시스템스 ... 159
  • 제 6 장 참고문헌 ... 161
  • 끝페이지 ... 16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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