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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클라이밍 활성화를 위한 ICT 기반 인터랙티브 인공 암벽장 기술 개발
ICT based Interactive Climbing Wall Technology for Sport Climb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Soongsi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동호
참여연구자 고일주 , 전태준 , 방그린 , 허명현 , 민현규 , 박보경 , 송민우 , 이은영 , 차경식 , 트란반탄 , 손종희 , 정다니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1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700003626
과제고유번호 1375025978
사업명 스포츠과학기술개발기반조성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인터랙티브 암벽장.운동역학.프로젝션 맵핑.동작 생성.자세 인식.Interactive Climbing Wall.Biomechanics.Projection Mapping.Motion Synthesis.Posture Recogni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626

초록

가. 인터랙티브 암벽 기술 개발을 위한 프로젝션 맵핑 기술
- 모듈 조립식 실내용 인공 암벽장 설계 및 개발
- 멀티채널(2채널) 프로젝션 방식으로 암벽면 영상투사 적용
- 소프트웨어 방식의 멀티채널 왜곡보정, 엣지블렌딩 기술을 적용

나. 인터랙티브 암벽 효과 극대화를 위한 컴퓨터 그래픽 기술
- 스포츠 클라이밍 가상 캐릭터 구현
- 등반 자세 생성을 위한 역운동학 알고리즘 적용
- 각 암벽 홀드간의 가상 클라이머 캐릭터 이동 방법 구현
- 가중치를 적용한 자세 보간 애니메이션 생성

Abstract

Ⅱ. Purpose of technology development
○ In this study we aim to develop interactive wall system based on ICT convergence technology, contribute to facilitation of sports climbing by applying it to actual walls,and while at the same time, create new sports market combining sports and ICT and also d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요약서 ... 3요 약 문 ... 4S U M M A R Y ... 10CONTENTS ... 11목차 ... 12제1장 기술개발과제의 개요 ... 13 제1절 기술개발의 목적 ... 13 제2절 기술개발의 필요성 ... 13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5 제1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5 제2절 국내외 기술개발 특성 ... 27 제3절 본 연구의 차별성 ... 28제3장 기술개발 내용, 방법 및 결과 ... 30 제1절 기술개발 내용 및 범위 ... 30 제2절 연구방법 및 결과 ... 37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05 제1절 연구 목표 달성도 ... 105 제2절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도 ... 111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13 제1절 사업화 추진방안 ... 113 제2절 추가연구의 필요성 ... 116 제3절 추가연구의 목표 및 내용 ... 117제6장 기술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27 제1절 프로젝션 맵핑 분야 ... 127 제2절 컴퓨터 그래픽 분야 ... 128 제3절 영상 인식 분야 ... 130 제4절 관리 시스템 분야 ... 132제7장 참고문헌 ... 134끝페이지 ...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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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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