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인터넷진흥원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연구책임자 장세정
참여연구자 김주영 , 조찬형 , 윤은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2907
DB 구축일자 2018-02-17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907

초록

제1장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인터넷이 사회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인터넷 이용률과 이용자수의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인터넷 이용행태 및 일상생활에서 인터넷 활용, 인터넷의 사회적 영향 등을 파악하는 것이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다.

본 조사는 급속히 변화하는 인터넷 이용환경 및 행태 변화를 파악하여 정부 정책과 업계의 비즈니스 전략 수립, 학계의 연구 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통계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조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문 ... 4
  • 목차 ... 7
  • 제1장 조사 개요 ... 17
  • 1. 조사 목적 ... 19
  • 2. 조사 연혁 ... 19
  • 3. 조사 내용 및 범위 ... 21
  • 4. 주요 용어 및 정의 ... 22
  • 5. 조사 체계 ... 24
  • 6. 표본 설계 ... 24
  • 가. 모집단 ... 24
  • 나. 표본 추출 ... 25
  • 7. 실사 ... 29
  • 가. 실사 개요 ... 29
  • 나. 표본 관리 ... 29
  • 8. 자료 입력 및 처리 ... 30
  • 가. 자료 검증 및 대체 ... 30
  • 나. 자료 입력 및 분석 ... 30
  • 9. 추정 및 표본오차 ... 32
  • 가. 추정 ... 32
  • 나. 표본오차 ... 33
  • 다. 신뢰구간 ... 34
  • 10. 결과 발표 및 통계 활용분야 ... 34
  • 11. 모집단 현황 ... 35
  • 12. 표본 현황 ... 37
  • 제2장 인터넷 이용현황 ... 39
  • 1. 인터넷 이용자 정의 ... 41
  • 2.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 43
  • 가. 성별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 45
  • 나. 연령별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 46
  • 다. 직업별 인터넷이용률 ... 48
  • 라. 학력별 인터넷이용률 ... 49
  • 마. 지역별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 50
  • 바. 가구소득별 인터넷이용률 ... 52
  • 3. 인터넷 이용행태 ... 53
  • 가. 인터넷 이용기간 ... 53
  • 나. 인터넷 이용빈도 ... 54
  • 다. 인터넷 이용시간 ... 55
  • 라. 인터넷 이용용도 ... 56
  • 마. 인터넷 이용 행동 및 인식 ... 58
  • 바. 건강 및 보건관련 활동 ... 59
  • 제3장 인터넷 이용환경 ... 61
  • 1. 가구의 인터넷 이용환경 ... 63
  • 가. 정보통신기기 보유현황 ... 63
  • 나. 인터넷 접속기기 ... 64
  • 다. 컴퓨터 보유율 ... 65
  • 라. 정보통신서비스 이용현황 ... 66
  • 마. 인터넷 접속률 ... 67
  • 바. 인터넷 접속방법 ... 68
  • 2. 개인의 인터넷 이용환경 ... 69
  • 가. 휴대형 정보통신기기 보유현황 ... 69
  • 나. 스마트기기 보유현황 ... 70
  • 다. 휴대형 인터넷활용기기 ... 71
  • 라. 인터넷 이용장소 ... 72
  • 3. 이동전화 이용현황 ... 73
  • 가. 이동전화 이용률 ... 73
  • 나. 이동전화 이용빈도 ... 74
  • 다. 이동전화 이용시간 ... 75
  • 제4장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 77
  • 1.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현황 ... 79
  • 가.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률 ... 79
  • 나.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용도 및 빈도 ... 80
  • 다.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기기 ... 81
  • 2. SNS(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이용현황 ... 82
  • 가. SNS 이용률 ... 82
  • 나. SNS 유형별 이용현황 ... 83
  • 다. SNS 이용용도 및 빈도 ... 84
  • 라. SNS 이용기기 ... 85
  • 마. SNS 이용 이유 ... 86
  • 바. SNS 이용 행동 및 인식 ... 87
  • 3. 이메일 이용현황 ... 88
  • 가. 이메일 이용를 ... 88
  • 나. 이메일 이용용도 및 빈도 ... 89
  • 다. 이메일 이용기기 ... 90
  • 제5장 인터넷과 경제활동 ... 91
  • 1. 인터넷쇼핑 이용현황 ... 93
  • 가. 인터넷쇼핑 이용률 ... 93
  • 나. 인터넷쇼핑 이용빈도 ... 94
  • 다. 인터넷쇼핑 구매비용 ... 95
  • 라. 인터넷쇼핑 결제방법 ... 96
  • 마. 인터넷쇼핑 구매품목 ... 97
  • 바. 인터넷쇼핑 이용기기 ... 98
  • 사. 인터넷쇼핑 불편 및 피해 경험 ... 99
  • 아. 인터넷쇼핑 비이용 이유 ... 100
  • 자. 인터넷쇼핑 이용의향 ... 101
  • 2. 인터넷뱅킹 이용현황 ... 102
  • 가. 인터넷뱅킹 이용률 ... 102
  • 나. 인터넷뱅킹 이용기기 ... 103
  • 3. 인터넷 주식거래 이용현황 ... 104
  • 가. 인터넷 주식거래 이용률 ... 104
  • 나. 인터넷 주식거래 이용기기 ... 105
  • 제6장 기타 서비스 ... 107
  • 1.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현황 ... 109
  • 가.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 ... 109
  • 나.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목적 ... 110
  • 다.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기기 ... 111
  • 2. 온라인 미디어 이용 ... 112
  • 가. 온라인 미디어 이용률 ... 112
  • 나. TV 시청 ... 114
  • 다. 신문 읽기 ... 115
  • 라. 라디오 청취 ... 116
  • 마. 잡지·서적 읽기 ... 117
  • 바. 영화 관람 ... 118
  • 제7장 인터넷 비이용자 ... 119
  • 1. 인터넷 비이용자 현황 ... 121
  • 2. 인터넷 비이용 이유 ... 123
  • 3. 인터넷 이용의향 ... 124
  • 부록1. 주요 변경내역 및 표본오차 ... 125
  • 부록2. 국가별 비교 ... 139
  • 부록3. 설문지 ... 145
  • 부록4. 통계표 ... 161
  • 부록5. 요약보고서 ... 397
  • 끝페이지 ... 43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